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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TL 마케팅이란 ?소비자와 함께 소통하는 마케팅

피알게이트 2023. 1. 2. 10:44

마케팅에 대해서 공부를 하다보면 다양한 용어들이 나옵니다.

이 분야는 크게 ATL BTL 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인들은 평소에 들어보지 못한 생소한 단어들이 많이 나오는데요

BTL이 무엇인지 왜 필요한지에 대해 알아가 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마케팅 용어들 중 우선ATL BTL을 알아볼텐데요.

ATL Above the Line의 약자이며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 매스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을 뜻하고 BTL 마케팅은 Below the Line의 약자로 소비자들과 직접적으로

의사소통이 진행되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쉽게 말해 지정된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BTL 마케팅의 장단점

 

BTL 마케팅은 미디어매체를 활용하지 않고 진행되기 때문에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원하는 타켓을 대상으로 홍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광범위한 광고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파급력은 떨어지는 편입니다.

오프라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고객들이 직접 체험하고 경험할 수 있으며 고객들이 현장에서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ATL BTL 각각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적절하게 믹스해서 진행하는 방법이

가장 효율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새롭게 등장한 TTL입니다.

Through The Line의 약자인 TTL ATL BTL을 결합한 마케팅 방법으로

대중성 있는 매체를 적절하게 활용하면서 BTL의 장점을 적절히 결합하여 홍보가 진행됩니다.

 

여기에 더해서 TTL 마케팅은 디지털 마케팅으로 각종 온라인 채널 및 SNS를 말합니다.

이렇게 시시각각 변하고 있는 뉴미디어 시대에서 어떤 마케팅이 대세고 정답이다! 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아무리 인터넷이 발달하더라도 TV와 라디오의 파급력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기업의 규모 및 형태,타겟층에 따라서 적절한 전략을 선택하고

ATL,BTL,TTL 전략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성공적인 마케팅 목표라 할 수 있겠습니다

 

다양한 체험을 통한 특별한 경험을 제공

 

판촉행사 역시BTL 마케팅에 해당이 되는데요.

BTL의 특성상 고객들에게 정확하면서도 많은 정보를 전달해줄 수 있어야 하며

특별한 경험을 제공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온라인에서는 사진이나 동영상 그리고 텍스트를 통해서만 확인이 가능하지만

오프라인에서는 현장에서 직접 고객들이 경험해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메리트 입니다.

컨셉과 스토리텔링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컨셉과  스토리를 제대로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요즘 소비자들은 단순히 제품의 품질 뿐만 아니라 스토리를 지닌 브랜드를 선호한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그냥 단순하게 화장품을 파는 곳이 아닌 피부 트러블로 인해 힘들어하는 사람들을 위해 연구를 하게 되었고, 그렇게 이 화장품을 개발하게 되었다. 라는 스토리를 지니고 있죠.

이는 감성마케팅과도 큰 관련성이 있습니다.

 

고객을 위한 편의와 안전

 

행사를 진행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은 바로 주변 인프라 그리고 안전입니다.

접근성이 좋은지 주차공간은 잘 마련되어 있는지 고객들이 편리하게 방문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는 것이 중요하며 안전도 확보되어 있어야 합니다.

 

BTL에 임하는 자세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홍보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빠른 피드백과

현장 담당자들의 역할도 매우 중요합니다.

 

홍보를 진행해야 하는데 전문적인 지식이 없을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항상 새로운 트랜드에 항상 귀를 기울이고 다양한 지식을

 

습득해야 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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