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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알게이트 블로그
할매니얼 이라는 말을 아시나요? ‘할머니 + 밀레니얼 세대’ 를 합친 단어로, 건강에 관심이 많아지고 뉴트로 열풍이 확대됨에 따라 할머니 스타일에 빠진 MZ세대들 사이에서 생긴 신조어입니다. 할매입맛, 할미룩 등 이미 MZ세대들의 트렌드가 되었는데요. 장기 불황으로 ‘옛 것’의 향수를 불러일으켜 다방면에서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은 ‘할매니얼’은 자극적이지 않은 것이 포인트입니다. 팍팍한 현실에 몸과 마음이 지친 MZ세대들에게 편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 '할매니얼'이 트렌드로 자리잡은 가장 큰 요인인데요. 다양한 방면에서 드러난 ‘할머니’ 취향을 알아보겠습니다. 먹거리 속 #할매니얼 올 한 해 흑임자, 인절미,쑥 등 할머니 입맛의 먹거리들이 많이 등장했습니다. 인스타그램에 #할매입맛 은 약 2,400개..
콘텐츠 시장에서 세계관(유니버스)은 상당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세계관이라고 하면 '작품 진행의 무대가 되는 시공간적 배경'을 이야기며 소설, 영화, 게임 등의 스토리가 있는 긴 장르의 콘텐츠에서 주로 사용되던 장치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짧은 길이의 예술이라는 광고에도 그 세계관이라는 개념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세계관이 적용된 영상 광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2020년의 마지막으로 가장 히트를 친 영상 광고를 뽑자면 바로, KCC의 '무한 광고 유니버스에 갇힌 성동일(Feat. KCC창호) 영상이 아닐까 싶습니다. 2020년 12월 10일에 온에어 후 약 2주가 지난 뒤 현재 490만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먼저 화제의 영상을 감상해봅시다. 이 영상 광고는 유명 광고 패러디 + 기승결 KCC 형식으로 ..
코로나로 인해 '집콕'을 하는것 만이 안전을 위한 최선의 방법이 되는 요즘! 세상은 시시각각 빨리 돌아가고 있는데 집에만 있으려니 답답한 노릇입니다. 새로울 것 없는 드라마와 예능, 인터넷 서핑도 이제는 귀찮아질 즈음 양질의 인사이트 트렌드를 소개하는 지식 채널들이 있어 소개할까 합니다. tvN Shift 인문 교양 분야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도해온 tvN이 교양 콘텐츠 브랜드 를 런칭한 이후 꽤 많은 콘텐츠가 쌓였는데요. tvN Shift는 트렌드 전문가 김난도, 소설가 김영하, 문화심리학자 김정운, 교육공학자 폴김, 4인의 지식 큐레이터들이 소개하는 인사이트 채널입니다. 얼마 전 시즌4가 방송되었고, 시즌4 콘텐츠에서는 코로나로 인해 시작된 사회 변화 속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코로나 재난 상황..
지난 11월,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가 프리미엄 이그제큐티브 세단의 강자 더 뉴 E-클래스의 10세대 부분 변경 모델을 국내에 공식 출시했습니다. E-클래스는 국내 수입차 시장을 대표하는 베스트-셀링카로 자리매김해온 만큼 출시 전부터 소비자와 업계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는데요. 큰 관심이 집중된 현장에 함께할 수 있게 되어 런칭을 준비하는 내내 들뜨는 마음을 숨길 수가 없었습니다. 특히 E-클래스는 지난 2019년, 수입차 최초로 단일 모델 10만 대 판매를 돌파한 기록을 가진 모델인데요. 과연 더 뉴 E-클래스가 이전 세대의 모델들이 국내 시장에서 세워온 기록들을 이어갈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특히,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더 뉴 E-클래스의 출시를 기념하며 신사동에 체험 공간 ‘더 하우스 오브 E’을..
바야흐로 팬슈머의 시대입니다. 2020년 10대 트렌드로 지목된 팬슈머(Fan+Consumer)는 단순한 소비자가 아닌, 직접 상품과 서비스를 기획하고 투자하며 제조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행동주의 소비자’를 말하는데요, 브랜드나 콘텐츠에 대한 ‘팬심’을 기반으로 유행을 만들어 온 이들은 이제 기업들보다 앞서 달리며 유행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1. 민트초코가 세계를 지배한다. 민초단이 만든 대유행 ‘상쾌한 박하향 vs 치약맛’ 논쟁은 익숙하시죠. 하와이안 피자와 함께 호불호 양대산맥으로 불리는 민트초코는 팬슈머의 힘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미국 베스킨라빈스 본사에서 1948년에 개발한 민트초코 아이스크림은 1990년 한국에 상륙한 이후 꾸준히 민초단 세력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에는..
