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인스타그램 이벤트 유형과 진행시 기억해야 할 7가지 본문

PRG 매거진

인스타그램 이벤트 유형과 진행시 기억해야 할 7가지

피알게이트 2015. 11. 3. 11:38

 

 
인스타그램에서 #이벤트 해시태그를 검색하면 1,097,010개! 무려 100만개라는 엄청난 결과 인데요.

요즘 많은 브랜드에서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는 것을 쉽게 볼수 있습니다. 패션브랜드 뿐만 아니라 식품, 소비재, 금융까지 많은 브랜드 들이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계정은 노출과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이벤트를 많이 진행하는데, 인스타그램도 예외 일순 없겠죠? 많은 브랜드 들이 자연 발생적으로 바이럴을 원하시면 허니버터칩과 같은 사례는 잘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인스타그램 광고도 많이 진행하고 있는데 매체비 대비 효과는 아직 테스트 단계인것 같고요. 최근 진행되고 있는 인스타그램 이벤트 약 30개를 보면서 인스타그램 이벤트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분석 해보았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이미지 기반 채널이기 때문에 사진, 태그 이외에는 어필 할 수 있는 요소가 많지 않은데요. 제일 많이 진행하고 쉬운 순서대로 4가지 유형을 살펴보았습니다.
 

1. 팔로워를 늘리기 위한 팔로우 + 친구소환 이벤트

새로 계정을 오픈했거나 팔로워가 잘 늘지 않을때 많이 하는 이벤트 유형으로 대부분 브랜드 계쩡을 팔로우하고 댓글을 쓸때 친구를 소환하라고 합니다. 친구를 소환해서 친구들에게 참여를 독려하는 형태인데, 단순히 팔로우만 하면 되니 제일 응모율이 높은 편입니다.


 

★ 롯데면세점 인스타그램 팔로우 이벤트! ★ 아니! 아직도 롯데면세점 인스타그램을 팔로우 안하셨나요? @.@ 멋진 스타와 핫한 쇼핑 아이템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롯데면세점 인스타그램! 지금 팔로우 하시면 영화예매권 선물이 쏟아지니 바로 참여하세요! 참여방법 1단계 : 롯데면세점 인스타그램 (@lottedutyfree) 팔로우하기! 2단계 : 이 이벤트 게시물을 좋아요 하기! 3단계 : 롯데면세점을 추천해주고 싶은 친구를 @태그하면 참여완료! - 이벤트 참여기간 : 2015. 9. 17 (목) ~ 2015. 10. 11 (일) - 당첨자 발표 : 2015. 10. 14 (수) 경품 : 롯데시네마 영화예매권 (1인 2매) 30명 #여행의시작_롯데면세점_팔로잉의시작 #친구태그_많이하면_당첨확률_업업 #영화보기_참_쉽죠

@lottedutyfree님이 게시한 사진님,

 

2. 계정 활성화를 위한 댓글 이벤트

 

인스타그램은 이미지 기반 채널이기 때문에 브랜드 계정은 이미지에 많은 노력과 투자를 해야하는데요. 감각적인 이미지가 물론 좋겠지만 브랜드 특성상 제품 이미지만 올려야 한다면 당연히 좋아요나 댓글이 없을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브랜드 들은 계정활성화를 위해 댓글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었는데요. 꾸준히 커뮤니케이션이 되지 않고 특정 게시물에 댓글이 많이 달리는 것이 단점이지만 그래도 효과는 매우 좋습니다.

