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덕후부터 머글까지 한 번에 사로잡는 찐팬 마케팅 (feat. 참여형) 본문

PRG 매거진

덕후부터 머글까지 한 번에 사로잡는 찐팬 마케팅 (feat. 참여형)

피알게이트 2021. 9. 30. 19:22

다들 찐으로 좋아하는 최애 브랜드들이 한 가지씩은 있으시죠? (가지고 계실 거예요)

 

브랜드를 진심으로 좋아하면 브랜드 소식이나 관련 콘텐츠를 마주하는 마음가짐부터 달라지죠.

제품의 장점을 누구보다 잘 어필하거나, 애정 어린 피드백으로 브랜드의 발전을 도모하고, 예상치 못한 최고의 드립을 날리는 등 남다른 바이브 덕에 브랜드가 더 돋보이기 때문일까요? 올해 들어 브랜드의 일거수일투족에 주목하고 열광하는 '찐' 팬들을 직접 찾는 브랜드들이 많아졌습니다.

 

친근한 매력으로 팬들에게 다가가는 소통형 마케팅 활동도 많지만, 오늘은 브랜드를 사랑하는 찐 팬들이 마음껏 애정을 뽐낼 기회를 제공해주는 참여형 팬덤 마케팅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브랜드를 사랑하는 팬들의 참여로 하여금 없던 팬심까지 만드는 찐팬 참여형 마케팅을 지금부터 알아볼까요?

 


이니스프리 마케터모집 이벤트 (feat. 크레이지 이니스프리 시스터즈)

 

 

◈첫 번째는 강력한 몰입감으로 찐팬들의 마음을 흔든 이니스프리 부캐 계정인 크레이지 이니스프리 시스터즈 인스타그램 채널입니다.

 

치명적인 말투와 컨셉으로 이니스프리 팬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줬던 크레이지 이니스프리 시스터즈에서 신제품 샴푸바의 별칭을 짓는 이벤트를 진행했는데요. 그냥 별칭을 댓글로 응모하는 것이 아닌 이니스프리의 가상 뷰티 회사인 메종크이시의 마케팅 팀을 모집한다는 컨셉으로 진행되어 이니스프리 팬들의 활발한 참여를 이끌어 냈습니다.

이니스프리 마케팅팀을 모집한다는 재미있는 컨셉으로 진한 몰입감을 선사함과 동시에 진짜 마케팅 팀원이 된 것처럼 진지하게 참여하는 소비자들의 모습을 보면서 그들의 세계관 설계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는데요. 좋아하는 브랜드의 일원이 된다는 소속감이 찐팬들의 마음을 흔들어 놓은 것 아닐까요?
여기에 당첨된 사람들에게는 입사 키트를 주는 등 브랜드에 더욱 몰입할 수 있는 판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팬이 아니더라도 그들의 판에 뛰어들어 놀고 싶은 마음이 샘솟게 하는 이벤트였습니다.

 

크.이.시 인스타그램 이벤트


닥터지 서포터즈 ‘닥터지 찐팬’

 

닥터지 찐팬 모집 공지

 

◈두 번째는 뷰티 브랜드답게 피부 진단부터 제품 리뷰, 신제품 제작 참여까지 함께할 수 있는 닥터지 서포터즈입니다.

 

찐팬을 컨셉으로 브랜드와의 친근함을 강조했는데요.

피부상담이나 요가, 나만의 테라리움만들기 등 피부는 물론 심신의 건강과 지구의 건강까지 생각한 다채로운 프로그램과 소비자가 직접 제품 제작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찐팬도 찐찐팬이 될 수밖에 없는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했습니다. 다방면으로 즐길 거리와 제품 하나를 제공해도 정성을 쏟는 브랜드의 모습에 감동한 팬들은 애정 듬뿍 담긴 리뷰는 기본, 팬심도 더욱 깊어진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 진심 가득한 리뷰를 본다면 일반 소비자들도 관심을 가지고 호감을 가질 수밖에 없을 텐데요. 찐팬의 목소리로 전달되는 브랜드의 모습은 그 무엇보다 좋은 홍보가 아닐까요?

 


빙그레 바나나맛 우유 공모전

 

바나나맛우유 안녕단지 유튜브 채널

 

◈세 번째는 팬아트 공모전’ ‘단지 얼굴 그리기 대회’ ‘구독자 애칭 공모전등 다양한 참여형 이벤트를 진행하여 많은 찐팬들을 만들어낸 빙그레 바나나맛우유 안녕단지 유튜브 채널입니다.

 

공모전의 형태의 이벤트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서 참여해야 하는 다소 난이도가 있는 이벤트이지만 찐팬들의 열정과 참여를 이끌어내는 방식이 눈에 띄었습니다.

 

요술단지뮤비의 한 장면을 따라 그리면 당선작은 뮤비 속에 등장시켜주거나 브랜드 캐릭터의 얼굴을 그리고 당첨이 되면 공식 계정의 프로필 사진으로 운영하는 등(이벤트)의 흥미로운 이벤트 내용과 참여작을 놓치지 않고 후속 콘텐츠로 풀어내고 참여자 모두를 언급하는 등 브랜드의 재치 있는 콘텐츠와 친근감 있는 소통으로 기존 팬은 물론 팬이 아니었던 사람들의 마음까지 사로잡는 결과를 만들어 냈습니다.

 

팬아트 공모전 참여작 (#요술단지에디션)

 


하리보의 ‘월간찐친’ 이벤트

 

하리보 월간 찐친 이벤트

 

마지막으로 젤리 덕후라면! 하리보 덕후라면! 무조건 참여할 수밖에 없는 하리보의 찐친찾기 이벤트입니다.

 

곰젤리하면 하리보!’로 연상시킬 만큼 100년이라는 시간동안 사랑을 받고 있는 젤리 브랜드인데요.

평소 하리보를 향한 무한 애정을 표현하는 많은 분들을 위해 매월 운영되고 있는 이벤트입니다.

하리보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진행하고 있는 이 이벤트는 하리보 찐친임을 인증하는 사진을 개인 SNS에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올려 참여하는 이벤트로 엄마와 아이가 함께 즐기는 모습니나, 좋아하는 하리보와 마스코트인 골드베어를 직접 그려 금손임을 뽐내기도 하는 등 하리보 팬들의 인증이 속속들이 올라오고 있는데요. 귀여운 모양과 상큼달콤한 맛으로 팬들의 찐친 인증 사진을 보고 덩달아 참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매월 하리보 찐친을 찾고 있으니 하리보 젤리를 좋아하시는 분들 참여해서 찐팬임을 뽐내보세요~!
참여하러가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