트랜드를 이끄는 세계적인 컬러 전문 기업 팬톤(PANTONE)이 2021년 올해의 컬러를 발표 했습니다. 팬톤은 2000년 부터 매년 올해의 컬러를 발표하고 있는데요, 두가지 컬러가 선정된것은 2016년을 포함해 이번이 두번째 입니다. 2021년 컬러를 소개하기 앞서, 팬톤의 '올해의 컬러'로 발표되었던 색상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 팬톤의 '올해의 컬러' 역사 출처 : 팬톤 (PANTONE) 홈페이지 2000년 부터 시작된 팬톤의 '올해의 컬러'는 매해 12월에 발표됩니다. -팬톤'PANTONE'은 만가지 이상의 컬러를 어디서든 통일화 할 수 있게 컬러-고유번호로 체계화한 세계적인 색채 기업입니다. -'올해의 컬러'로 선정된 컬러를 중심으로 그해의 패션,뷰티,리빙,브랜드등 다양한 분야에서 트랜드 예측과..
코로나19로 인해 올해 초 ‘언택트 소비’가 화두로 떠올랐는데요. 지난 6개월 사이 언택트 소비의 꽃이라고 불려도 될 만큼 고속 성장하고 있는 게 ‘라이브커머스’인 것 같습니다. 국내 라이브커머스는 네이버와 카카오 두 거대 플랫폼이 주도하고 있는 모습인데요. 그 중에서도 가장 먼저 서비스를 시작한 네이버 라이브커머스 중심으로 브랜드들의 진행 사례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지난 3월에 라이브커머스(당시 ‘셀렉티브’) 서비스를 시작한 네이버는 얼마 전 11월까지 누적 뷰 수가 4500만건을 기록하고, 누적 구매 고객도 40만 명을 넘었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거래액도 초창기였던 8월 대비 11월 340% 증가했다고 설명했는데요. 홈쇼핑과 인스타그램 라방을 결합한 듯한 이 서비스, 어떤 브랜드들이 어떻게 참여했..
소위 ‘브랜딩’의 시대입니다. 기업만 브랜딩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도 ‘퍼스널 브랜딩, 셀프 브랜딩’이 중요해지고 있을 정도니까요. 마케팅은 여전히 중요한 한 축을 차지하고 있지만, 브랜딩을 빼고 사랑받는 브랜드, 잘 팔리는 브랜드가 되기란 어 렵습니다. ‘잘 팔리기 위해 하는 행위’가 마케팅이 아니냐고 묻는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 맞습니다. 그럼 브랜딩은요? 앞서 말씀 드렸듯 잘 팔리기 위해선 브랜딩도 필요합니다. 마케팅과 브랜딩은 혼동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명확한 차이가 있습니다. 조금 더 풀어서 이야기해 볼까요. 먼저 마케팅입니다. 시장에서 고객의 니즈를 찾아 다양한 툴로 영향력을 행사해 상품을 알리고 소비자의 구매를 이끌어내고자 하는 활동입니다. 기업 주도적인 커뮤니케이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2021년 산업계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무엇일까요? 저는 지난 한 해 동안 우리들을 지켜줬고, 2021년에도 쭈욱 함께하게 될 것만 같은…! 홈스윗홈 ‘집’을 꼽고 싶은데요~ 매년 한 해 트렌드를 예측하는 ‘트렌드코리아 2021’ 책에서도 2021년의 10개의 키워드 중 하나로 집의 여러 공간과 기능을 의미하는 ‘레이어드 홈(Omni-layered Homes)’을 꼽으며 코로나19 이후 가장 큰 변화를 겪게 될 공간을 ‘집’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출처 집이 단순 쉬거나 자는 곳을 넘어서 다양한 기능을 하는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는 것. 그 중 요즘 많은 사람들의 관심사는 단연 집의 ‘안전한 공간’으로서의 기능입니다. 나, 그리고 우리 가족이 머무는 공간은 눈에 보이지 않는 곳까지 구석구석 안전하길 바란..
최근 들어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비건(vegan)관련 산업은 식품 뿐만이 아닌 뷰티, 패션, 생활 모든 영역까지 확대대고 있습니다. 비건은 식물성 음식만 섭취하고, 일체의 동물성 식품과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엄격한 채식주의자를 말합니다. 그럼 비거노믹스란? 비건 + Economy(경제)를 뜻하는 신조어로 채식주의자를 대상으로 한 경제를 의미합니다. 동물 보호와 환경까지 생각한 비건 제품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롯데리아 비건 버거 출처 : 롯데리아 홈페이지 비건 소비자들이 늘어가면서 간편식 시장도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요즘 유튜브 먹방 콘텐츠로 많이 볼 수 있는 롯데리아의 비건 버거입니다. 곡물로 고기 맛을 내는 대체육 버거로 두 가지 종류로 출시되었습니다. - 리아미라클 버거 : 밀로 만든 ..
