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수익제로였던 핀터레스트의 대변신 본문

PRG 매거진

수익제로였던 핀터레스트의 대변신

피알게이트 2015. 11. 15. 08:30

5년간 수익제로였던 '핀터레스트'가 기대되는 이유?!


관심 이미지를 핀하고 공유 할 수 있는 이미지 중심의 채널 핀터레스트.

지난 6월 핀터레스트도 '구매' 버튼을 추가하면서 모바일 커머스 시장에 본격적으로 나섰습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 많은 SNS 채널들이 수익모델을 장착하면서 몸집을 불려나갔지만핀터레스트는 세상에 선보인 후 약 5년이라는 시간동은 눈에 띄는 수익창출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 커머스 시장에 진출하고 난 핀터레스트에 대해 전문가들은 앞으로가 기대되는 채널이라고 입을모아 설명하고 있습니다.핀터레스트의 내일이 기대대는 이유, 한번 살펴 볼까요?





핀터레스트의 수익모델, '광고 핀' 서비스. 핀터레스트의 사진을 살펴보다가 마음에 드는 물건을 보고 클릭을 하면 광고주가 제공하는 구매페이지로 넘어가는 방식의 서비스 입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핀터레스트는 광고주에 수수료를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인데요. 스폰서의 홈페이지 또는 판매페이지로 넘어가는 인스타그램의 광고 서비스와 별반 차이가 없어보입니다. 


하지만 벌써 핀터레스트의 '광고 핀' 서비스 개시가 그리 오래되지 않았음에도 불구, 광고주들이 600만개가 넘는 게시물을 올린 상태이며,연매출이 2018년이면 28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출처.2015.10.16 테크크런치 기준

아직 눈에 보이는 수익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밝은 미래를 예측하는데에는 '핀터레스트'라는 채널을 활용하는 유저들의 목적이 다른 채널과 명확히 구분되기 때문입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은 개인과 주변사람들의 관계속에 콘텐츠가 게재되고 공유 됩니다. 

트위터는 뉴스와 같이 소식을 간편하게 전달하고 짧은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지요.

요즘 국내에서 핫 한 인스타그램 역시, 개인의 일상 지인의 일상, 아름다운 것을 열람하기 위한 목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개인의 일상과 밀접한 이러한 채널에 광고가 노출된다면 유저는 어떻게 받아들일까요? 내 피드에 불필요한 광고가 침입 했다는 인식과 함께 자연스럽게 광고에 대한 '부정 인식'이 강할 수 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인스타그램 이용자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광고 서비스에 대해 '부정적이다'라고 응답한 비율은 58.3%, 긍정적인 응답은 19.7%로 이용자 대다수가 광고에 대한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출처.2015.10.8 벤처비트 기준



하지만 '핀터레스트'의 경우 개인의 일상 공유의 목적 보다는 유저가 사고 싶고, 받고 싶고, 입고 싶고, 가고싶은 곳에 대한 정보를 얻고 참고하기위한 목적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출처.2014.12.30 조앤 브레드포드 파트너십 총괄 이사. 핀터레스트 블로그 

때문에 핀터레스트 유저들은 광고를 접하게 될 경우부정적인 인식보다는 자신이 가지고 싶은 카테고리의 아이템을 추천받고, 참고하기 위함으로 인식하고 광고에 대한 저항이 다른 채널들 보다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실제로, 시장조사기관 비즈레이트 인상이트가 2012년 실시한 '사이트를 이용하는 목적이 무엇인지'에 대한 조사에서 "무엇을 구매할지에 대해 영감을 얻기 위해서" 핀터레스트를 이용한다고 응답한 사람이 70%에 달하였는데요. 이를통해 핀터레스트 채널의 이용목적이 타 채널과 명확히 구분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핀터레스트는 지난 5년간 수익이 매우 미미했음에도 불구, 인스타그램보다 페이스북 보다 광고를 통한 수익창출이 가장 기대되는 채널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용자가 광고에 대한 저항이 적다는 것은 곧 자연스럽게 매출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죠.


많은 채널들이 수익창출 모델을 선보이면서, 어떻게 해야 이용자들에게 자연스럽게 접근하고 저항없이 매출로 이어질 수 있을까 고민하고 있습니다. 물론 광고를 통해 소비를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구조적인 접근도 필요하지만 핀터레스트의 사례와 같이 채널 사용자들의 이용 목적에서 부터 접근하고 수익모델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참고자료

티타임. 핀터레스트가 드디어 '큰 돈' 벌 것 같은 이유 (티타임)

How Pinterest's Flirtation With E-Commerce Could Turn Into a Serious Romance (icn.com)

핀터레스트.인스타그램, 모바일 커머스 진출...전자 상거래 시장 재편 본격화  (브릿지경제)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