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요즘 젊은이들은 '챌린지'로 소통한다! 본문

PRG 매거진

요즘 젊은이들은 '챌린지'로 소통한다!

피알게이트 2020. 4. 23. 15:06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달고나 커피 만들기, 닌텐도 스위치 동물의 숲 같이 집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있다 보니, 온라인 상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역시 반비례로 늘고 있는 상황인데요!

 

https://prgateblog.tistory.com/358

코로나19가 유행시킨 집콕놀이!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여기서 확인하세요.


오늘은 인스타그램에서 유행하고 있는 재밌는 챌린지 사례들을 통해 2030이 소통하는 방법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untiltomorrow 챌린지

 

인스타그램 캡쳐





#untiltomorrow 해시태그와 함께 업로드한 본인의 엽기 사진에 좋아요를 누른 사람 중 한 명을 지목하여, 같은 방식으로 웃긴 사진을 올리게 하는 릴레이 챌린지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심심해진 젊은이들이 재미를 찾으면서 시작되었는데요.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챌린지예요. (저도 참여했답니다?)

 

 

 

 

빙고 챌린지

 

인스타그램 캡쳐

 

 

코로나로 심심해진 젊은이들이 인스타그램에서 노는 방법, 그 두 번째! 빙고 챌린지입니다. 뭔가 공감할 수 있는 소재가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 빙고 챌린지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데요. 

 

대학내일에서 올렸던 "알면 화석 빙고"를 예로 들어 볼게요! 미키마우스 mp3 플레이어, 매직키드 마수리처럼 이제는 추억이 되어 버린 것들로 구성된 빙고판을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통해 이어 나가는 방식입니다. 해당되는 내용에 표시해서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다음 타자 태그와 함께 업로드 하는 거죠. 

 

이 외에도 '지금까지 본 한국 드라마 빙고', 'MBTI 빙고' 등 다양한 버전이 있다고 합니다. 

 

 

 

 

 

 

 

N번방 회원 처벌 촉구 챌린지

 

 



챌린지는 사회적으로 목소리를 내는 상황에서도 유용히 활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미성년자 등의 성착취 영상물을 매매했던 N번방 사건이 크게 이슈가 되었죠. N번방 회원 수가 26만명 이상이라는 사실 또한 충격적이었는데요.

 

 

 

 

 

 

 

 

 

 

 

 

 

 

 

"운영자 뿐만 아니라 해당 영상물을 유료로 구입한 회원들 역시 가해자이므로 모두 처벌해야 한다"는 의견이 일었고, 이후 N번방 회원의 처벌을 촉구하는 스토리 챌린지가 시작되었습니다. 스토리 챌린지를 통해 N번방 회원 전원의 신상공개 청원을 공론화했고, 태그를 통해 여성들이 연대할 수 있었어요.

 

 

 

 

 

 

 

자, 여기까지 최근 인스타그램을 뜨겁게 달궜던 챌린지 사례들을 살펴봤는데요!

 

 

 

 

 

 

 

 

 

 

마케터들이 이런 흐름을 그냥 흘려보낼 순 없겠죠? 챌린지로 소통하는 젊은 세대의 특성을 활용해 커뮤니케이션하는 마케팅/ 홍보 사례도 심심치 않게 목격되고 있습니다.

 

 

지코의 아무노래 챌린지 

틱톡 지코 아무노래 챌린지 캡쳐

 

 

 

 

 

 

 

 

 

 

 

 

 

 

 

 

 

 

 

 

 

 

 

 

 

 

 

 

 

 

 

최근 지코는 신곡 <아무 노래>를 출시하며 틱톡과 협업해 음원 하이라이트 부분의 춤을 따라 추는 챌린지를 진행했는데요.

 

결과는 대박! 2월 18일 기준, 틱톡에서 아무노래 챌린지 관련 영상이 8억뷰를 돌파했다고 해요. 유명 연예인뿐 아니라 일반인들까지도 아무노래 챌린지에 참여하며 챌린지의 규모가 커졌습니다. 지상파 예능에서도 지코의 아무노래챌린지를 다룰 정도였으니 대세라고 이야기할 수 있겠죠? 지코는 아무노래 챌린지 인기로 한 달 가량 음원차트 1위를 유지했고 음악방송 7관왕을 달성했다고 합니다!

 

 

플라워 버킷 챌린지

 

김숙 유튜브 캡쳐

 

 

코로나로 졸업식, 입학식 등 각종 행사들이 취소되고 있는 나날입니다. 꽃 소비량이 크게 감소했고, 많은 화훼 농가와 꽃집 소상인들이 자금난을 겪고 있는 상황인데요.

 

그 어느 때보다 침체기를 맞고 있는 꽃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꽃을 선물 받은 사람이 다시 꽃을 선물하는 플라워 버킷 챌린지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연예인부터 기업인들까지 줄줄이 플라워 버킷 챌린지에 참여하며 화제가 되고 있다고 해요!

 

 

고프로 집콕 챌린지 #HomePro

고프로 인스타그램 캡쳐

 

 

고프로는 여행 카메라로 유명한 카메라 브랜드인데요. 실내 활동을 권장하는 흐름을 따라 최근 집콕 챌린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고프로집콕챌린지 #HomePro #GoPro 등의 해시태그와 함께 집에서 재미있는 순간을 공유하는 챌린지예요. 수상자로 뽑히면 상금 30만원과 고프로 신형모델(히어로8 블랙)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진행된 지 한 달쯤 되었는데, 영상을 찍어 올려야 하는 진입 장벽이 높은 미션에도 384건 이상 업로드 되며 높은 참여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참고로, 해당 이벤트는 이달 말까지 진행된다고 합니다! 

 

 

 

여행에 미치다 #방구석여행챌린지

여행에 미치다 인스타그램 캡쳐

 

 

<여행에 미치다>는 구독자 300만명이 넘는 여행 채널입니다. 코로나로 여행 관련 업계에 비상등이 켜진 가운데 여행에 미치다는 그대로 사양되지 않고, 되려 이 사태를 재치있게 활용했습니다. 바로 #방구석여행챌린지를 개최한 거죠! 

 

방구석 여행 챌린지는 집 안에서 마치 여행을 떠난 듯한 모습을 연출한 사진을 업로드 하는 챌린지 입니다. 집 안에서 해외 전통 의상을 입거나 해외에 있는 것처럼 배경사진을 합성해 재미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올리며 화제가 되고 있어요.

 

 

 

 

 

이처럼 챌린지는 유저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고, 성공한다면 화제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입니다.

 

이때, 참여를 높일 수 있는 소재와 미션을 선택해야 한다는 게 중요한 키 포인트인데요. 사람들에게 챌린지에 참여해야 하는 명분을 부여하기 위해선 두 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챌린지 소재는 따라하고 싶을 만큼 재밌어 보이거나, 타겟의 소신에 부합해야 한다는 것! 

즉, 타겟이 놀 수 있는 판을 만들거나 소신있는 주장을 할 수 있는 판을 설계해야 한다는 거죠. 

 

 

위에 성공적인 사례로 든 챌린지 역시 이 조건을 충족하고 있습니다.

 

아무 노래 챌린지와 방구석 여행 챌린지는 따라하고 싶을 만큼 유쾌한 소재를 활용했고, 플라워 버킷 챌린지는 (일종의 기부처럼) 경제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영리적이든 비영리적이든 그들이 따라할 만한 '가치'가 있는 활동을 제공하는 거죠.

 

 

성공적인 챌린지를 기획하고 싶으시다면, 억지스러움은 걷어내고 자연스럽게 유행시킬 수 있는 '소재'를 고민해 보는 건 어떨까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