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어디서나 멈춤없는 쇼핑을 경험하라! 옴니채널 마케팅 본문

PRG 매거진

어디서나 멈춤없는 쇼핑을 경험하라! 옴니채널 마케팅

피알게이트 2015. 4. 30. 15:17

여러분은 온라인 쇼핑족 인가요? 아니면 모바일 쇼핑족? 그것도 아니면 오프라인 매장 방문족? 하지만 어떤 플랫폼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인지 구분하는 것은 더이상 의미있는 일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이젠 언제 어디서든 쇼핑이 가능한 '옴니채널(Omni-Channel)의 시대가 본격화 되었기 때문입니다.



멈춤없는 쇼핑, 옴니채널(Omni-Channel)의 시대

옴니채널(Omni-Channel)은 오프라인과 온라인,모바일이 모두 하나로 연결돼 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와 쇼핑 환경을 뜻합니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이 일상화되면서 사람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다양한 유통경로를 통해 소비하는 오늘날 옴니채널은 유통업계에서 필수적인 생존전략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기존의 멀티채널(Multi-Channel)은 하나의 대형회사가 매장, 온라인 쇼핑몰, 백화점, 쇼핑몰, 할인마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판매 채널을 운영하고 각각의 장소에서 모두 다른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했다면 '옴니채널(Omni-Channel)'은 동일한 제품에 대해서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에 상관없이 같은 가격과 프로모션을 적용하여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서 확인한 정보를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고 오프라인에서 확인한 정보를 온라인에서 그대로 적용할 수 있는 것처럼 "온오프라인의 차이를 없앤 것"이 옴니채널(Omni-Channel)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때문에 옴니채널에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합하여 고객에게 일원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옴니채널에서 O2O(online-to-offline) 마케팅이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이유도 바로 이것 때문인데요, 소비자의 제품 구매를 편리하게 만들어 주기 위한 플랫폼 결합 수준이 아니라 소비자들이 다양한 공감각적 체험을 통해 보다 즐겁게 쇼핑 자체를 즐길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표입니다. 이미 글로벌 유통 기업들이 발빠르게 옴니채널 전략을 통한 O2O 비지니스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그럼 글로벌 유통기업 '아마존'을 통해 옴니채널 마케팅의 성공 사례를 살펴볼까요?


아마존, 새로운 쇼핑 방식을 경험하세요!

온라인 유통업계의 공룡 '아마존'은 옴니채널의 대표적인 케이스로 계속해서 상상력을 뛰어넘는 O2O 서비스를 선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으로 주문한 물품을 찾는 픽업센터 아마존 라커(amazon locker)로 대학 캠퍼스를 공략하고 있는데요, 온라인으로 미리 물품을 주문한 뒤 스마트폰을 단말기에 갖다대면 물품이 들어있는 사물함이 저절로 열리는 방식입니다. 당일 주문하면 다음 날 받을 수 있고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출하와 제품 수령까지 배송 기간을 최대한 줄여 고객들이 가장 빨리 물건을 배송 받는 경험을 만들어 주기 위한 아마존의 옴니채널 전략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마존 라커 (amazon locker)


더 나아가 아마존은 컴퓨터나 스마트폰이 없이도 온라인 쇼핑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바로,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한 아마존 대시버튼(amazon dash button)입니다. 손가락 크기의 작은 버튼을 평소 자주 쓰는 생활용품 옆에 부착하여 두었다가 잔량이 부족할 때 버튼을 한 번 누르기만하면 무선인터넷을 통해 아마존에 주문이 자동 접수되어 배송되는 서비스입니다. 단 한번의 터치만으로 원하는 제품을 쇼핑하고 수령할 수 있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합한 O2O전략 이상의 혁신적인 쇼핑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대시 (amazon dash)




"Place it, Press it, Get it" (부착하고, 누르면 상품이 배송된다) 라는 심플한 메세지 만큼 아마존 대시버튼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쇼핑은 놀랍도록 간편하고 혁신적입니다. 오로지 고객의 새로운 쇼핑 경험을 위해 다양한 IT과 접목하여 유통 시스템의 변화를 추구해 온 아마존이 앞으로 내 놓을 또다른 서비스가 궁금해지는 시점입니다. 이렇게 급변하는 전세계적 트렌드 변화에 맞춰 한국의 대형 유통기업들, 그리고 그 외 다양한 분야에서도 옴니채널 전략을 구축하고 본격적으로 실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옴니채널이 어떻게 세상을 변화시키고 우리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영향을 끼치게 될지 지켜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네요.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