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코로나 전과 후, 변화된 콘텐츠 소비 시장 feat. 팟캐스트 본문

PRG 매거진

코로나 전과 후, 변화된 콘텐츠 소비 시장 feat. 팟캐스트

피알게이트 2020. 11. 3. 18:40

이전에는 BC(기원전), AD(기원후) 라고 표현했지만, 이제는 BC(Before Corona)와 AD(After Corona) 로 나눠도 될 정도로 코로나는 우리 삶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고, ‘언택트’ 중심으로 생활이 변하면서 콘텐츠를 소비하는 방식에도 변화가 생겨났습니다.

 

[2020 상반기 미디어 트렌드 리포트_나스미디어]

 

나스미디어에서 소개한 상반기 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자료에 따르면, 특히 OTT 서비스, 웹툰&웹소설, 팟캐스트의 이용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주목할 만한 것은, 팟캐스트인데요, 플랫폼 ‘팟빵’의 발표에 따르면 1월 셋째주 청취 시간에 비해 코로나가 확산됐던 3월 둘째주 청취 시간이 36%나 증가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으로 외출이 줄어들면서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서비스들이 눈에 띄게 증가한 것이죠.

사실 팟캐스트는 코로나가 오기 전부터도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팟캐스트는 전통적 오디오 매체인 라디오를 대체하는 새로운 매체로서 젊은 세대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었죠. ‘라디오’는 청취자가 정해진 방송 시간에 맞춰 원하는 방송을 들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었으나 팟캐스트는 구독 시스템으로 운영되어 청취자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방송을 들을 수 있다는 이점을 갖고 있기 때문이죠. 또한, ‘교양’ ‘예능’ ‘시사’ ‘경제’ ‘종교’ 등 전문적인 주제의 프로그램이 자신만의 전문적인 영역을 가지고 있다는 점도 인기를 끌고 있는 또다른 이유입니다.

 

[팟빵 제공]

 

 

팟캐스트 플랫폼 ‘팟빵’의 자료에 따르면, 청취자는 3040대 남녀가 다수를 차지 하고 있으며 앞서 말씀드렸듯이 이용자 수는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늘, 팟캐스트를 즐겨 듣는 마케터로서 즐겨 듣는 팟캐스트 몇 개를 소개해 드립니다.

 

마케터가 추천하는 ‘팟캐스트’

 

 

 


팟캐스트의 장점 중에 한 가지는 이전의 에피소드들을 모두 들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흔히 얘기하는 ‘정주행’이 가능하죠. 그렇기 때문에, 팟빵의 인기 순위를 보면 이미 종료된 ‘지대넓얕’ 같은 팟캐스트가 아직도 상위권에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오늘 소개해드릴 팟캐스트는 현재 진행 중인 것을 기준으로 말씀드립니다.

 

정영진 최욱의 매불쇼


정영진씨와 최욱씨가 진행하는 팟캐스트로 화~금까지 매주 2시에 2시간동안 라이브로 진행됩니다. 라이브가 끝난 에피소드는 다시 업로드 되기 때문에 라이브를 놓쳤다면 올라오는 에피소드를 찾아 들으시면 됩니다.

정치, 경제, 뉴스, 상식, 영화 등 매일 다양한 주제로 진행되며 각 코너마다 전문 패널이 나와서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영진씨와 최욱씨의 유머러스한 진행과 전문 패널의 지식이 만나 유쾌한 시너지를 일으키죠. 이런 점이 매불쇼를 구독자 약 13만명으로 모든 팟캐스트 중에 1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3040대 남성이 많이 듣는 팟캐스트이기 때문에 남성 타겟팅의 마케팅 매체를 알아보고 있다면 고려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매불쇼는 팟캐스트 라이브는 물론, 유튜브에서도 라이브로 같이 진행되기 때문에 두 마리 토끼를 다 잡는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송은이&김숙 비밀보장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비밀보장이 팟캐스트를 대중화하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했다고 여겨집니다.
마이너한 매체였던 팟캐스트에서 비밀보장은 2040 여성들에게 큰 사랑을 받아 대중적인 인기를 끌었으며, 비밀보장의 한 코너였던 ‘김생민의 영수증’은 공중파 정규 편성을 얻기까지 했죠.
팟캐스트라는 매체를 마이너한 매체에서 라디오를 위협하는 매체로까지 성장시킨 공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밀보장은 때때로 브랜드와 함께 코너를 기획합니다. 햇반, 스텔라아르뚜아 등 다양한 브랜드들과 함께 했으며, 팟캐스트 구독자들에게도 좋은 반응을 이끌어 냈습니다. 비밀보장에서 브랜드와의 기획한 코너를 4주 동안 진행할 때 해당 브랜드의 검색량이 큰 폭으로 증가시키는 것을 보여 비밀보장의 힘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는 독일 여성 샴푸 ‘플란투어’와 함께 재밌는 코너를 진행하고 있으니 한번 찾아 들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김생민의 경고해


재테크에 대해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김생민씨가 최근에 시작하게 된 경제 고민 해결 팟캐스트 ‘경.고.해’를 추천 드립니다. 부동산 고민, 투자 고민 등 재테크와 관련된 사연을 소개 후 전문가의 의견과 함께 김생민씨가 고민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해주는 팟캐스트입니다.

다양한 분들의 재태크 고민 사연의 해결책을 들어보면서 나는 어떻게 할까란 고민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은 방송이라 구독자도 많은 편은 아니지만 현재 부동산 관련 대책들이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도움될 만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 팟캐스트라 앞으로 많은 기대가 됩니다.

 

여인천하


3명의 아기 엄마가 결혼생활, 육아 등에 대해 솔직하게 얘기해 주는 팟캐스트입니다. 결혼 준비할 때의 팁, 육아 정보, 육아용품 소개 등 30대 여성들이 궁금해 하는 정보들을 소개해 주고 다양한 고민 사연들도 같이 소개하고 있습니다.


앞서 추천해 드린 팟캐스트와 다른 점이 있다면 비전문가의 팟캐스트라는 점입니다. 마치 옆집 엄마들과 수다를 떨고 있는 것처럼 자유롭고 직설적이며 친숙합니다. 그 점이 이 팟캐스트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유튜브가 큰 이슈인 이유 중의 하나는 누구나 할 수 있다는 점이죠. 영상을 제작하고 편집하고 등록할 수 있다면 바로 유튜버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영상 제작이 쉬운 일은 아니죠..)

 

팟캐스트는 영상 편집보다 더 쉬운 음성 편집이기 때문에 유튜브보다 허들이 낮고 ‘팟빵’에서도 방송 운영 가이드를 제공하기 때문에 조금만 공부를 한다면 자신만의 팟캐스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팟빵을 운영하면서 후원을 받을 수도 있으며 자신의 에피소드에 프리롤 광고를 노출시켜 그로 인한 수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팟캐스트 ‘여인천하’를 포함하여 많은 아마추어 분들이 자신만의 콘텐츠로 팟캐스트를 운영하고 있죠. 그런 면에서 자신만의 컨텐츠가 있다면 한번 도전해봐도 좋을 영역이라 생각됩니다.

 

오늘은 코로나 시대로 변화된 매체 중 하나인 ‘팟캐스트’와 마케터가 추천하는 팟캐스트 4개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지속되는 언택트 시대에 어떤 매체가 또 떠오르게될지 궁금하네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