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애플 9월 9일 iOS에 광고 차단 기능 추가. 한국 광고 홍보 시장 영향은? 본문

PRG 매거진

애플 9월 9일 iOS에 광고 차단 기능 추가. 한국 광고 홍보 시장 영향은?

JMHendrix 2015. 9. 7. 09:07

오는 9월 9일, 애플이 아이폰 6s와 새로운 iOS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아무래도 기존 아이폰6(iPhone 6)와 아이폰6+(iPhone 6)+ 에 's'만 더 붙인 모델이라 변화가 크지는 않겠지요. 그래도 날이면 날마다 오지 않는 애플의 이벤트인 만큼, 이 이벤트의 생중계를 보기 위해 밤을 지새우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모바일 광고측에서 9월 9일을 악몽으로 기억하는 분들도 생기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날, 애플이 모바일 광고를 적극적으로 막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애플, iOS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탑재

IT업계 신비주의의 원조인 애플인 만큼, 현재 인터넷 언론에 돌아다니는 기사를 100% 신뢰할 수는 없어요. 하지만, 애플도 이제 일부분 내용을 외부 업체와 공유하는 일도 많아져 '카더라통신'의 정확도가 많이 올라갔거든요.


애플이 iOS에서 모바일 광고를 차단할 것이라는 기사를 모바일 광고가 가리고 있는 아이러니한 현실


애플이 iOS에서 모바일 광고를 직접 차단하거나 하는 것은 아니고, 모바일 웹브라우저 사파리 내에서 광고 콘텐츠를 차단하는 '콘텐츠 차단' 앱을 허용할 것이라고 합니다. PC의 '애드블록 플러스'와 유사한 기능을 모바일 사파리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되는거죠. 하지만, 현재 iOS 앱 내 광고는 차단할 수가 없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애플이 30%의 수수료를 먹는(?) 앱내 광고를 막지야 않겠죠?


사파리 내 플러그인 식으로 작동하는 기능을 만들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출처: '9to5Mac-iOS lets app developers make ad blockers for Safari')


그동안 홍보전략의 일환으로, 또는 판매 진작 수단으로 훌륭히 역할을 해내던 유용한 '집사'의 손발을 애플이 꽁꽁 묶어놓는 셈이니... 당장 구글 GDN 등을 집행하고 있는 사업자와 광고/홍보대행사들로서는 지금 당장 꽤 난감한 조치일 것 같아요. 게다가 사용자로서는 모바일 콘텐츠를 읽는데 방해가 되는 광고를 쉽게 차단할 수 있으니 그 여파도 크겠죠. 


애플발 광고 차단, 한국에서도 악재일까? 꾸준히 지켜봐야 할 듯 

그러나 이로 인해 가장 큰 타격을 입는 곳이 '구글'인 만큼 조만간 대책을 내놓긴 할 것입니다. 또한, 한국에서는 네이버 앱을 통해 웹 브라우징을 하는 사람도 적지 않아서 조금은 특이한 환경이니 그 여파가 외국처럼 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조심해야 합니다. 이전 한국은 안드로이드 점유율이 월등해 애플의 정책에 큰 영향을 받지는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이제 아이폰6의 인기로 점유율이 많이 올라간 만큼 광고업계나 홍보업계에 있는 사람들은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일이 아닌가 합니다. 언제 어떻게 변할지, 전혀 예측하기 힘든 곳이 바로 온라인이잖아요.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