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선곡’의 시대, 우리가 플리 유튜버의 선곡과 콜라보에 열광하는 이유 (Feat. 노동요 추천) 본문

PRG 매거진

‘선곡’의 시대, 우리가 플리 유튜버의 선곡과 콜라보에 열광하는 이유 (Feat. 노동요 추천)

피알게이트 2021. 8. 27. 12:28

Essential, 리플, 때껄룩, 코지팝,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을 들어봤을만한 플레이리스트 유튜브인데요, 출근길에 에어팟을 안 갖고 온 날에는 그 날 하루 종일 기분이 다운될 정도로 노래 듣는 것을 좋아하고 음악이 없으면 안 되는 제가 오늘 유튜브 뮤직, 플레이리스트 유튜버의 성장과 다양한 영향력에 대해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원래 멜론이나 벅스, 심지어 스포티파이까지 다양한 유료 음악 어플 앱을 통해 음악을 즐겨 듣곤 했는데요, 어느 순간 유튜브에서 리플레이님의 플레이리스트 선곡에 흠뻑 취한 후로 심신에 안정이 필요할 때는 유튜브에서 플레이리스트의 선곡을 들으며 힐링을 하는 등 요즘에는 유튜브에서 음악을 즐겨 듣곤 합니다.

 

주목할 점은 이렇게 저처럼 유튜브에서 음악을 소비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으며,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채널이 날이 갈수록 성장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202011월 기준으로 유튜브 뮤직은 국내 스트리밍 시장 점유율 14.4%를 확보했고(출처 : 닐슨 코리안), 올해에도 플레이리스트 유튜버들의 인기가 지속되면서 음악 업계나 심지어 일반 기업들까지 플레이리스트 유튜버와 콜라보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플레이리스트 유튜버(이하 플리 유튜버) 채널의 매력 포인트는 무엇일까요?


먼저 흔히 말하는 감성입니다. ‘노래를 들을 때 영상이 왜 중요해?!”라고 생각했던 저도 어느 순간 플리 유튜버의 영상미에 푹 빠져들게 되었는데요, 플리 유튜버가 직접 정한 특정 분위기와 테마 아래에 다양한 노래들이 수록되어 있고, 노래에 딱 맞는 애니메이션이나 감각적인 영상미까지 더해지면 하나의 작품을 감상하는 듯한 느낌을 주더라구요.

 

출처 : 리플레이LEEPLAY 유튜브 채널

두 번째는 소통입니다. 음악과 플리 유튜버를 좋아하는 팬들이 만나 소통하는 댓글 창은 참 유쾌합니다. 한 예시로 하이틴 플레이리스트의 원조 맛집이라고 불리는 플레이리스트 유튜버 때껄룩은 선곡도 물론 좋지만 팬들의 댓글이 정말 재밌어서 음악 들으면서 댓글 읽는 재미가 아주 쏠쏠합니다.

출처 : 때껄룩 유튜브 댓글
출처 : 때껄룩 유튜브 댓글

마지막으로 편리함입니다. 보통 플리 유튜버 선곡에는 적게는 4~5, 길게는 10~15에 달하는 노래가 들어가는데요, 본인 취향에 맞는 플리 유튜버를 찾고 그 안에서도 제목과 선곡 컨셉, 썸네일을 보고 플레이리스트를 고르면 일일이 노래를 하나씩 고를 필요도 없이 본인의 취향에 맞는 노래가 연달아서 나와서 아무 생각 없이 멍 때리고 싶을 때 듣기 너무 좋고 편리합니다. 그래서 아예 유튜브에서 노래를 틀어 놓고 집안일이나 업무를 하는 사람들도 많더라구요.

 

이처럼 다양한 매력 포인트를 바탕으로 인기몰이 중인 플리 유튜버들! 업계 또한 이러한 유튜브 플레이리스트의 장점을 활용해서 다양한 협업을 시도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앞서 소개해드린 인기 플리 유튜버 때껄룩은 네이버 온라인 라디오 서비스 네이버 나우에서 때껄룩의 선곡 맛집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39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코지팝도 스포티파이, 멜론 등 스트리밍 플랫폼에 플레이리스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최근에는 브랜드까지 플리 유튜버와 콜라보 하여 플레이리스트 영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브랜드와 콜라보하면 기존에 플리 유튜버가 갖고 있는 감성, 자연스러운 선곡을 방해하는 것이 아닐지 우려하는 분들도 계실텐데 광고 문구를 보지 않는 이상 광고 영상이 맞는지 구분이 어려울 정도로 플리 유튜버가 기존 본인 채널의 톤앤매너과 브랜드의 느낌에 맞게 적절하게 선곡을 한 점이 특징이었습니다.

