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PRG인터뷰 - 면접관의 눈으로 본 A.E 채용 과정 본문

PRG 이야기

PRG인터뷰 - 면접관의 눈으로 본 A.E 채용 과정

피알게이트 2023. 3. 17. 10:58

안녕하세요! 피알게이트 입사 2달 차 된 햇병아리 인턴 다시 인사 드립니다🙇

 

https://prgateblog.tistory.com/541

 

PRG인터뷰- 디지털홍보 A.E.가 궁금해? A.E.들의 솔직한 ‘일’ 이야기

안녕하세요! 피알게이트 입사 2개월 차, 햇병아리 인턴 인사드립니다🙇‍♀️ 디지털홍보 A.E.에 대한 꿈을 갖고 취직 준비를 하시는 분이라면? 가장 궁금했을 취업 성공 이야기. 그리고 아무리

prgateblog.tistory.com

저번에는 실무자의 눈으로 본 디지털홍보 A.E의 이야기를 전달 드렸는데요.

 

 

본격적으로 취업준비를 하다 보면 자세한 채용과정과 실제 면접관의 선발 기준이 궁금하기 마련입니다.

이번에는 제가 속한 2본부 본부장님을 섭외하여 채용에 대한 부분을 질문해보고 답변을 얻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피알게이트 소개 및 채용과정, 이어서 피알게이트 본부장님이 전하는 초특급 면접 꿀팁까지! 끝까지 놓치지 마세요😊

 

 

 

 

Q. 피알게이트에서 맡고 계신 본부와 업무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2본부 본부장 이정민입니다. 2본부에서는 고객사의 SNS 채널 운영 및 온라인 광고를 기반으로 IMC 활동을 제안하고 실행하고 있습니다.

 

 

 

 

Q. A.E. 직무 채용 과정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A. 먼저 지원자분들이 제출한 서류(이력서,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를 검토합니다. 이후 서류합격자에 한해 1차 면접을 진행하는데 이 때는 실무 책임자와 경영지원팀이 같이 참석하고 있습니다. 1차 면접에서는 필기 테스트 및 PT도 같이 진행되며, 간단한 주제에 대해 30분 동안 자신의 생각을 작성한 후 이에 대해 발표를(3분정도) 진행합니다. 1차 면접을 합격하면 최종적으로 2차 면접을 진행합니다. 이 때는 대표님과 실무 책임자가 같이 참석하는데, 2차 면접 참여자는 때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Q. 면접관으로서 지원자를 선발할 때 중요하게 보는 역량이 있을까요?

 

A.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중요하게 봅니다. 홍보대행사의 경우, 매일 수많은 고객사 및 협력업체와 커뮤니케이션을 합니다. 외부 미팅이나 인터뷰를 하는 경우도 많다 보니, 면접 때 지원자가 질문을 정확히 이해하고 적절한 답을 하는지 관찰해요. 면접은 추후 업무 소통 능력을 검증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기에, 전체적으로 상대방과 유기적으로 협업하는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지 체크합니다.

또한, PR업에 대한 관심도를 체크합니다. 전공은 중요하진 않지만, PR 대행사에 대해 어느정도 알고 있는지를 물어봅니다. 커뮤니케이션 업종에 대한 열정과 트렌드 활용 능력을 통해 관심도를 체크합니다.

 마지막으로 긍정적이고 배려하는 구성원이 될 수 있는지 체크합니다. A.E는 여러 개의 업무를 동시에 진행하며 유관부서(디자인/영상 팀) 및 외부와의 소통이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항상 긍정적인 태도로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Q. 그렇다면 지원자의 역량은 어떤 방식으로 체크하시나요?

 

A. 학생이면 할 수 있는 여러 직무 관련 경험을 체크합니다. 서류를 통해 디지털 PR 관련 공모전 참여 경험, 대학교 연계 활동, 인턴 경험이 있는 지 확인합니다. PR업에 알맞은 장점 및 역량이 보이는 경험이 있다면 그것 또한 눈 여겨 보는 편입니다.

 이후 1차 면접 PT에서 본인의 생각을 얼마나 잘 정리하고 전달할 수 있는지, 그리고 최근 트렌드에 대해서 얼마나 잘 아는지를 체크합니다.

 

 

 

 

Q. A.E 직무를 지원하는 분들이 가지면 좋을 자질이나 태도가 있을까요?

 

A. 호기심!홍보하는 사람들은 다 팔랑귀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우리는 타인의 스토리에 항상 열려있으면서 금방 거기에 빠져들어요.

더불어, 관심사를 다양하고 넓게 가지려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이게 곧 우리가 맡은 일과도 연결이 되기 때문입니다. 저 같은 경우, 자동차회사부터 특허회사까지 정말 다양한 분야의 클라이언트를 맡아봤어요. A.E.가 맡는 브랜드의 범위가 한정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넓은 관심사를 가지는 것이 중요해요. 변화에 두려워하지 않고, 호기심이 많은 것이 중요합니다.

