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코로나19 #필환경 #미닝아웃 시대, 업계 친환경 이색 캠페인 소개

PRG 매거진

by 피알게이트 2020. 8. 3. 15:29

본문

외출 전 새 마스크를 착용하고, 점심에는 장맛비를 피해 배달음식 어플을 켭니다. 퇴근 후에는 문앞에 쌓인 택배박스를 뜯으며 넘치는 비닐 포장재들을 정리하고, 잠들기 전에는 내일 먹을 밀키트 식료품을 새벽배송 장바구니에 담습니다. 길어진 코로나-19 시대, 어느새 우리에게 익숙해진 일상의 모습이죠?

 

#미니멀라이프 #착한소비 가 대세이던 때도 잠시, 장기화된 코로나-19 확산 이후 플라스틱·일회용품은 사용량은 더욱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난 7월 8일, 영국 BBC 보도에 따르면 코로나-19 대유행이 시작된 뒤로 한 달 동안 버려지는 마스크와 플라스틱 장갑이 각각 1290억 개, 650억 개에 달한다고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급격하게 증가한 마스크 사용량으로 지구의 생태계가 파괴되는 속도 역시 훨씬 빨라질 거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기존에도 트렌드에 민감한 뷰티업계, 패션업계에서는 동물보호 및 환경을 위한 캠페인이 선행되고 있었는데요, #필(必)환경 시대로 접어들며 업계 별로 적극적이고 다양한 시도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환경보호와 착한소비를 미닝아웃(자신의 정치적/사회적 신념(Meaning)을 적극 드러내는(Coming Out) 소비)하는 소비자들의 목소리에 맞춰 업계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친환경 캠페인들을 소개합니다.

 

 

못쓰는 프라이팬 수거합니다! – 현대홈쇼핑 x 네오플램 ‘북극곰은 프라이팬을 좋아해’ 캠페인 

현대홈쇼핑은 주방용품 전문 브랜드 ‘네오플램’과 협업, 멸종위기의 북극곰을 보호하자는 메시지와 자원의 재순환을 목적으로 일반 가정에서 폐 프라이팬을 수거해 재활용하는 '북극곰은 프라이팬을 좋아해' 캠페인을 실시했습니다. 지난 4월부터 3개월 간 약 33,000개의 폐 프라이팬을 직접 수거해 북극곰 디자인의 프리미엄 프라이팬으로 재탄생 시킨 것입니다. 재활용 팬이라는 취지에 따라 가격 역시 별도의 수수료를 더하지 않고 유사 제품보다 60% 이상 저렴하게 판매하며 인기를 끌었습니다. 매일매일 요리하면서 프라이팬 속 웃고 있는 북극곰 가족을 마주친다면, 한 번 더 환경보호에 대한 의지를 다질 수 있겠죠? 

 

 

(출처: 현대 H몰 http://hmall.kr/?i2106905045)

 

 

 

용기는 씻어서, 올바르게 배출하요 – 빙그레 바나나맛우유 ‘단지 세탁소’ 캠페인 

서울시 성수동 카페 '할아버지 공장'에 찐환경 단지 세탁기가 등장했습니다. 빙그레가 진행하고 있는 바나나맛우유 친환경 캠페인 ‘지구를 지켜 바나나’의 오프라인 캠페인 중 하나로 소비자가 음료 용기(단지)를 씻어서 배출할 수 있게 만든 기기입니다. 관계자에 따르면 한국은 재활용 분리배출이 높은 국가이지만 제대로 분리배출 되지 않아 실제로 재활용되는 비율은 35% 미만에 불과하다고 하는데요, 이 점에서 착안해 '씻어서 분리배출하자'는 메시지를 유쾌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픈을 기념해 온라인 상에서도 용기를 씻어 분리배출 하는 사진을 인증하는 '단지 손세탁 챌린지'를 펼치고 있는데요, 앞선 분리배출을 유도하는 ‘뜯먹(뜯어먹는) 캠페인’부터 지구를지켜바나나의 친환경을 위한 쉽고 재미있는 캠페인들을 눈여겨 볼만합니다.

 

 

(출처: 빙그레 지구를지켜바나나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eco_danji)

 

 

클린백으로 자연을 깨끗하게! - K2 ‘클린백(CLEAN BAGK)’ 챌린지

코로나-19로 막힌 하늘 길 탓에 국내여행을 즐기는 캠핑, 글램핑이 또 다시 대세입니다. 마트 내 캠핑용품 코너도 성황이고 SNS 상에서도 주말 캠핑을 다녀온 분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해 또 한 번 환경오염 문제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아웃도어 브랜드 K2는 ‘클린백 챌린지’를 실시했는데요, K2 클린백(CLEAN BAGK)은 ‘자연을 깨끗하게 되돌리자’는 의미의 ‘CLEAN BACK’과 쓰레기를 담을 수 있는 가방을 뜻하는 ‘CLEAN BAG’의 합성어로, 등산 배낭에 매달거나 가볍게 휴대할 수 있는 리사이클 소재로 제작된 에코백입니다. 아웃도어 활동의 터전인 자연을 보호하기 위해 클린백을 휴대해 지나치기 쉬운 작은 쓰레기까지 되가져오자는 취지를 전달하며 친환경 캠페인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출처: K2 공식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outdoork2)

 

국내 최초 종이빨대 부착 두유 – 한미헬스케어 ‘완전 두유 1000’

종이 빨대는 지난 해 프랜차이즈 카페업계가 자체적으로 환경을 위해 플라스틱 빨대 대신 도입하면서 이제 우리에게 익숙해진 존재가 되었는데요, 올해는 두유팩에도 종이 빨대가 부착되었습니다. 한미헬스케어의 ‘완전두유 100’인데요, 국내 최초로 두유 및 유제품군에 종이 빨대가 부착된 사례로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국제산림협회 규정을 통과한 순수 100% 펄프로 제작된 종이빨대는 유럽의 생분해 인증기관 테스트도 통과해 상온에서 일정기간 생분해가 가능합니다. 일반 플라스틱 빨대 대비 제조 원가가 3배 가량 높은 종이 빨대를 처음으로 채택했다는 점에서 그 과감할 결정에 박수를 보낼 수 있겠습니다. 

 

 

(출처: 한미헬스케어 http://www.hanmihealthcare.co.kr)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