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MBTI의 유행은 계속 된다, 테스트 결과로 자기 소개하기! 본문

PRG 매거진

MBTI의 유행은 계속 된다, 테스트 결과로 자기 소개하기!

피알게이트 2020. 12. 29. 13:37

 올 한해 뜨거운 관심을 받았던 MBTI는 Z세대가 선도한 유행 중 하나인데요. 단순히 결과를 공유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결과를 본 친구와 좀 더 쉽게 대화를 시작하고 관계를 쌓아가는 것에 흥미를 가지는 이들의 성향에서 비롯된 유행이었습니다. 여전히 Z세대 사이에서는 MBTI뿐 만이 아니라 내 모습을 보여 주는 여러 테스트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브랜드에서는 이러한 유행에 맞춰 테스트를 통한 바이럴 활동을 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Z세대를 타깃으로 하는 브랜드들의 테스트 바이럴 사례를 만나보겠습니다!

 

1. 꽃 MBTI하고 기부도 하고 가세요! – Lu24

 

 지난달,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 통해 확산되면서 서버를 마비 시킬 정도로 Z세대의 많은 관심을 받았던 꽃 MBTI. 뷰티, 패션, 헬스케어 제품을 아우르는 프리미엄 멀티 셀렉트샵 LU42에서 ‘플라워 가든’ 캠페인의 일환으로, 만든 성향 테스트인데요. 자신의 여행 스타일을 통해 성향을 알아보는 간단한 테스트로, 결과를 분석해 꽃을 매칭해줍니다. 슈퍼인싸 ‘프리지아’, 속 깊은 ‘히비스커스’, 소심한 관종 ‘작약’ 등 꽃의 이미지와 성향을 접목해 재미를 더했습니다.

   

 

 

 

특히 하단에 자신에게 맞는 꽃과 파국을 맞게 되는 꽃이 함께 나오기 때문에 친구들과 결과를 공유하고 이야기하기에 더할 나위 없이 재미있는 소재이죠. 더욱이 나의 꽃 결과를 공유하면 코로나19로 힘들고 지친 의료진을 위해 1,000원씩 후원을 할 수 있어 더욱 활발히 공유가 일어나면서 바이럴 효과를 톡톡히 봤습니다.

 

 

2. 나의 진짜 학번을 찾아라! 찐학번 테스트 – 대학내일 X 스파오

 

 ‘대학내일’과 SPA 의류 브랜드 ‘스파오’가 함께 만든 테스트 ‘찐학번테스트’는 실시간 검색 순위에 오를 정도로 많은 관심을 받았는데요. 당시 유행했던 노래 가사나 인터넷 유행어, 서울 힙플레이스 등 다양한 질문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각 세대 별로 질문에 따라 떠오르는 답이 다르기 때문에 선택지에 따라 진짜 나의 학번을 찾아 결과를 보여주는 거죠.

 

 

 

테스트 결과로는 (14)29학번 ‘미스테리한 성균관 유생’, 88학번 ‘손에 손잡고 막걸리나’, 94학번 ‘미존개오 패셔니스타’, 99학번 ‘세기말 감성 찐 Y2K’, 02학번 ‘오! 필승 힙합 A-yo’, 06학번 ‘도토리 줍줍 감성 대딩’, 11학번 ‘카톡왔숑 스마트폰 신인류’, 20학번 ‘데면데면한 비대면 사이’ 등 8가지가 있습니다. 이러한 학번 연도와 그 당시 아이템이 그래픽 디자인된 한정판 티셔츠는 스파오에서 구매할 수 있는데요, 결과 페이지에는 테스트 참여자만 10% 할인 구매할 수 있는 이벤트 공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20대를 타깃으로 하는 스파오와 대학내일의 간단한 테스트가 현재 1,352,104명이 참여할 정도로 많은 관심을 받으며 바이럴 되었습니다.

 

 

 

이제 MBTI는 일상 대화에서도 흔하게 이야기되는 소재인 것 같습니다. I의 특징, E의 특징 등 성향에 따른 상황 별 에피소드를 듣다 보면 비슷한 성향의 사람들과의 동질감과 공감이 높아지곤 합니다. 마찬가지로 Z세대로 자신과 비슷한 성향의 사람이라면 누구나 친구가 될 수 있고 대화의 상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죠. 그렇기 때문에 여전히 그들에게 테스트는 자신을 소개하는 하는 방법이자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브랜드 역시 그들에게 다가가기 위해선 그들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배우고 따라가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