 

 

🎁 삼성 웹드라마 #도전에반하다 말풍선 이벤트 - 달동네로 이사오게 된 나도전(시우민)과 반하나(김소은) 손수레를 끌면서 나도전이 하는 말은? - *참여방법 게시물 '좋아요' 누르고,댓글로 나도전(시우민)의 대사를 만들어주세요. ----------------------------------------------------- *이벤트 선물 : 아메리카노 (5명) *이벤트 기간 :10월 16일(금)~10월 18일(일) *당첨자 발표 :10월 19일(월) ----------------------------------------------------- 😍🙌 페이스북 영삼성 페이지에 또 다른 말풍선 이벤트가 있다고! #말풍선_내적성이다_싶은_분들_출동 #시우민도_보고_당첨확률도_높이고 #중복참여_가능한데_안할이유가_없도전 - #삼성 #웹드라마 #퀴즈떡밥 #나도전 #반하나 #엑소 #EXO #시우민 #시우민석 #김민석 #kimminseok #minseok #xiumin #슈밍 #김소은 #kimsoeun #영삼성 #드라마제작단

Young Samsung(@young.samsung)님이 게시한 사진님,

 

 

3. 사진 올리기 + 해시태그 이벤트

 

브랜드가 정해주는 주제와 목적에 맞는 사진을 올리고 관련 해시태그를 함께 발행하는 이벤트로 다양한 계정에서 브랜드 캠페인이 노출되게 하고 싶을때 진행되는 이벤트 입니다. 브랜드 인지도가 높다면 효과는 기대 이상이겠지만 인지도가 없을경우 대부분은 실패하는 이벤트 유형으로 많은 브랜드 담당자들이 원하지만 잘 안되는 유형 중 하나이죠. 이런 유형을 활용한 사진 릴레이 이벤트도 있는데 상업적인 릴레이는 잘 되지 않아서 실패 위험을 안고 이벤트를 해야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다이소 공식 #인스타그램_오픈 #이벤트> 다이소 인스타 오픈 기념 "우리집에 다있소!"이벤트를 진행합니다!♡ - 우리 집의 일상이 되어준 다이소 제품의 #인증샷 을 찍어 해시태그 #다이소 #daisolife 와 함께 올려주세요! 총 45분께는 2만원 상당의 가지고싶은 #다이소 제품의 럭키박스를! 열정을 보여주신 5분께는 백화점 상품권, 영화예매권 등 깜짝 선물이 함께 들어있는 5~10만원 상당의 다이소 #럭키박스 를 드립니다! - #당첨팁_참여많이하면_공유많이하면_당첨 #daiso #다이소인스타 #럭키박스 #다이소 #다이소그램 #소통 #이벤트그램 #다이소인스타그램 #이벤트중

다이소(@daisolife)님이 게시한 사진님,

 

 

4. 포스트 리그램(리포트스) 해시태그 이벤트

 

많은 브랜드 들이 3번 유형 처럼 자발적으로 브랜드 관련 사진과 해시태그가 올라오길 원하지만 실패하고 난 뒤 진행하는 유형으로 이벤트 포스팅을 리그램(리포스트)하고 해시태그와 함께 발해하는 이벤트 입니다. 해당 해시태그를 검색하면 인스타그램에 특정 이미지로 도배도 가능하고 자신의 브랜드 제품을 찍어 올리는 등의 번거로움 없이 간단해서 많은 참여율을 기록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잘 관리하는 소비자는 자신의 타임라인 분위기를 흐리는 리그램(리포트스)를 원하지 않기 때문에 참여를 잘 안하는 편이죠. 확산은 확실히 잘되지만 인스타그램 파워유저의 참여를 바라가는 어려운 타입입니다.

 

 

[CU와 함께하는] #코리아블랙프라이데이 #공유이벤트 ~!! - 10월 6일부터 31일까지 진행하는 #CU코리아블랙프라이데이 이벤트를 널리 알려주세요~!! - #CU멤버십 앱이 있다면 대상상품 구매시 최대 12% #포인트적립 !!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어 좋아요~!! #팝콘쿠폰 으로 최대 50%까지 #할인 은 덤~!! - ■ 참여방법 1. CU(씨유) 공식 인스타그램 @cu_official #팔로우 !! 2. 이벤트에 함께 참여하고싶은 친구들 태깅! 3. 가장 중요한 이벤트 #리그램 !! 4. 댓글창에 "리그램 완료" 남기기! - ■ 당첨 TIP 본인의 #인스타그램 에 #이벤트 리그램 후 CU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대상상품 을 필수 #해시태그 와함께 올려주세요! **필수태그 : #CU블프 #씨유블프 매일매일 새로운 이미지로 #중복참여 가능합니다!! - ■ 이벤트 기간 : 10월 7일(수) ~ 10월 14일(수) ■ 당첨자 발표 : 10월 15일(목) - ■ 경품안내 추첨을 통하여 100분께 CU모바일상품권 1만원권을 드립니다. - #CU #CU편의점 #씨유 #씨유편의점 #편의점 #공유이벤트

