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PRG인터뷰 - 디지털홍보 A.E가 궁금해? A.E들의 솔직한 ‘일’ 이야기 본문

PRG 이야기

PRG인터뷰 - 디지털홍보 A.E가 궁금해? A.E들의 솔직한 ‘일’ 이야기

피알게이트 2023. 3. 15. 13:58

안녕하세요! 피알게이트 입사 2개월 차, 햇병아리 인턴 인사드립니다🙇

 

디지털홍보 A.E에 대한 꿈을 갖고 취직 준비를 하시는 분이라면? 가장 궁금했을 취업 성공 이야기.

그리고 아무리 인터넷을 검색해봐도 찾기 어려운 솔직하고 생생한 실무자들의 직무 이야기.

 

오늘은 그 이야기를 들려드리고자! PRG인터뷰 주인공으로 현재 현장에서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디지털홍보 A.E 세 분을 섭외하였습니다🤗 아직 취준 시절 2달도 안 지난 제가 취준 기억을 생생히 되살려 디지털 A.E분들께 궁금한 점 전~부 질문해보았답니다.

 

피알게이트 디지털홍보 A.E분들의 취준 시절부터 면접 팁, 실무 이야기까지. 끝까지 놓치지 마세요😊

 

 

 

 

Q. 피알게이트에서 속하신 본부와 팀을 간단하게 설명해주세요!

속한 팀에서 현재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맡아서 수행하고 계시나요?

 

 

소현 A.E.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2본부 1팀에 속한 김소현입니다. 2본부 1팀은 남성 타겟 브랜드가 많고, 스포츠/헬스 관련 브랜드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저는 여기서 하이랙스골프존 브랜드를 맡아 디지털 마케팅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혜원 A.E. 안녕하세요! 저는 2본부 2팀에 속한 이혜원입니다.

 

 

저는 플란투어라는 여성 헤어 브랜드를 담당하고 있어요. 기본적인 SNS 채널 운영부터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중입니다.

 

나율 A.E. 안녕하세요. 저는 3본부 1팀에서 디월트 브랜드를 담당하고 있는 김나율 대리입니다.

 

디월드 인스타그램 계정 (@dewalt_kr)

 

주로 월간 플랜을 세우고 디지털 콘텐츠를 기획, 제작, 발행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Q. 하루 업무 일과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열일 중이신 A.E.분들 👏 ✨

 

 

소현 A.E. 아침에 제일 먼저 집행 중인 광고 성과수치를 확인합니다. 이를 내부/클라이언트 측에 보고하고, 피드백을 받아 광고를 수정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기획 업무는 프로젝트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콘텐츠를 기획할 때도 있고, 기획한 콘텐츠의 디자인 의뢰, 제안서 작성까지 그 때 그때 업무 상황에 맞춰서 순차적으로 수행합니다.

 

혜원 A.E. 출근하고 가장 먼저 하는 일은 운영하고 있는 SNS 채널 모니터링이에요. 이후 스케줄은 제가 담당하고 있는 SNS 채널 플랜에 맞추어서 유동적으로 움직이는 편입니다.

 

나율 A.E. 저 같은 경우, 주로 월간 플랜에 따라서 디지털 콘텐츠를 기획, 제작, 발행하고 있습니다.

이 업무를 하면서 어떻게 하면 유저들에게 효과적으로 브랜드와 상품을 소개할 수 있을지 매일 고민하며 콘텐츠를 기획하고 있어요.

 

 

 

 

Q. 디지털 마케팅에서 중요하게 생각할 부분은 무엇인가요?

혹은 눈 여겨 보고 있는 업계 트렌드!

 

 

소현 A.E. 콘텐츠 기획자의 입장에서, 담당하는 브랜드에 트렌드를 알맞게 적용하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트렌드 뉴스레터 2-3개를 구독해서 인사이트를 얻고 이러한 트렌드를 실무에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소현 A.E.가 구독하고 있는 트렌드 레터 '캐릿'

 

예시로, 제 브랜드는 아니지만 남성샴푸 브랜드 알페신 마케팅 콘텐츠 아이디어 회의에 참여한 적이 있었어요. 그 당시 남성샴푸 소비를 많이 할 것 같은 곰신/군인 타겟층을 잡고 난 후, 각종 온라인 카페 등에서 그들에게는 어떤 특정 트렌드가 유행하고 있는지 그동안 스터디 했던 트렌드를 바탕으로 제안했던 기억이 납니다.

