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코로나19 위기, 새로운 산업 트렌드를 이끄는 기업 사례 본문

PRG 매거진

코로나19 위기, 새로운 산업 트렌드를 이끄는 기업 사례

피알게이트 2020. 10. 16. 13:47

전 세계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치고 있는 팬데믹의 장기화. 많은 이들이 평범했던 일상을 그리워할 만큼 생활 곳곳에서 많은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데요. 헬스장, 영화관 등 다중 이용시설 자제 뿐 아니라, 모임이나 회식 자리 감소, 배달음식 주문 증가 등 일상의 소소한 부분을 비롯해 위생과 개인 건강에 대한 관심,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한 집콕족 증가와 같은 크고 작은 변화들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일상 뿐 아니라 산업 전반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한국무역협회가 발표한 보고서 ‘포스트 코로나 변화하는 국내 서비스업 생태계’에 따르면, 2020년 1분기 영화, 공연 등 서비스업 매출은 코로나 이전 대비 전반 이하 수준으로 하락했으며, 비대면 서비스 수요 급증으로 기업들의 업무 방식의 변화가 두드러지고, 전자상거래나 드라이브스루, 배달 서비스 등 비대면 유통 서비스가 크게 확산되면서 기존 많은 기업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출처: 한국무역협회 ‘포스트 코로나 변화하는 국내 서비스업 생태계’ 보고서>


하지만, 전화위복! “위기는 새로운 출발을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라는 말이 있지요. 절체절명의 위기 속에서도 눈에 띄는 변화를 꾀하여 기회를 찾는 기업들이 있어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발 빠른 대처로 위기 속에서도 새로운 산업 트렌드를 만들어 내고 있는 기업 사례를 소개합니다.


1. CGV여의도점

<CGV 픽업박스 및 체크봇 서비스 이용하는 모습. 출처: CJ 뉴스룸>


CGV는 한국생산성본부가 주관하는 2020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BCI) 11년 연속 1위에 선정될 만큼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접목을 시도하는 브랜드로 유명한데요. 코로나 사태에 ‘사회적 거리두기’로 영화관을 찾는 방문객들이 줄어들자 대면 서비스를 최소화한 새로운 개념의 ‘언택트시네마’를 선보였습니다. 모바일 앱인 ‘패스트오더’ 또는 ‘매점 키오스크’를 이용해 줄을 서서 기다릴 필요가 없는 새로운 매점 형태인 ‘픽업박스’, 셀프 벤딩머신을 통해 직접 구매 가능한 ‘팝콘 팩토리 셀프바’ 등을 운영, 다양한 하이테크 기술을 통해 편리함은 물론 색다른 경험까지 선사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이 직접 스마트체크 기기에 예매 티켓을 리딩하는 ‘스마트체크’ 방식 도입과, 상영관 및 화장실 위치 등 안내를 받을 수 있는 자율 주행 로봇 ‘체크봇’까지 선보였다고 하니, 가히 극장 업계의 트렌드 리더라 할 만하죠.


2. 스타벅스

<출처: 스타벅스코리아 공식 YouTube 채널 바로가기>



스타벅스는 올 초부터 언택트 판매방식을 적극 도입해 드라이브스루(DT) 매장을 적극적으로 늘리고 있습니다. 코로나 영향에도 불구하고 올해만 DT 전문지점을 30개나 추가 신설했다고 밝혔는데요. 이에 스타벅스는 9월 기준 총 268개의 드라이브스루 매장을 보유(전체 매장수의 약 18%)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스타벅스 앱 내 드라이브스루 전용 서비스인 ‘마이 디티 패스(My DT Pass)’는 올해 90만명 이상의 회원을 돌파하며 큰 인기를 입증하고 있고, 스타벅스의 드라이브스루 매장으로 인해 교통체증까지 유발되는 상황! 코로나 악재 속에서도 스타벅스의 매출 성장은 계속 될 것으로 보입니다.


3. 롯데백화점 

<LOTTE 드라이브픽 서비스 이용 모습. 출처: 롯데백화점>

코로나 영향을 크게 받은 산업 중 하나가 오프라인 매장을 중심으로 운영하던 대형 유통기업들 일텐데요. 그중 롯데백화점은 언택트 트렌드를 반영하여 다양한 온라인 공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히 차에 탄 채로 모바일로 주문한 상품을 픽업할 수 있는 서비스인 ‘드라이브 픽 서비스’를 울산점과 광주점에서 시범적으로 시행, 점차 전국 지점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 서비스는 고객들의 호평을 받으며 주문율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와 더불어 롯데는 6월 말 온라인몰에서 주문한 상품을 오토바이 배송으로 3시간 이내에 서울 전역으로 배송받을 수 있는 ‘바로배송’ 서비스도 시작했는데요. 이 서비스 역시 한달에 약 1,000 건의 주문이 들어오는 등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