[CU 공식 인스타그램](@cu_official)님이 게시한 사진님,

 
약 30여가지의 인스타그램 이벤트를 보면서 이벤트를 진행 할때 기억해야 하는 사항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기본적인 것들이지만 잊으면 안되는 7가지를 잘 생각해보세요!
 

인스타그램 이벤트 진행시 기억해야할 7가지

1. 인스타그램 오픈 이벤트는 팔로우 + 친구소환으로 많은 사람을 노려보자
인스타그램 계정을 처음 오픈했을 떄 광고를 하지 않는 다면 (광고를 한다고 하더라고) 새로운 팔로워는 정말 모으기가 쉽지 않습니다.한명의 팔로워라도 매우 소중히 생각하고 그들의 친구를 불러모으는 방법으로 이벤트를 진행해보세요.
 
2. 이벤트 포스팅 이미지에는 반드시 "이벤트"라고 적어주자
인스타그램은 이미지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걸 다시한번 명심하고 이미지에도 이벤트임을 알리는 표시를 넣어주세요. 사진 아래에 글을 길게 써서 보충해도 되지만 인스타그램에서는 긴 텍스트는 주목도가 떨어집니다.
 
3. 해시태그는 쉬운 한글로! 사진에도 적어주자
브랜드 아이덴티티 때문에 영문으로 해시태그를 거는 브랜드가 많이 있는데, 인스타그램에서 이벤트를 진행해보면 이벤트 해시태그말고 정말 많은 해시태그가 발생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무조건 기억하기 쉽고 간단한 해시태그로, 한글로 해야 해시태그가 무한 생성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4. 해시태그는 우리 브랜드만의 고유한 해시태그로 만들자
해시태그를 일반적으로 많이 쓰는 것을 사용하면 해시태그 검색 시 콘텐츠 수량은 많을지 몰라도 허수가 많아 이벤트 참여자와 당첨자 선정에 매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3번 처럼 쉬운 해시태그는 좋지만 너무 쉽다면 이벤트 참여자와 아닌 사람의 분별력이 없음으로 우리 브랜드만의 고유한 해시태그를 만들어 사용해보세요.
 
5. 이벤트에는 반드시 #이벤트 해시태그를 
인스타그램의 가정 고유하고 주된 기능 해시태그를 이벤트홍보에 활용하는 것이 좋겠죠. #이벤트 #이벤트그램 #인스타이벤트 등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6. 사진업로드나 리그램(리포스트) 이벤트는 반드시 쉬운주제로
인스타그램 이벤트에서 사진업로드를 끌어내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입니다.브랜드에서 제공한 미션을 기억해야 하고 미션에 맞는 이미지를 찾아야 하고 사진을 촬영해서 태그를 거는 총 3~4단계를 거치기 때문에 참여가 쉬운 미션이거나 혹은 주제가 쉬워야 합니다. 아니면 정말 의미있는 이벤트 이던지요.
 
7. 페이스북에서 댓글로 진행했던 이벤트를 다시 한번 생각하보자
페이스북이 지금처럼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지 않던 시절에는 사진 한장으로 정말 많은 이벤트를 진행했었죠. 숨은그림찾기, 끝말잊기, 빈칸채우기, 퀴즈맞추기 등등 인스타그램에서도 충분히 진행할수 있는 이벤트가 많으니 참고해서 진행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단, 브랜드 인스타그램 계정의 분위기에 맞춰서 진행하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