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넷플릭스 광고요금제 시작! OTT 광고 고민된다면? 본문

PRG 매거진

넷플릭스 광고요금제 시작! OTT 광고 고민된다면?

피알게이트 2022. 12. 13. 17:40

글로벌 OTT 서비스 넷플릭스가 지난 11월 4일 광고 요금제를 출시했습니다. 광고형 베이직 요금제는 월 5,500원으로 기존 베이직 요금제가 9,500원임을 감안하면 거의 반값에 가까운 금액입니다. 이 요금제는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독일, 미국, 영국, 프랑스, 호주 등 12개국에 우선 도입하여 테스트 후 전세계에 도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넷플릭스 광고의 노출 방식은?

광고형 베이직 요금제를 선택하면 영상 1시간당 평균 4분의 광고를 시청하게 됩니다. 광고는 15초, 30초짜리로 구성되어 영상 시작 전(PRE-ROLL) 또는 중간(MID-ROLL)에 노출됩니다. 신작 영화에는 프리롤만 노출되며 구작 영화, TV 시리즈는 프리롤, 미드롤 모두 노출됩니다. 케이블TV 그리고 VOD 시작 전 2~4개의 광고를 노출하는 IPTV VOD와 유사한 형식이기도 합니다.

 

넷플릭스 광고, TV 광고 시장 흔들까?

버드와이저 The World Is Yours To Take

국내 OTT 시장에서 강력한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넷플릭스의 한국 가입자가 약 1,000만명에 육박하는 만큼 광고 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광고 단가가 CPM 78,000원으로 IPTV VOD나 YouTube 보다 매우 높게 책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넷플릭스 광고 파트너사 나스미디어에 따르면 올해 인벤토리는 판매 시작 며칠만에 모두 완판되었다고 합니다. 현재 티파니, 볼보, 맥도날드, 버드와이저 등 글로벌 브랜드와 삼성, 컬리, 현대자동차 등 국내 브랜드들이 넷플릭스 광고를 집행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광고는 초기 적정 수준의 가입자가 모이기 전까지는 개인 맞춤형 광고가 어려워 우선 국가와 장르별 타겟팅이 적용된다고 밝혔는데요. 광고 요금제 가입자 수가 늘고 점차 광고 시스템이 고도화된다면 인구통계 타겟팅은 물론 시청 데이터 기반에 따른 맞춤형 광고가 가능해질 것입니다.

 

2022.12.12 기준 넷플릭스 TOP10

만약 넷플릭스 광고가 개인 맞춤형 광고가 가능해진다면 TV광고 시장은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시장 규모가 감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본방사수는 이제 옛말’이라는 말처럼 한국 넷플릭스 TOP10의 대부분은 TV에 방영되는 한국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이기 때문인데요.

 

출처: 오픈서베이 'OTT 서비스 트렌드 리포트 2022', 아이보스

오픈서베이 자료에 따르면 넷플릭스를 시청하는 디바이스로 스마트TV가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만약 TV광고, PPL을 주로 집행하는 광고주에게는 넷플릭스 광고가 매력적인 옵션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광고 요금제 도입이 한 달여 정도 된 지금, 업계는 아직 광고 요금제가 신규 가입자 유치와 새로운 수익 모델이 될 지는 지켜봐야 한다는 신중한 입장입니다. 그러나 OTT 광고 요금제가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 될 것이라는 점은 분명하며 IPTV 광고를 넘어 장기적으로는 TV 광고 시장까지 위협할 수 있다는 의견이 대다수입니다.
 

넷플릭스는 2023년 1분기부터 넷플릭스 광고의 가시성과 트래픽 유효성을 평가하며 광고 상품을 고도화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과연 콘텐츠만큼 광고에 대한 주목도도 높을지 기대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시 한 달, 넷플릭스 광고 들어갈지 고민된다면? 

넷플릭스 시청자의 주 연령층은 2030세대로 이들을 타겟으로 하는 기존 TV와 YouTube를 통해 영상 광고를 주로 집행하는 브랜드라면 넷플릭스 광고에 관심 가져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YouTube처럼 클릭이 되지 않으므로 즉각적인 행동을 유도해야 하는 캠페인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출처: 컨슈머인사이트

또한 최근 컨슈머인사이트 조사 결과에 따르면 광고형 요금제를 이용하고 싶다는 응답자는 13%에 그쳤다고 합니다. 광고 자체에 대한 거부, 긴 광고 시청 시간 등을 이유로 아직은 부정적인 반응이 높은 편입니다. 넷플릭스 광고의 성공 핵심은 광고 요금제 가입자 수에 달린 만큼, 가입자 추이를 지켜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새롭게 주목받는 넷플릭스 광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광고 효과에 대해 공식적으로 발표한 자료가 없어 넷플릭스의 광고 시장 진출이 과연 성공적일지 궁금해지네요. 최근 디즈니플러스도 광고 요금제 출시를 발표한 만큼, 광고 시장에 OTT 광고가 앞으로 업계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기대가 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