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코로나-19가 바꾼 자동차 행사 풍경 본문

PRG 매거진

코로나-19가 바꾼 자동차 행사 풍경

피알게이트 2020. 6. 12. 18:27

 

 

안녕하세요? 험난한 시기 모두 건강히 지내고 계신가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이하 코로나19)로 인해 모두의 일상에 작고, 큰 변화가 생겼으리라 생각됩니다.

 

미디어를 대상으로 하는 행사 풍경도 아주, 많이 달라졌습니다.

오늘은 변화한 자동차 업계의 행사 모습을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코로나19 시대의 자동차 행사 풍경은 두 가지로 나눠집니다.

바로, 디지털과 소규모

 

기아 자동차는 3174세대 신형 쏘렌토를 출시하며 온라인 런칭 토크쇼를 통해 이 차량을 처음으로 선보였습니다. 대규모 행사장을 빌려, 국내외 미디어를 초청해 크고 성대한 행사를 하던 코로나19 이전의 모습과는 확연히 달라진 모습이었지요.

 

네이버 자동차와 기아 자동차의 유튜브, 페이스북을 통해 진행된 쏘렌토 톡톡(SORENTO Talk Talk)’에서는 디자인과 상품, 마케팅 담당자가 직접 출연해 쏘렌토의 상품성에 대해 대화를 나누고, 강병휘 레이서의 주행 영상도 함께 공개하며 시승 소감도 전했습니다.

 

 

이날 온라인으로 치뤄진 행사에는 총 36,000명의 시청자들이 동시간에 접속해 쏘렌토의 런칭을 지켜보았습니다. 현장의 소식을 기자가 전해주는 뉴스를 통해 접해야 했던 이전과는 아주 달라진 풍경이지요.

 

차량을 선보이는 자리는 디지털로 대체한다고 하지만, 기자가 차량을 직접 경험하고 다양한 목소리를 들려줄 수 있는 시승행사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코로나19 이후 진행한 첫 시승행사의 주인공도 기아 쏘렌토였습니다. 기아 자동차는 전과 달리 대폭 축소된 규모로 행사를 진행하고, 접수처에 열화상 카메라를 놓고 참석 기자의 온도 체크, 손 소독, 마스크 착용 등을 권장했습니다.

 

 

또한, 최근 영상이 주를 이루는 트렌드에 맞춰 매체당 취재 기자 1, 영상 기자 1-2명이 함께 움직이는 부분에 대해서 제재를 가해 1매체 1인 참석, 1차 탑승을 엄격하게 지켰습니다. 촬영과 취재를 함께 해야 하는 기자님들은 어려움을 토로하기도 했는데요

생생한 후기는 아래 김한용의 MOCAR’채널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Kp5fSlFgil8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서 대거 감염 위험이 있다 보니 이렇게 디지털로 진행하거나, 야외에서 진행하며 11차를 엄격하게 지켰습니다. 부득이하게 실내에서 진행해야 할 경우에는 동시간대 참석자를 10명 이하로 낮춰 여러 번의 미디어 행사를 진행하는 브랜드도 있었습니다. 바로, 페라리입니다.

 

 

 

 

페라리는 수퍼카 페라리 로마(Ferrari Roma)를 공개하며 한 세션 당 6명의 기자를 초청하는 소규모 행사를 총 5회 진행했습니다. 똑같은 행사를 하루에 여러 번 반복해야 하는 PR 담당자들의 고충이 느껴지실까요?

 

디지털과 비대면을 새로운 차원으로 선보인 브랜드도 있었습니다.

바로 신형 5시리즈와 6시리즈 부분변경 모델을 국내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한 BMW인데요.

온라인으로 생중계를 진행하는 것은 물론,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드라이브 더 뉴 노멀(DRIVE THE NEW NORM)’이라는 컨셉 아래 BMW 드라이빙 센터의 넓은 공간과 트랙을 활용해 완전히 새로운 비대면, 비접촉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기자들은 미리 준비된 60여대의 BMW 차량에 탑승해 자동차 극장을 방불케 하는 거대한 스케일의 스크린을 통해 PT를 들은 후, 별도로 마련된 익스피리언스 존(Experience Zone)을 시속 10km 내외로 천천히 주행하며 세계 최초로 공개된 실제 차량을 감상했습니다.

 

 

 

 

행사에 참석한 국내 기자들은 코로나19 시대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신차 출시 행사에 뜨겁게 열광했습니다.

 

, 이렇게 살펴보니 코로나19 시대에 홍보 담당자들에게는 아주 어렵고, 새로운 숙제가 주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으시겠죠? 안전하게, 그러나 새롭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소통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준비하고 더 고민해야 할까요?

 

그럼, 모쪼록 PRGATE 블로그를 찾아주시는 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