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이런 것도 공유하다니! 신박한 공유 서비스를 공유합니다! 본문

PRG 매거진

이런 것도 공유하다니! 신박한 공유 서비스를 공유합니다!

피알게이트 2020. 11. 5. 17:36

 

 

코로나19의 유행이 장기화되면서 거리 두기는 일상이, 비대면은 미덕이 된 시대이지만 역설적이게도 지금은 그 어떤 때보다 다양한 공유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는 시대이기도 합니다. 특히나 직접 물건을 공유하거나 접촉하지 않아도 되는 신박한 비대면 공유 서비스들도 등장하고 있는데요, 그중 몇 가지 서비스를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내 꿈이 더 이상 꿈으로만 머물지 않도록, 재능 공유 플랫폼 '클래스101'

 

퇴근 후 밖에서 친구와 술 한잔 기울이거나 취미생활을 즐기기도 걱정되는 요즘, 다들 퇴근 후 무엇을 하며 시간을 보내시나요? 저는 씻고, 밥 먹고, 끝내주게 숨쉬기만 반복하다가 “아무것도 안 했는데 벌써 두 시야..”를 중얼거리며 잠자리에 드는 편입니다. 그런데 요즘은 집에서 온라인 클래스를 듣고 있어요! 바로 ‘클래스 101’에서요!

 

 

출처: 클래스101 공식 홈페이지

 

클래스 101은 개인의 재능을 거래할 수 있는 온라인 강의 플랫폼입니다. 취미부터 재테크까지 평소 관심 있었지만 배울 곳을 찾기 어려웠던 강의를 집에서 편안하게 들을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이죠! 저는 드로잉과 레진아트 클래스를 수강했었는데 준비물을 따로 찾아야 하는 노력을 덜어준 점과 새로운 취미에 도전할 수 있다는 점이 참 좋았습니다. 다만 프로미룸러들은 수강하겠다는 단단한 마음가짐과 의지를 갖추고 신청을 하는 게 좋아요. 시험 전날 벼락치기 하는 사람처럼 몇 주치를 몰아 듣는 참사가 발생할 수 있거든요. 어떻게 알았냐고요? 저도.. 알고 싶지 않았어요...

 

 

2. 코로나 시대의 도서관, 비대면 도서 공유 플랫폼 '우리 집은 도서관'

 
 

출처: 우리집은 도서관 네이버 블로그

 

다들 책장에서 잊힌 채 잠자고 있는 책이 한 권쯤 있지 않으신가요? 그런 책들을 위한 비대면 도서 공유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지역 기반 도서 공유서비스 ‘우리 집은 도서관’ 입니다! 어플에 읽지 않는 책을 등록하기만 하면 끝! 대여 기간은 2주, 한 권당 대여료는 1,000원 안팎으로 쉽게 새로운 책을 받아보고 빌려줄 수 있답니다. 

 

무엇보다 특이한 점은 도서의 대여 및 반납이 ‘Door to Door’로 이루어진다는 것인데요. 문고리에 전용 가방을 매달아 놓으면 직원이 이곳에 책을 넣어주고, 반납할 때도 이 가방에 책을 넣어놓으면 알아서 가져간다고 합니다. 또 모든 공유도서는 항균 소독하여 전달한다고 하니 안전에 대한 걱정도 덜 수 있어요!

 

 

3. 뭉치면 싸고 흩어지면 비싸다! 컨텐츠 구독 공유 플랫폼 '벗츠'

 

최근 대학내일20대연구소에서 발표한 <유료 온라인 콘텐츠 이용 실태 조사>에 따르면 밀레니얼과 Z세대의 88.8%가 유료 콘텐츠를 소비해봤다고 답할 정도로 구독 서비스는 2030세대의 일상적 소비 행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 중 45.4%가 하나의 계정을 여러 명과 공유한다고 해요. 하지만 내가 구독하는 콘텐츠를 친구가 구독하지 않거나 매달 친구들과 돈거래를 하는 게 불편한 경우도 있죠. 그렇다고 저렴한 요금제를 이용하기엔 서비스가 만족스럽지 않고요! 이럴 때 합리적으로 유료 콘텐츠를 소비하고 싶은 분들을 위한 구독 공유 플랫폼 ‘벗츠’를 소개합니다!

 

 

출처: 벗츠 공식 홈페이지

 

벗츠는 넷플릭스, 왓챠, 티빙, 웨이브와 같은 OTT 서비스뿐만 아니라 밀리의 서재, 리디북스 셀렉트 같은 도서 서비스와 닌텐도 스위치, 스포티파이 등 다양한 구독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가입 후 원하는 구독 서비스의 파티에 들어가서 결제만 하면 되기 때문에 이용 방법이 간단하고, 돈을 주고받는 불편함도 줄였어요! 만약 기간 내 컨텐츠 쉐어에 문제가 생기면 환불을 진행해주어서 익명의 사람들과 돈거래를 하는 불안함도 적은 편이에요. 다만 원하는 구독 서비스의 파티가 없으면 매칭이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이 있으니 장단점을 잘 따져서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