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흔한 맥주는 그만✋ M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은 팝업스토어 속 개성 넘치는 맥주들🍺 본문

PRG 매거진

흔한 맥주는 그만✋ M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은 팝업스토어 속 개성 넘치는 맥주들🍺

피알게이트 2022. 12. 29. 14:07

2022년 주류 시장은 MZ세대를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하면서 개성 넘치는 다양한 제품들이 시장에 출시되었습니다. 특히 낮은 도수로 많은 사람들이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맥주의 다양한 변신이 눈에 띄었습니다. 


버터맥주, 김치맥주 등 이름만으로는 맛을 상상하기 어려운 맥주부터 다양한 브랜드 콜라보를 통해 출시된 편의점 맥주, 그리고 건강하게 맥주를 즐기고 싶을 때 함께 하기 좋은 논알콜 맥주까지! 22년 맥주 시장은 눈코 뜰 새 없이 바쁘게 흘러갔고, 소비자들은 다음엔 또 어떤 새로운 맥주를 만나볼 수 있을지 기대되는 한 해였습니다.

지난해에 비해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완화되면서 브랜드에서는 공격적으로 팝업스토어를 진행했습니다. 맥주 브랜드 또한 그 흐름을 놓치지 않았죠. 많은 브랜드들에서 신제품 출시에 맞춰 팝업스토어를 진행하거나, 팝업스토어 속에서 새로운 맥주를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22년 주류시장에 새롭게 등장한 제품들 중 M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팝업스토어 속 개성 넘치는 맥주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더현대 오픈런 성지, 블랑제리뵈르 버터맥주

[사진=더현대 대구 인스타그램(@thehyundai_daegu)]

더현대를 뜨겁게 달군 맥주, 바로 블랑제리뵈르의 버터맥주입니다. 예쁜 패키지와 경험해보지 못한 맛을 기대하게 하는 네이밍으로 MZ의 호기심을 자극했는데요. 출시 직후 팝업스토어에서만 판매를 진행할 때에는 한정 수량 판매로 오픈런을 하지 않으면 구할 수 없는 맥주였답니다.

 

[사진=더현대 대구 인스타그램(@thehyundai_daegu)]

버터맥주? 이름만 듣고는 맥주가 느끼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지만, 버터맥주에는 버터가 들어가 있지 않다는 반전 사실! 버터맥주는 일단 라거 맥주보다 발효기간을 줄여 발효과정에서 자연 발생하는 버터의 향과 풍미를 살렸다고 합니다. 또한 타 맥주 대비 부드러운 목넘김으로 강한 탄산이 부담스러워 맥주를 즐기기 어려웠던 분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사진=블랑제리뵈르 인스타그램(@beurre_seoul)]

블랑제리뵈르는 어반자카파의 박용인님이 론칭한 브랜드로 버터를 활용한 다양한 식음료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버터맥주의 성공에 힘입어 버터막걸리, 버터소주 등 다양한 주류 제품을 출시했고, 이 제품들 역시 많은 소비자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이것이 진정한 K-맥주?! 김치 사워비어

 

[사진=도깨비 만두바 인스타그램(@dokebi.mandubar)]

역시나 이름만 들었을 때에 경악을 금치 못하는 네이밍이죠. 김치 사워비어는 CJ제일제당 비비고와 제주맥주가 만나 출시한 맥주인데요, 이 맥주는 ‘도깨비 만두바’ 팝업스토어 진행 때에만 맛볼 수 있었던 한정판 맥주로 지금은 구할 수 없는 맥주입니다😢 

[사진=도깨비 만두바 인스타그램(@dokebi.mandubar)]

김치를 어떻게 활용해서 맥주에 적용시켰을까 궁금하실 텐데요. 김치 사워비어는 김치 유산균을 활용해 만든 사워비어로, 맛은 시큼한 동치미 맛을 상상하면 된다는 후문이 있었습니다. 시큼한 맛이 특징인 사워비어 자체가 호불호가 갈리는 편이다 보니 김치 사워비어 역시 호불호가 갈릴 수 있지만, K-푸드인 만두와 K-맥주 김치 사워비어를 함께 경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MZ세대의 경험 욕구를 자극했죠.
혹시 다시 김치 사워비어를 경험해볼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저도 한번 경험해보고 싶네요😊

 

 

위스키와 맥주의 만남, 이니스앤건(INNIS&GUNN) 맥주

[사진=롯데마트]

평소 즐기던 맥주보다 좀 더 높은 도수의 맥주를 원한다면, 이니스앤건 맥주를 경험해 보세요! 이니스앤건은 약 20년 전 창립된 스코틀랜드 에든버러 지역 최고의 수제 맥주 브랜드로, 유명 위스키 증류소와 손잡고 싱글몰트 위스키 캐스크에서 숙성시킨 독특한 맥주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니스앤건 맥주는 지난 11월 한국에 출시된 따끈따끈한 신상 제품으로, 위스키, 수제맥주 등 프리미엄 주류를 선호하는 트렌드에 맞춰 MZ 소비자들을 위해 선보인 제품입니다. 이름에 걸맞게 도수가 6.1%~7.4% 사이로 형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죠.

 

[사진=더현대 서울 공식 인스타그램(@thehyundai_seoul)]

제품 출시에 맞춰 팝업스토어의 성지, 더현대 서울에서 팝업스토어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팝업스토어는 제품의 특징인 위스키 캐스크 숙성 방식을 보여주는 오크통을 포인트로 구성되어 더현대 방문자들의 시선을 끌었습니다.

 

[사진=더현대 서울 공식 인스타그램(@thehyundai_seoul)]

 

한국시장에 출시된 제품은 오리지널 / 캐러비안 럼 캐스크 / 아이리쉬 위스키 캐스크 / 아일레이 위스키 캐스크 4가지 종류로 각기 다른 캐스크에서 숙성되어 캐스크의 특징에 따라 각각 다른 풍미를 자랑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연말연초 파티에 특별한 맥주를 찾고 있다면 이니스앤건 맥주를 즐겨보는 건 어떠세요?

 



2022년은 정말 개성 넘치는 주류들을 만나볼 수 있었던 한 해였습니다. 과연 내년의 주류 시장 트렌드는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게 될 지, 또 어떤 새로운 제품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한 해를 이끌어갈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소개해드린 맥주 중 버터맥주는 GS25, 이니스앤건 맥주는 롯데마트에서 만나 보실 수 있으니 연말연초 소중한 사람들과의 만남에서 색다른 맥주를 함께 경험하고 싶으시다면 판매처에서 구매하셔서 즐겨보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