 

1. 필보이드X리플

 

감각적인 향의 샤워 오일, 바디 워시 등으로 유명한 감각주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필보이드가 올해 4월 구독자 30만 명을 보유한 플리 유튜버 리플레이와 콜라보를 진행했습니다.

전 평소에 필보이드 디퓨저를 너무 좋아하는 1인이어서 딱 이 콜라보 영상을 보고 정말 찰떡 콜라보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플레이리스트 컨셉은 현실 속 수 많은 역할(PERSONA)을 벗어 던지고 온전한 나의 모습을 마주하는 순간으로, 필보이드의 페르소프 향에서 영감을 받아 만든 플레이리스트라고 합니다. 제가 저 향 설명과 음악만 듣고 필보이드 홈페이지를 뒤졌다니 말 다했죠..? 페르소프가 시트러스 스파이시의 시크하고 도시적인 이미지와 깊은 숲의 편안한 이미지가 공존하는 향이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향 특징과, 향이 주는 고유의 의미를 리플 유튜버 만의 선곡 속에 잔잔하게 녹여내서 너무 좋았습니다.

 

필보이드X리플레이 플리 콜라보 영상 (출처 : 리플레이LEEPLAY 유튜브)

구독자 댓글도 정말 잘 어울리는 콜라보라는 반응부터 시작해서 향 설명과 노래를 듣고 오로지 본인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는 반응까지, 댓글을 읽으면서 다시 한 번 이런 게 바로 진정성 있는 콜라보라는 생각도 들었답니다.

그 후 7월 필보이드와 리플레이의 또 다른 콜라보 영상이 올라왔습니다. 이번에는 필보이드의 다채로운 여름 향을 담은 플레르 에디션을 표현한 음악들로 구성했더라구요 이번 선곡들도 힐링 그 자체였습니다.

 

영상 링크 : https://www.youtube.com/watch?v=PMsrLXMgWPE&t=724s&ab_channel=%EB%A6%AC%ED%94%8C%EB%A0%88%EC%9D%B4LEEPLAY

 

2. 제주맥주X때껄룩

 

맥주 브랜드와 플리 유튜버의 만남이라니, 다소 생소하지만 역시 때껄룩이 때껄룩했습니다. 플리 유튜버 때껄룩(Take A Look)은 평소 선곡은 물론, 재밌는 영상 제목과 센스로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제주맥주 제주 위트 에일’, ‘제주 펠롱 에일’, ‘제주 거멍 에일등 제주맥주 특유의 시원한 느낌을 잘 살린 플레이리스트를 공개했습니다.

영상도 제주맥주와 어울리는 파도, 서핑 등 시원한 느낌의 일러스트 영상이 나와서 보는 내내 정말 맥주가 생각나기도 했습니다. 선곡과도 무척 잘 어울렸구요.  

 

때껄룩X제주맥주 플리 콜라보 영상 (출처 : 때껄룩 유튜브)

댓글도 때껄룩 플리와 찰떡이다” “당장 시원한 맥주 한 잔 하고 싶다” “이렇게 감각적인 광고 영상이 있을 수가등 팬들의 찐 반응이 웃음을 자아냈습니다.

 

영상 링크 : https://www.youtube.com/watch?v=CG16-h0yPjg&t=876s&ab_channel=%EB%95%8C%EA%BB%84%EB%A3%A9%E1%B4%9B%E1%B4%80%E1%B4%8B%E1%B4%87%E1%B4%80%CA%9F%E1%B4%8F%E1%B4%8F%E1%B4%8B

 

이처럼 유튜브를 통해 음악을 소비하는 트렌드에서 시작해 다양한 콜라보까지 선보이고 있는 플레이리스트 유튜브! 평소 음악을 좋아하고 즐겨 듣는 사람으로서 더욱 다양하고 감성 넘치는 플레이리스트 모음이 계속해서 나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럼, 제가 일하면서 자주 듣는 플리 유튜버의 노동요 몇 가지 추천하며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에센셜 : https://www.youtube.com/watch?v=cyF9W8ZjbR0&ab_channel=essential%3B

에센셜 : https://www.youtube.com/watch?v=83j3iuGT7Zk&ab_channel=essential%3B

리플레이 : https://www.youtube.com/watch?v=EDsPY0d9s4E&ab_channel=%EB%A6%AC%ED%94%8C%EB%A0%88%EC%9D%B4LEEPLAY

때껄룩 : https://www.youtube.com/watch?v=EgJd_c0aB_g&t=385s&ab_channel=%EB%95%8C%EA%BB%84%EB%A3%A9%E1%B4%9B%E1%B4%80%E1%B4%8B%E1%B4%87%E1%B4%80%CA%9F%E1%B4%8F%E1%B4%8F%E1%B4%8B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