 

혜원 A.E. 저는 뷰티 상품을 담당하고 있어서 뷰티 트렌드를 유심히 보고 있는데요. 요즘 뷰티 트렌드는 전형적인 미의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본연의 모습을 어떻게 잘 표현하는가완전히 돌아서 있는 느낌이에요.

 

자연스러운 미를 강조하는 뷰티 트렌드 (출처: 힌스 홈페이지)

 

뷰티 브랜드가 전하는 메시지 자체도 각자만의 자유로운 취향을 드러내는 것에 좀 더 치중하고 있죠.

 

나율 A.E. 요즘 많이 유행하고 있는 레트로/뉴트로. 그리고 비대면 소통 콘텐츠도 유심히 살펴보고 있어요.

 

비대면 소통 콘텐츠 본디 (출처: 본디 홈페이지)

 

최근 유행했던 어플 본디를 예시로 들 수 있겠네요. 이런 콘텐츠를 제가 담당하는 브랜드 마케팅에 어떻게 녹여낼 지 고민하고 있어요.

 

 

 

 

Q. 업무 할 때 고민하는 지점이 있으신가요?

혹은 요새 하는 업무적인 고민!

 

 

소현 A.E. 요새 하고 있는 업무적인 고민은 올라운더 vs 나만의 특장점 키우기인 것 같아요. A.E.는 다양한 일을 담당하고 있어요. 특히 디지털 홍보는 콘텐츠 기획안 작성부터 제작 과정 시 시안 디자인 의뢰까지 모두 A.E.의 손길을 거쳐야 하죠. 저 같은 경우, 글 쓰는 것을 좋아하고 자신 있어 하지만 상대적으로 디자인적 감각이 떨어지는 편이에요. 그래서 남들보다 콘텐츠 비쥬얼 디자인 준비에 쏟아야 하는 시간이 많이 필요해요. 그렇다면 장점을 강화할 지, 두루두루 단점을 보완할 지 두 가지 선택지가 나와요. ‘디자인적 능력을 키워야 할까?’ 아니면 장점인 글 쓰는 능력을 더 길러야 할까?’ 요즘 제일 자주 하는 고민인 것 같습니다.

 

혜원 A.E. 업무 우선순위를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정할 수 있을까?’  이 부분은 항상 하고 있는 고민이랍니다. A.E.는 루틴한 업무를 기계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클라이언트의 요청사항이나 프로젝트 진행 상황에 따라 업무에 변동사항이 많이 생기는 편이에요. 그래서 변동된 플랜에 그 때 그 때 유연하게 적응하는 능력이 필요하고, 업무 우선순위를 효율적으로 배치하는 스케줄링 능력도 중요해요.

 

나율 A.E. 제가 생각한 방향과 브랜드가 원하는 방향을 잘 조율하는 것이요. 담당자들의 공통적인 목표는 유저들에게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가이지만,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서로 생각한 방향성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때 서로 어떻게 잘 조율하면서 가장 좋은 방향성을 정해가느냐가 중요한 것 같아요.

 

 

 

 

Q. A.E.가 되기 전 생각했던 A.E.의 모습과 실제 현실 A.E. 모습이 비슷한가요?

다르다면 어떤 점에서 다른가요?