 

 

 

 

Q. 홍보대행사가 많고 다양합니다.

다른 대행사 A.E와 비교했을 때, 피알게이트 A.E만의 차별점이 있을까요?

 

A.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업무를 지향합니다. 내부 OT나 가이드 등을 체계적으로 진행하면서 효율성을 지향하고 있죠.

또한, 장기근속자가 많아 안정적으로 팀과 본부가 운영됩니다. 이는 사람에 대한 관심이 높고, 이에 대한 관리가 잘 되어있어서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피알게이트는 항상 함께성장하자는 마음을 중요하게 생각해요.

마지막으로 클라이언트의 신뢰도가 높은 편입니다. 클라이언트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A.E의 업무 책임감이 덩달아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Q. 피알게이트와 2본부의 특별한 사내문화 및 분위기가 있나요?

 

A. 피알게이트 대표적인 사내활동은 동아리, GWP입니다. 먼저, 동아리 같은 경우 사원들이 자발적으로 동아리를 결성해요. 같은 관심사끼리 있는 사람들끼리 모여서 동아리 활동을 하며 친목을 다질 수 있습니다.

최근에도 디지털 드로잉, 광고 스터디, 커리어 개발 등 여러 분야의 동아리들이 신설되고 있습니다. 동아리 활동을 할 경우, 활동비를 지급하며 동아리 활동을 서포트하고 있답니다.

 

피알게이트 동아리 '한땀' 의 작품들

 (출처: 피알게이트 블로그 – PRG 사내동아리를 소개합니다!)

 

 

 

회사에서는 연중 3-4회 정도의 GWP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창립 기념일 행사 뿐만 아니라 피크닉, 파티 등등 다양하게 GWP 주제를 꾸려가고 있습니다.

 

2022 년 추억의 검정고무신 컨셉 GWP

  (출처: 피알게이트 블로그생생한 GWP 체험 후기!)

 

2022 년 연말 크리스마스 파티

 (출처: 피알게이트 블로그 – 특별한 크리스마스 파티 현장으로 초대합니다!)

 

 

2본부의 특별한 문화는 트렌드 헌팅입니다. 매 분기별로 진행중이며, 본부 내에서 조를 이루어 팝업스토어 등의 공간이나 트렌디한 공간을 찾아가 함께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집니다.

 

피알게이트 2 본부 트렌드헌팅 현장

 (출처: 피알게이트 블로그피알게이트 2본부를 소개합니다!)

 

 

 

 

Q. 피알게이트는 직원들의 복지를 많이 신경 쓰는 회사라고 느껴지는데요.

오랫동안 피알게이트 생활을 하시며 느꼈던 회사 내 복지는 어떤가요?

 

A. 지금은 다른 회사에도 많이 보편화되었지만, 피알게이트 창립 때부터 있었던 안식월 (3년 근무시 1개월 유급휴가) 제도가 너무 좋은 제도라고 생각해요. 대행사의 경우, 업무를 하며 refresh하는 시간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 지금까지 총 4번의 안식월을 다녀왔는데 다 너무 좋은 재충전의 시간이 되었어요.

변화하는 직원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하여 피알게이트에서는 시간제 휴가, 시차 출근제 등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제도가 직원들이 일과 삶의 균형을 이룰 수 있게 해주죠.

피알게이트의 많은 복지는 모두 서로가 서로를 응원해주는 문화, 그리고 서로가 서로를 백업하는 제도가 마련 되어있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백업제도가 체계적이다 보니, 업무에 구멍이 생기지 않습니다. 오히려 휴가를 자유롭게 쓰며 업무 능률이 올라가기 때문에 업무의 효율성이 더 좋아진답니다.

 

 

 

 

Q. 어떤 분과 함께 일하고 싶으신가요?

 

A. 긍정의 에너지와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있는 분들과 함께 하고 싶네요!

 

 

 

 

Q. 마지막으로 예비 피알게이트인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

 

A. 사람을 소중히 생각하며 진심으로 일하는 사람들과 함께 하고 싶다면 주저 말고 오세요! 함께 피알게이트의 넥스트 20년을 만들어가면 좋겠습니다.

 

바쁜 시간에도 불구하고 모든 질문에 따뜻하고 친절하게 답변해주신 이정민 본부장님 감사합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도 정말 감사드리며,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또 피알게이트 블로그에 새로운 콘텐츠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