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할머니 감성에 빠진 MZ세대 #할매니얼 본문

PRG 매거진

할머니 감성에 빠진 MZ세대 #할매니얼

피알게이트 2020. 12. 31. 23:10

할매니얼 이라는 말을 아시나요?

 

‘할머니 + 밀레니얼 세대’ 를 합친 단어로, 건강에 관심이 많아지고 뉴트로 열풍이 확대됨에 따라 할머니 스타일에 빠진 MZ세대들 사이에서 생긴 신조어입니다.

 

할매입맛, 할미룩 등 이미 MZ세대들의 트렌드가 되었는데요. 장기 불황으로 ‘옛 것’의 향수를 불러일으켜 다방면에서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은 ‘할매니얼’은 자극적이지 않은 것이 포인트입니다. 팍팍한 현실에 몸과 마음이 지친 MZ세대들에게 편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 '할매니얼'이 트렌드로 자리잡은 가장 큰 요인인데요.

 

다양한 방면에서 드러난 ‘할머니’ 취향을 알아보겠습니다.

 

 

먹거리 속 #할매니얼

올 한 해 흑임자, 인절미,쑥 등 할머니 입맛의 먹거리들이 많이 등장했습니다.
인스타그램에 #할매입맛 은 약 2,400개의 쑥, 앙금 등을 활용한 음식 사진들이 검색되고 인절미,흑임자아이스크림, 흑임자라떼 등 식품 업계에서도 많은 ‘할매입맛’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특히, 빙그레 인절미맛 아이스크림은 1년간 250만 개 팔렸으며, 투썸플레이스의 쑥라떼와 흑임자 카페라떼는 출시 한달 만에 총 판매량 20만장 돌파한 것으로 보아 전통재료를 활용한 간식과 음료에 열광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부모님 세대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디저트라는 것도 인기 요인 중 하나입니다.

 

 

#할매입맛 인스타그램 캡쳐

 

 

 

오리온 빙그레 인절미,흑임자 아이스크림 / 투썸플레이스 쑥라떼,흑임자 카페라떼

 

 

 

 

패션 속 #할매니얼

할매입맛과 마찬가지로 인스타그램에서 #할미룩 도 약 2,900건의 게시물이 검색되는 등 편하고 복고스럽지만 귀여운 스타일로 MZ세대들에게 사랑받는 패션스타일로 자리잡았습니다. 할머니가 자주 입는 가디건이나 펑퍼짐한 치마 등 특히, 겨울철 톡톡한 두께감이 있는 옷이나 여러겹 껴입는 스타일은 개성있는 스타일과 함께 보온성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자랑합니다.

 

 

#할미룩 인스타그램 캡쳐

 

 

캐릭터 속 #할매니얼

어느 날 추억속으로 사라졌던 ‘홀맨’ 캐릭터가 인스타그램에 다시 나타났습니다. 여전히 큰 머리를 한 채로 옛날 폰 감성을 그대로 담은 게시물들을 올려 향수를 불러 일으켰고, 이것은 2000년대를 청소년으로 살아온 세대들에게는 ‘할밍아웃’ (할머니+커밍아웃)을 조금은 어린 MZ세대들에게는 ‘할매니얼’의 새로운 문화로 SNS와 커뮤니티 등에서 이슈가  되었습니다. ‘졸라맨’ ‘뿌까’ ‘홀맨’ ‘쿠우’ 등 어릴 적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캐릭터들을 소환하여 동질감을 나누고 새로운 문화를 나누는 요소가 된 것이죠.

 

 

홀맨 인스타그램 채널 피드 캡처

 

 

 

 

이렇게 다양한 방면에서 MZ세대들에게 스며든 옛날 감성 ‘할매니얼’ 

예전과 같지않은 상황 속에서 옛날로 돌아가고싶은 마음이 작용한 것은 아닐까요?

장기 불황으로 인한 ‘옛 것’에서 마음의 안정을 찾고 이를 즐기는 MZ세대들에게 어서 당연시 했던 것들이 찾아오길 바래봅니다. 

 

아듀 202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