 

 

소현 A.E. 저 같은 경우 언론 홍보 쪽 인턴을 하다가 디지털 홍보 A.E. 업무로 넘어오게 된 케이스에요. 인턴 당시 디지털 홍보팀과 같이 해야 하는 프로젝트가 있었고, 그래서 유관부서로 먼저 디지털홍보 A.E. 업무를 엿볼 수 있었어요. 당시에는 SNS 콘텐츠를 전반적으로 다루고 있구나 정도로만 크게 생각했던 것 같아요. 이후 직접 업무를 겪어보니, 디지털 홍보 A.E.업무 성과가 매우 가시적이고 다양한 사람과 소통 가능한 업무라고 느꼈어요. 무엇보다 다룰 수 있는 매체가 다양하다는 점에서 조금 더 도전의식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혜원 A.E.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A.E.의 손길을 거치는 업무들이 다양하다는 점입니다. 저는 원래 기획 업무를 중점적으로 생각했는데요. 실제 디지털 홍보 업무를 담당하니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파생되는 여러 업무들이 굉장히 많더라고요. 특히 협력업체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것 같아요. 클라이언트와 협력업체 사이에 위치한 직무가 A.E.인 만큼,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한답니다.

 

나율 A.E. 저도 혜원님과 비슷한 의견이에요. 저 같은 경우 광고홍보학을 전공하였는데요. 대학 시절 어렴풋이 생각했던 A.E. 업무는, 클라이언트를 대해야 하는 직업인 만큼, ‘제안서 작성이 주된 업무일 줄 알았어요. 그런데 실제 업무를 진행해보니 제안서 이후 실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생겨나는 커뮤니케이션 중심의 업무들이 정말 많고 중요하다고 느껴졌어요. 그래도 업무를 담당하면서 클라이언트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이 오면 너무 뿌듯한 것 같아요.

 

 

 

 

Q. 홍보대행사가 많고 다양합니다.

다른 대행사 A.E.와 비교했을 때, 피알게이트 A.E.만의 차별점이 있을까요?

 

 

 

혜원 A.E. 다양한 홍보 업무를 통해 역량을 키울 수 있는 회사라는 점이에요. 물론 클라이언트에 따라 다르지만, 디지털 홍보라고 해서 SNS 업무만 중점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담당해볼 수 있어요. 또한 이런 업무 과정 속에서 의견을 자유롭게 개진할 수 있어서 개개인의 주도성이 크게 발휘될 수 있죠. 무엇보다 신입의 의견과 업무를 신뢰해주는 분위기도 좋아요. 신입에게도 의미 있는 일을 쥐어 주는 분위기가 신입 A.E.로 하여금 더 애사심이 생기게 만들어줘요.

 

소현 A.E. 신입도 다양한 경험을 해볼 수 있어요. 저 같은 경우 입사 2달차에 디랙스 챔피언십’이라는 보디빌딩 대회 프로젝트에 투입되었는데요.

 

(좌) 2022 디랙스 챔피언십 포스터 (우) 당시 운영했던 인스타 계정

 

 당시 제 스스로 디지털 홍보에 대한 역량이 아직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이것까지 내가 해도 된다고?’ 싶은 순간들이 솔직히 몇 번 있었어요. 그런데 제 아이디어와 업무를 믿고 서포트해주신 팀장님 덕분에 자신감 있게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었답니다.

 

 또한 회사 내 분위기가 자유로워요. 만약 궁금하거나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다른 팀원들에게 캐주얼하게 물어보고 도움을 요청할 수 있거든요. 꼭 우리 팀, 우리 본부가 아니어도 아무나 붙잡고 물어봐도 전혀 이상하지 않은? (웃음) 전 이런 분위기가 너무 좋아요. 꼭 담당 브랜드가 아니어도 성과를 위해 다같이 으쌰으쌰 하는 느낌을 받으니 업무를 할 때 큰 힘을 받는 것 같아요.

 

나율 A.E. 서로가 모여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회사. 몇몇 회사의 경우, 각자가 혼자 일을 해내고 서로 경쟁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피알게이트는 경쟁보다는 협동’, ‘시너지라는 단어가 어울리는 회사예요. 면접 봤을 때부터 느꼈던 부분은 사람들이 정말 따뜻하다였어요. 피알게이트 A.E.분들은 부드럽게 커뮤니케이션을 할 줄 아는 방법을 알아요. 덕분에 아이디어도 많이 오고 갈 수 있고 거기서 오는 시너지가 상당하죠.

