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맛있게 취하고픈 MZ 세대, 그들이 와인을 즐기는 방법.

PRG 매거진

by 피알게이트 2021. 12. 9. 17:24

본문

코로나19는 우리 삶의 많은 부분은 바꾸어 놓았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펜데믹과 맞물려 국내 주류 시장에도 큰 변화가 생겼다는 것인데요, 오픈서베이 푸드다이어리 데이터에 따르면 펜데믹 전과 비교했을 때 술자리 대표주자! 소주의 소비량은 줄어들고, 비교적 쉽게 접하기 어려웠던 와인류의 소비량은 늘어났습니다.

 

코로나 전후 주종별 소비량 변화

내 소주 소비량은 그때나 지금이나 똑같은데..?’라고 생각하는 소주파들에게는 다소 신선한 소식일 수도 있지만, 이러한 결과는 2가지 트렌드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코로나로 인한 외식의 감소와 홈술 트렌드의 등장입니다. 위의 그래프를 보면 주종에 대한 선택권이 보장되지 않는 단체 술자리에서 주로 즐기는 소주와 맥주의 소비량이 모두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면, 개인의 취향이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홈술 트렌드의 확산으로 그동안 시도해보지 못했던 와인류를 즐기는 이들이 늘어난 것이죠.

 

두 번째로는 푸드페어링 트렌드의 확산입니다. 와인은 음식 맛을 돋우는 알콜 음료의 성격이 강합니다. 취하기 위해 을 마시기보다 취향에 따라 맛있는 음식과 함께 술을 즐기려는 니즈가 커지며 와인 소비도 증가한 것으로 해석해볼 수 있습니다. (출처: 오픈서베이/https://blog.opensurvey.co.kr/article/postcovid-2021-4//2021.5.28)

 

이렇듯 홈술과 푸드페어링 트렌드를 앞세워 와인 소비 증가를 이끄는 선두에는 MZ세대가 있습니다. 실제로 이마트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주류 구매 실적을 분석한 결과 전체 와인 매출은 전년대비 47% 성장 했으며, 특히2030 세대 와인 매출은 53% 성장하며 전 연령대 중 가장 높은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다양한 연령대 중 MZ세대는 와인에 왜 이토록 적극적일까요? (출처: 파이낸셜뉴스/https://www.fnnews.com/news/202105121401361431 / 2021.5.12)

 

이는 MZ세대가 그 어느 세대보다 자신의 취향에 진심인 세대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소비를 통해 자신의 취향을 표현하는 데에 거리낌이 없기 때문이기도 하죠. 이처럼 자신이 좋아하는, 남들과 다른 무언가를 갈망하는 MZ세대들에게 수 만 가지 맛과 향을 가진 와인은 매력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펜데믹은 아이러니하게도 취향 탐구와 표출을 위한 시간적, 경제적 여유를 만들어 준 셈입니다.

 

그렇다면 이들은 도대체 어떤 방식으로 와인을 즐기고 있을까요?

 

1. 와인, 알고 마시면 더 맛있다!


-
와인 러버들의 필수 어플 비비노(Vivino)’

 

출처: vivino 어플 화면 캡쳐

아직도 라벨이 예쁜 와인을 고르시나요? 예쁜 라벨도 눈길을 끄는 매력적인 요소이긴 하지만, 와인에 관심이 있는 MZ세대들은 다 알고 있는 어플이 있습니다!


바로 ‘비비노’라는 와인 정보 어플인데요, 찾고자 하는 와인명을 직접 검색할 수도 있고, 와인 라벨을 촬영해 해당 와인의 정보를 찾아볼 수도 있어 와인 구매 시 아주 유용하게 사용된답니다. 또한 와인에 대한 리뷰나 평점도 공유할 수 있고 페어링 추천도 볼 수 있어 와인에 대해 알아가고 싶은 이들에게 필수 어플이죠.

 

-와인 알려주는 친절한 아저씨 유튜버 ‘와인킹(Wineking)’

 

출처: 유튜브 와인킹(wineking)

25년차 세계 최고 와인 마스터와 함께하는 와인 시음기부터 가성비 와인 추천까지! 와인을 주제로 하는 다양한 컨텐츠가 가득한 유튜브 채널입니다. 친절한 와인킹의 설명을 듣다보면 와잘알되는건 시간문제!

 

2. 와인 구매는 요즘 핫한 동네 슈퍼에서.


-
자양시장 새마을 구판장

 

출처: Instagram ‘sueweeeet’

와인 애호가들 사이에서 핫하게 떠오른 성지가 있습니다. 바로 서울 광진구 자양시장에 있는 새마을 구판장인데요, 겉보기에는 별 다를 것 없는 동네 슈퍼지만 지난해부터 가게 대표의 취미로 와인을 취급하기 시작하며 단숨에 핫플레이스로 떠올랐습니다. 남다른 안목으로 고른 와인 리스트와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많은 MZ세대 와인 애호가들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주소: 서울특별시 광진구 자양로13나길 14
영업시간: (매일) 오전 9오후 11
**
정확하고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 참조
>새마을구판장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smdcmart/222384226076

-
자양동 조양마트

 

출처: Instagram ‘yoonhogom’

새마을 구판장과 양대 산맥을 이루는 광진구 자양동의 조양마트. 여타 와인 바틀샵보다 넉넉한 와인 리스트를 갖고 있는 곳으로 새마을 구판장과 더불어 와인 성지로 손꼽히는 곳입니다. 마찬가지로 평범한 동네 슈퍼처럼 생겼지만, 와인과 함께 곁들이기 좋은 치즈와 절임 식품 등도 합리적인 가격에 함께 판매하고 있으니 와인을 좋아하는 MZ세대라면 방문하지 않을 이유가 없네요!

주소: 서울특별시 광진구 아차산로30길 39 조양마트
영업시간: 연중무휴 24시간 영업
**
정확하고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 참조
>조양마트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joyangmart

 

**보너스** 연말 홈파티 테이블을 더욱 빛나게 만들어줄 와인 추천!!

 

트라피체, 이스까이 말벡 까베르네 프랑 Trapiche, Iscay Malbec Cabernet Franc

붉은 과실향과 스파이시한 향신료 향을 가진 아르헨티나산 풀바디감의 와인입니다. 비비노 어플 평점 4.2로 와잘알들에게도 인기를 누리고 있는 와인! 아직 와인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다소 강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고기, 스튜, 치즈 등 연말 홈파티 시 즐기기 좋은 음식들과 잘 어울리니, 와인 한잔을 곁들여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