2020년은 코로나로 인해 한 해가 어떻게 갔는지도 모르게 지치고 힘들었던 한 해였습니다. 즐거워야 할 연말에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면서 연말답지 않은 연말을 보내고 있으며 성큼 다가온 새해에는 무슨일이 생길지 두려움 부터 생기는 때에 서울문화 재단의 공공예술 사업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지난 여름 거대 파도로 미디어를 뜨겁게 달궜던 코엑스 아티움에 또 한번 거대 미디어 아트가 설치되었는데요. 이번 미디어 작품은 서울문화재단과 아모레퍼시픽의 '설화수'가 함께 시민에게 선보이는 의 일환으로 높은 경쟁률을 뚫고 프로젝트 그룹 Pivotal Lab의 와 이예승 작가의 ‘정중동(靜中動), 동중동(動中動)’이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그 중 의 작품이 눈에 띄어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당산나무 Pivotal Tre..
2020년 한 해를 돌아보면 코로나19로 시작해 코로나19로 끝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경제, 사회, 문화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생활까지 코로나19가 모든 것을 바꿨다고 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가장 친숙한 단어를 하나 꼽으라면 ‘언택트(untact)’ 일 것입니다. 최근 뉴스와이어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올해 9~11월 3개월동안 신문, 방송, 온라인 매체, 잡지 등 4900여 언론 매체가 보도한 뉴스 키워드르 분석한 결과 언택트 또는 untact가 16만 6164번으로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라는 점이 이를 뒷받침합니다. 실제로 이 수치는 문재인 대통령 이름(16만 5076개) 보다 많은 수치입니다. 중고차 시장에도 ‘언택트(untact)’ 바람이 크게 불고 있습니다. 사실 중고차..
최근 자동차 시장에 '차박' 문화가 큰 인기를 끌며 공간 활용성이 높은 SUV 모델의 인기가 꾸준히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프리미엄 세단의 대명사로 꼽히는 메르세데스-벤츠도 SUV에 대한 수요를 맞추기 위해 더욱 촘촘한 SUV 라인업을 구성했는데요, 코로나-19 확산으로 대규모 행사를 개최하게 어려웠던 지난 8월 27일,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GLB’,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GLA’와 ‘더 뉴 메르데세스-벤츠 GLE 쿠페’를 포함한 SUV 신차 3종을 국내 최초로 소개하였습니다. 이날 방영된 디지털 영상은 온라인을 통해 신차 공개 행사를 시청하는 기자님들을 위한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대표이사 직무대행 김지섭 사장님의 인사말과, 마크 레인 제품 ..
올 한해 뜨거운 관심을 받았던 MBTI는 Z세대가 선도한 유행 중 하나인데요. 단순히 결과를 공유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결과를 본 친구와 좀 더 쉽게 대화를 시작하고 관계를 쌓아가는 것에 흥미를 가지는 이들의 성향에서 비롯된 유행이었습니다. 여전히 Z세대 사이에서는 MBTI뿐 만이 아니라 내 모습을 보여 주는 여러 테스트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브랜드에서는 이러한 유행에 맞춰 테스트를 통한 바이럴 활동을 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Z세대를 타깃으로 하는 브랜드들의 테스트 바이럴 사례를 만나보겠습니다! 1. 꽃 MBTI하고 기부도 하고 가세요! – Lu24 지난달,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 통해 확산되면서 서버를 마비 시킬 정도로 Z세대의 많은 관심을 받았던 꽃 MBTI. 뷰티, 패션, 헬스케어 제품을 아우르는..
인스타그램의 사용량이 급증하면서 많은 팔로워수를 보유한 파워 인스타그래머들도 중요한 PR 툴로 자리매김했다. 홍보회사 AE라면 파워 인스타그래머를 컨택해 협찬 리뷰 등을 진행해 본 경험이 누구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들은 어떻게 파워 인스타그래머가 되었을까? 바로 이점이 궁금했던 나는 이런저런 시도를 해봤고,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파워까지는 아니지만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되는 데 성공했다. 경험을 통해 체득한 나의 성공기를 살짝 공개하고자 한다. 1. 계정 “컨셉”(주제)부터 잡고 “컨텐츠 퀄리티” 높이기 일단 파워 계정이 되고자 한다면 계정의 “컨셉”(주제)부터 명확히 잡아야 한다. #맛집 #뷰티리뷰 #ootd패션 #술스타그램 #골프스타그램 - 어떤 주제던지 상관은 없지만 내가 정말 좋아하고 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