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코로나 시대여도 우리의 12월은 행복해야죠! 2020 방구석 #랜선연말 풍경 본문

PRG 매거진

코로나 시대여도 우리의 12월은 행복해야죠! 2020 방구석 #랜선연말 풍경

피알게이트 2020. 12. 28. 17:51

 

‘올해 새해는 일출도 못 보는 거 아니야?'

 

 

2020년 12월은 코로나19 대유행으로 내년 초까지 5인 이상 사적 모임이 금지되면서 연말연시 각종 행사가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는데요, 방법이 조금 달라졌을 뿐 우리의 설레는 마음은 달라지지 않아요! 

 

연말 랜선 공연 #집관부터 온라인 송년회, #집콕 랜선 해맞이까지… 

코로나19 시대, 조금은 달라진 우리의 2020 연말연시 풍경을 소개합니다.

 

 

 

1. #랜선연말 온택트 공연

<이미지 출처: 국립발레단 유튜브>

 

매년 12월이면 광클 매진을 기록하며 크리스마스를 장식했던 국립발레단의 대표 공연 ‘호두까기인형’. 지속된 코로나 대유행으로 인해 사상 처음으로 안타까운 공연 취소 소식을 전했는데요, 이에 아쉬워할 관람객들을 위해 KBS와 공동 제작한 다큐멘터리 ‘우리, 다시: 더 발레(The ballet)’ 방송을 통해 온택트 공연을 즐길 수 있게 했습니다. 

 

고궁과 같이 코로나19로 인해 잠시 멈춘 대한민국의 대표 관람 명소에서 야외 발레 공연을 녹화해 방영한 것인데요, 이로서 크리스마스 이브 저녁 수준 높은 연말 발레 공연을 #집관(집에서 관람)으로 편하게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 'KBS 우리 다시, 더 발레' 다시보기 영상을 통해서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다시보기 영상 보러가기: KBS 홈페이지

 

 

 

 

2. #랜선연말 송년회, 랜선 회식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IT업계에서도 비대면 송년회가 한창입니다.

 

카카오는 카카오TV를 통해 온라인 송년회를 진행했는데요, 약 1500명의 전직원들이 라이브 채팅을 통해 실시간으로 대화를 나누며 온라인 파티를 즐겼습니다. 한해를 돌아보는 ‘랜선회고전’ 영상 상영부터 직원 시상식까지, 전통적으로 사옥에서 진행해왔던 대규모 송년회 행사를 온라인 상에서도 비대면으로 충분히 구현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네이버 역시 연말 회식을 온라인 랜선회식으로 대체했습니다. 네이버클라우드 마케팅팀 직원들은 재택근무를 일찍 마치고, 네이버웍스 화상회의 기능을 통해 모니터 앞에서 건배를 외쳤습니다. 회식 비용 역시 사내 전자결제 시스템인 네이버 워크플레이스로 청구하는 등 연말 회식 장소부터 비용 결제까지 비대면으로 진행하며 원스톱 랜선회식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 

 

 

 

3. #랜선연말 디지털 기부

국내에서 1928년 거리모금을 시작한 이래 올해로 92년째인 구세군 자선냄비(https://redkettle.kr/)가 올해는 랜선기부 ‘온라인 자선냄비’, 비대면 단말기를 통한 ‘디지털 자선냄비’로 모금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온라인 자선냄비’는 스마트폰 하나로 참여할 수 있는 랜선기부 형태로 전화 한통(060-700-9390, 건당 3천원) 또는 보유한 네이버 해피빈 콩으로 기부가 가능합니다.

 

<이미지 출처: 구세군 자선냄비 홈페이지>

 

‘디지털 자선냄비’는 지하철 역사 안 등 곳곳에 설치된 ‘비대면 자율 구세군 자선냄비’에 설치된 카드 단말기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현금없이 쉽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태그하거나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하는 방법으로 쉽고 빠르게 기부가 가능하며 후불교통카드, 제로페이, N페이, 모바일 티머니 등 기부자가 사용 중인 각종 은행 페이로도 간편히 결제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상황으로 더욱 어려운 환경에 처하게 된 취약계층에게 기부의 손길이 끊어지지 않도록, 각자 편리한 방식으로 기부 활동에 참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랜선연말 타종행사, 온라인 해맞이 생중계

 

 

 

12월 31일 자정이면 진행되었던 타종 행사와 해맞이 행사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하신 분들 있으시죠?

 

매년 서울 광화문 보신각에서 열리는 ‘제야의 종’ 타종 행사가 올해는 열리지 않습니다. 코로나19 확산세를 고려해 67년 만에 타종 행사를 취소한 것인데요, 대신 보신각 종소리를 담은 사전 제작 영상을 12월 31일 자정에 실시간으로 송출할 예정으로 집에서 타종행사를 감상하실 수 있겠습니다.

 

연말이면 해맞이 방문객들로 붐비는 일출 명소(정동진, 경포해수욕장, 대관령, 성산일출봉  등)들도 올해는 방문을 금지합니다. 해돋이 장면 역시 각 지역구별로 각각 유튜브 라이브 등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생중계할 예정으로 안방에서 떠오르는 새해를 관람하실 수 있겠습니다. 

 

 

 

다사다난했던 2020년은 조금 아쉬울지라도 다양한 방구석 #랜선연말 보내기로 따뜻하게 마무리하시고, 

다가오는 새해는 더욱 힘차게 맞이하시면 어떨까요? 

 

한해 동안 고생한 우리 모두, HAPPY NEW YEA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