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대화를 풍성하게! 카카오톡 이모티콘 본문

PRG 매거진

대화를 풍성하게! 카카오톡 이모티콘

피알게이트 2015. 12. 17. 19:00

카카오톡, 라인 등 누구나 이용하는 모바일 메신저! 모바일 메신저로 대화를 나눌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있다면 바로 '이모티콘'입니다. 다양한 감정을 나타내는 이모티콘을 사용하면 더 분명하고 풍성한 감정 표현이 가능하여 대화의 맛을 더해주는데요 카카오톡을 기준으로 하루 1천만명 이상이 사용하는 카카오톡 이모티콘! 이 이모티콘이 마케팅에서는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살펴볼까요? 

 

 

 

 

대화방의 감초, 카카오톡 이모티콘

 

 

웃김, 분노, 당황, 미안함 등 문장으로만 감정을 전달하기 힘들 때, 우리는 이모티콘을 사용합니다. 카카오톡에서 발신되는 이모티콘은 월 평균 20억개로 카카오톡 사용자 3800만명 중 하루 1000만명이 이모티콘을 사용해 대화를 나누고 있는데요 카카오톡에서 제공하는 '카카오 프렌즈' 기본 이모티콘 외에도 웹튼, 연예인 등 다양한 소재의 이모티콘이 판매되고 있으며 카카오톡 이모티콘 숍의 연간 매출은 1000억 원 가까이 됩니다. 단순히 감정을 표현하는 '표정' 정도에 그쳤던 이모티콘 시장이 다양해지면서 '이모티콘 작가'라는 신종 직업이 생겨나기도 했습니다. 

 

 

 

 

 

 

하루에도 수십개씩 사용하는 카카오톡 이모티콘은 드라마, 영화, 제품 홍보에도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드라마 <오 마이 비너스>는 드라마 홍보를 위해 주인공 신민아, 소지섭의 사진과 캐릭터를 활용한 이모티콘을 제작했으며, 카카오톡에서는 '카카오뮤직' 서비스 홍보를 위해 로이킴, 장기하 등 가수를 활용한 이모티콘을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게임, 어플 등을 다운 받으면 이모티콘을 증정하는 이벤트도도 쉽게 만날 수 있죠. 

 

카카오톡 이모티콘은 대화창 속의 재미 요소 중 하나로 친근하고 재미있게 이용자에게 노출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고 빠른 속도로 확산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브랜드나 제품을 알릴 수 있습니다. 기업은 이모티콘을 통해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노출하고 이용자는 무료 이모티콘을 통해 풍성한 대화를 즐길 수 있어 서로가 만족스러운 카카오톡 이모티콘!    

 

 

 

 

카카오톡 이모티콘의 사용량이 점점 늘어남에 따라, 카카오에서는 B2B 수요 증대를 위해, 내년 초 기업을 대상으로하는 이모티콘 쿠폰 구매 사이트를 오픈할 예정입니다. 카카오에서 제시하는 쿠폰은 소셜미디어 등을 활용한 이벤트 진행 시 경품 제공 등의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데요 이모티콘을 직접 제작하는 것이 부담스러웠던 브랜드나 기업이라면 주목할 만한 서비스가 아닐까 싶습니다. 

 

 

카카오톡의 이모티콘 사업은 모바일을 벗어나 오프라인에서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데요 '카카오프렌즈샵'의 경우 매월 수십억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으며, 카드사, 생활용품, 뷰티, 식음료 등과 콜라보레이션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어 더욱 기대가 되는 사업 중 하나입니다. 온-오프라인에서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카카오톡 이모티콘 사업! 내년에는 이모티콘을 활용한 어떤 콘텐츠들이 생겨날 지 더욱 기대가 됩니다. 

 

 

참고자료 

카카오톡 이모티콘 스토어 오픈 4주년 맞아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