 

 

 

 

Q. 이런 사람! A.E. 직무에 추천해요.

 

 

소현 A.E. 과정의 즐거움을 아는 사람. 홍보/마케팅에 정답은 없는 것 같아요. 얼마나 더 효율적이고 매력적인 방법을 찾아내는지가 중요하죠. 그걸 찾아내는 과정을 즐길 수 있는 사람이 A.E. 업무를 잘해내지 않을까 싶어요 또한 책임감 있는 사람이요. 맡은 업무에 책임감 있는 사람이 조금 더 적극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더 나은 해결책은 없을지 계속 고민하는 것 같아요.

 

혜원 A.E. 변화나 도전에 두려움이 없는 사람. A.E.가 하는 업무는 정말 범위가 넓어요. 범위가 넓은 만큼, 변수도 많죠. 이러한 변수가 긍정적이건 부정적인 이슈 건 일희일비하지 않아야 해요. ‘오히려 좋아!’식 긍정적인 마인드가 탑재 되어있는 사람이요.

 

나율 A.E. 멀티플레이어. 정적이고 한 가지 일만 하는 것에 권태감을 느끼는 사람들. 다양한 것을 시도해보는 도전 정신을 가진 분들이 좋을 것 같아요.

 

 

 

 

Q. A.E 직무를 맡기 위해 키워야 할 스펙/역량은?

 

 

소현 A.E. 굳이 특별한 경험이 아니더라도 직무 관련 경험을 하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취업준비 기간 때 마케팅 스터디를 하며 얻은 인사이트를 SNS에 배포하는 활동을 했어요. 트렌드에 대해서 꾸준히 공부하고, 그것을 SNS에 업로드하며 적용까지 해보니 좋은 간접 경험이 되었죠.

 인턴을 통해서 에 대해 아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어요. 인턴을 통해서 업무적으로 크게 무언가를 성취하려 하기보다, 업무 환경에 적응하며 내가 어떤 일을 할 때 만족감을 느끼는지?’ 스스로 평가해보는 시간을 가지는 게 중요해요. 저는 인턴을 취업준비 기간동안 2-3번 했어요. 그 때마다 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내가 글쓰기를 좋아하는구나, 정적이고 루틴한 업무를 선호하진 않는구나 등등이요. 그러다 보니 A.E. 직무가 저와 맞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죠.

 

나율 A.E. 저도 소현님과 비슷한 의견이에요. 인턴은 본인의 직무를 찾기 전 반드시 해보라고 권하고 싶어요. 광고/홍보/마케팅 일도 분야가 정말 다양하잖아요. 회사에 들어가서 다양한 유관부서 업무를 현장에서 살펴보고 내가 어떤 일을 잘 할 수 있을지에 대한 방향성을 생각해봐야 하는 것 같아요.

 

혜원 A.E. 저는 두 분이 말씀하는 것 말고 다른 것 말해보고 싶어요. (웃음) 여러 사람을 많이 만나보세요! A.E.가 되면 정말 다양한 브랜드를 맡으며 다양한 타겟층을 고려해야해요. 이 때 여러 사람을 만난 경험이 밑바탕이 되면, 큰 인사이트가 될 것 같아요. 참고로 저는 이전에 강릉 게스트하우스에서 2달 간 스태프를 했어요. 그 경험이 업무를 하면서 많은 도움이 많이 되더라고요. 사실 이전에는 3-40대 남성 분들과 대화를 할 기회가 거의 없었는데, 스태프 일을 하며 이 분들을 포함해 다양한 연령대 분들과 소통할 기회를 얻었어요. 그들이 무엇에 관심있는지, 무엇을 원하는지를 생생하게 알게 된 경험이 정말 큰 자산이 되었어요.

 

 

 

 

Q. 이외에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은?

 

 

소현 A.E. 커뮤니케이션 역량이요. 업무 상 커뮤니케이션 역량이라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취업을 준비하는 입장에서는 헷갈리기 마련인데요. 업무 소통은 문서로 주고받는 소통이 많다는 점에 주목해봤으면 좋겠어요. 특히 메일로 소통하는 부분이 많아요. 대면 말고도 문서를 통해서 어떻게 나의 의견을 깔끔하고 논리적으로 써낼 수 있는지, 혹은 상대방의 의견을 잘 파악할 수 있는지 고민해보시는 것 추천드려요.

