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카카오의 통합 전화 앱 '카카오 헬로' 본문

PRG 매거진

카카오의 통합 전화 앱 '카카오 헬로'

피알게이트 2015.08.19 08:57

최근 카카오의 행보를 살펴보면 정말 우리 생활 깊숙히까지 침두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시도때도 걸려오는 스팸전화. 여러분은 어떻게 관리하고 계신가요?스팸전화 차단이나 전화부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들이 많은데요. 지난 11일 오픈 베타 테스터 모집을 알린 카카오의 통합 전화 앱 '카카오 헬로'는 어떤점이 기존 서비스와 차별화 되었는지 한 번 알아볼까요?


보다 정교한 필터링으로 관리한다?! '카카오 헬로' 


카카오가 새로 선보인 통합 전화 앱 '카카오 헬로'는 기본적으로 전화, 스팸 차단 및 주소록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 입니다. 

아쉽게도 iOS에는 앱이 전화 앱에 접근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유저에게만 허락되고 있습니다. 시도때도 없이 걸려오는 스팸 전화에 이미 전화 보조앱은 안드로이드 앱 마켓에서 상위권에 위치할 만큼 이미 이용비중이 높습니다. 기존의 '후즈콜' 앱은 걸려온 전화번호를 분석해서 어떤 번호인지, 스팸전화라면 필터링을 해주고 있는데요.이번에 새로 선보인 '카카오 헬로'는 기존 앱과 차별화된 강점이 있을까요?


[이미지 출처 : 카카오헬로 공식 홈페이지 https://hello.kakao.com/obt ]


우선 '카카오 헬로'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살펴보면, 기존 카카오톡의 보이스톡 서비스로 전화를 거는 것이 아닌 일반 휴대폰으로 전화를 하는 전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앱에는 휴대폰의 기본 전화 앱을 대체 할 수 있도록 주소록은 물론 다이얼러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본 전화 앱을 더이상 활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카카오 헬로는 카카오 계정 로그인으로 연락처를 불러오고,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으로 채워 연락처를 구분하게 해줍니다. 저장시에는 연락처 사람과 연관된 태그 등록으로 연락처 관리가 가능하고, 전화 수신시에 태그가 노출되면서 동명이인을 구별하는 등 보다 상세한 관리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다른 앱들에서도 충분히 볼 수 있는 서비스외 '카카오 헬로'의 차별점은 무엇일까요?바로, 스팸처리 서비스에 있습니다. 카카오는 '스팸전화 통화 맥락 분석을하는 카카오 자체의 필터링 시스템으로 스팸을 걸러내고, 다음 지도 DB와 카카오 헬로 이용자들이 세팅한 프로필 정보를 기반으로 실시간 발신자 정보를 제공한다'고 설명했습니다.실시간 필터링 때문인지 여타 앱에서 볼 수 있는 스팸 전화 신고 버튼을 찾아 볼 수 없는 것도 그 이유라 할 수 있겠네요.


하지만 스팸 필터링에서 한가지 주목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이용자들의 실시간 정보'의 내용이 스팸 필터링에 활용된다는 부분인데요. 그 말은 즉, 많은 이용자가 사용할 수록 필터링을 위한 데이터 베이스가 풍부해지고 보다 정교한 스팸 걸러내기가 가능하다는 의미 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카카오 헬로'의 상용화를 위해 가장 먼저 이용자 확보가 되어야 서비스의 성공 여부를 판단 지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결국, 이번의 베타 테스터 모집 및 이를 통한 분석이 '카카오 헬로' 서비스의 나아갈 방향을 결정 짓는데 주요한 역할을 하겠네요.




[참고기사]

다음카카오, 통합 전화앱 '카카오헬로' 오픈 베타 테스터 모집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