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제2의 전성기 네이버 블로그, 주간일기 챌린지 해보셨나요? 본문

PRG 매거진

제2의 전성기 네이버 블로그, 주간일기 챌린지 해보셨나요?

피알게이트 2022. 12. 30. 10:56

여러분은 요즘 어떻게 나만의 일상을 기록하고 계신가요?

쉽고 빠르게 그리고 두 눈을 사로잡는 숏폼, 스토리, 피드 콘텐츠도 좋지만 쉽게 휘발되고 때로는 내 안의 다른 자아가 개입되는 콘텐츠가 아니라 진솔한 이야기, 다시금 돌아볼 수 있는 기록에 대한 갈증이 있는 분들도 많으실 거라 생각됩니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을 소비하면서 잠시 멀어졌던 블로그. 

‘역시 블로그만한게 없지!’ 해소되지 않는 아쉬움을 채우기 위해 다시 블로그를 찾아 일상을 기록하는 사람들 그리고 새운 세대들의 마음까지 사로잡은 네이버의 ‘주간일기 챌린지’를 소개합니다.

 

주간일기 챌린지의 탄생?!

‘주간일기 챌린지’ 이전에는 여러 가지 논란을 불러일으킨 ‘오늘일기’ 캠페인이 그 시작이었다고도 할 수 있었습니다. 캠페인 취지를 악용하는 어뷰징 시도 등 예상치 못한 여러 가지 변수로 조기종료하며 불명예(?)를 얻었던 캠페인이었지만 네이버는 이 가운데 새로운 기회를 엿보게 됩니다.

바로 10대와 20대의 신규 유저 수혈과 캠페인의 조기종료에도 불구하고 기록을 이어나가는 유저들의 활발한 활동이었죠. 이 열기에 힘입어 2022년 네이버 블로그는 대대적인 캠페인, ‘주간일기 챌린지’를 시작합니다.

주간일기 챌린지

주간일기 챌린지는 한 주간의 일상을 한 번에 모아쓰는 일기 컨셉의 캠페인입니다. (물론, 한 주간 꾸준히 기록해도 됩니다.) 주 1회 한 달 (4주간)의 기록을 달성하면 월별 리워드는 물론 더 큰 리워드와 캠페인 응모의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블로그 주간일기 챌린지

 

주간일기 챌린지는 ‘나’의 이야기 기록을 즐기고, 공유는 물론 이를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동기부여를 얻는 것을 즐기는 MZ타깃들의 특성에 힘입어 올 한 해, 200만 개의 블로그가 신규로 개설되었으며 전체 블로그 수는 총 3,200만 개로 집계될 만큼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출처. 2022년 네이버 블로그 리포트

 

 

주간일기를 주로 활용하는 연령대를 살펴보면 특히 20대가 챌린지에 크게 호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챌린지에 참여한 전체 사용자 중 55%가 20대 유저 이어 30대와 10대 순으로 이용이 활발 했다고 해요.

꾸준히 기록하는 것, 생각보다 쉽지 않은 일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챌린지 운영 6개월간 주1회 이상 기록에 참여한 참가자는 총 103만 명, 이 중 3개월간 꾸준히 기록을 이어간 유저는 28만 명, 전체 기간 동안 빠짐없이 기록을 남긴 이용자도 14만 명에 달할 만큼 기록에 대한 유저들의 열정은 뜨거웠답니다.

저도 기억날때마다 기록했던 블로그를 ‘주간일기 챌린지’를 핑계 삼아 조금 더 꾸준히 방문해 기록을 해나갔었는데요. 

 



비록 캠페인 기간동안 빠짐없이 참여하지는 못했지만, 이번 챌린지를 통해 한 주를 회고하고 기록한 내용을 다시 읽어보며 추억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며 잊고 있던 기록하는 재미를 찾게 된 것 같습니다.  꾸준함과 기록을 통한 조용한 힘을 하루하루 체감하는 요즘인데요. 여러분도 2023년 새해에는 기록을 통한 나만의 스토리를 만들어가 보는 것은 어떠실까요?

올 한 해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수많은 사람들이 나눈 다양한 이야기와 정보들이 궁금하다면, 

네이버에서 발표한 2022년 네이버 블로그 리포트를 참고해보세요!
▼2022년 네이버 블로그 리포트 살펴보기▼
https://campaign.naver.com/2022blog/blogrepor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