 

나율 A.E. 저도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어떻게 해야 팀원들이 모두 다같이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지를 항상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최대한 상대방을 존중하면서 이야기하고, 수평적으로 팀원을 존중하면서 대하는 것이 중요해요. 저는 인턴 분들에게는 주로 칭찬을 많이 해주며 피드백을 전달하는 편인데요. 이렇게 하면 인턴분들은 일에 대한 자신감도 붙고 주도적으로 업무를 하려고 해서 시너지가 나는 것 같더라고요.

 

 

 

 

Q. 이러한 역량을 실전에서 어필할 수 있는 꿀팁! 있으신가요?

 

 

소현 A.E. 사실 실무자의 관점과 취준생의 관점은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사실 중요한 부분을 안 중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고, 중요하지 않은 부분을 중요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어요. 그래서 꼭 실무자와의 대화나 인터뷰를 해보시는 것 추천드려요. 실무자의 관점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역량과 경험을 꼭 파악해보시고, 이에 맞게 나의 역량을 정리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그리고 너무 어필에 신경 쓰지 마시고 자연스러운 나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실제로 면접 시 말보다 비언어적인 표현에서 나오는 행동이 더 를 보여준다고 생각해요.

 

나율 A.E. 신입의 경우, 조직에 융화가 잘 될 수 있는 지와 홍보 업무에 얼마나 관심 있고 이해하고 있는지 어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교내 활동이나 대외 활동 등에서 다양한 팀 활동 경험이 있다면 이를 살려서 어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같이 일하고 싶은 신입 A.E. 이상형은?

 

 

소현 A.E. 외향형AE! 현재 저희 팀 A.E분들 MBTI가 신기하게 거의 내향형이에요. (웃음) 외향적이신 분 한 분 더 들어오면 분위기도 다채로워질 것 같고 좋을 것 같아요.

 

나율 A.E. 센스가만점! 일하는 센스라던지 커뮤니케이션 센스라던지, 서로 존중해주고 있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신입 A.E. 가 들어오면 행복할 것 같아요.

 

혜원 A.E. 협력이 잘 되는! A.E. 직무는 혼자 업무를 진행하지 않고 다른 팀원, 부서와 협업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협력하는 것을 즐기고 조화롭게 어우러질 수 있는 사람이면 좋겠어요.

 

 

 

 

Q. 내가 되고 싶은 A.E. 이상형은?

 

 

소현 A.E. 성장형캐릭! 연차가 쌓여갈수록 더 새로운 프로젝트에 도전해보고 더 도전정신을 잃지 않고 싶어요.

 

나율 A.E. 최애전문가! 브랜드 홍보 마케팅에 대해서 믿고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브랜드가 저라는 A.E.를 찾을 수 있는 이유를 만들고 싶어요.

 

혜원 A.E. 흐름을 읽는! 업무적인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흐름을 유연하게 읽고 나아갈 수 있는 A.E.가 되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예비 피알게이트인 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려요!

소현 A.E. 면접까지 꼭 와보세요! 제가 느꼈던 것처럼 여러분들도 면접에서부터 피알게이트만의 따뜻한 분위기를 바로 느낄 수 있을 거에요. 파이팅입니다😊

 

혜원 A.E. 피알게이트는 첫 회사로 신입이 오기에 좋은 회사라고 생각해요. 업무적으로도 체계가 잘 갖추어져 있고, 복지도 좋아서 성장하기 좋은 회사에요. 다른 블로그 글도 잘 보시고 피알게이트에 대해서 더 잘 알아가는 시간이 있었으면 해요!

 

나율 A.E. 행복한 환경에서 홍보마케팅을 하고 싶으면 피알게이트로 오세요. 직원들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이런 분위기를 존중하는 문화가 있는 회사랍니다.

 

 

 

 

 여기까지 디지털홍보 A.E.분들의 직무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인터뷰 요청에 흔쾌히 승낙해주신 세 A.E.분들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읽으신 분들도 재밌으셨길 바라며,

 다음 PRG 인터뷰는 현재 실무책임자이자 면접관이신 본부장님과 피알게이트 채용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