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이제는 하나의 놀이로! 진화하는 사진&영상 어플 트렌드 본문

PRG 매거진

이제는 하나의 놀이로! 진화하는 사진&영상 어플 트렌드

피알게이트 2019. 11. 7. 10:00

요즘 인싸라면 모름지기 노필터에 플래시 감성의 사진이라고 하지만 오히려 거꾸로 생각해보면그만큼 카메라 어플로 사진을 찍는 것이 당연한 일이 되었기 때문에 더욱 날 것의 감성이 특별하게 느껴지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여러분 휴대폰 속에는 몇 개의 사진/영상 어플이 설치 되어있나요?


감성 가득한 필터가 있는 어플, 또 다른 나를 만나게 해주는 어플, 소소한 재미를 전하는 어플, 영상편집을 위한 어플까지. 


사진 편집을 넘어, 이제는 하나의 놀이 문화로 정착한 사진/영상 어플.

올 한 해 가장 핫 했던 어플 트렌드를 통해 인싸들의 문화생활을 탐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어린아이의 모습으로 돌아간다면? - 스냅챗


2019년 상반기 가장 뜨거웠던 카메라 필터를 하나 꼽자면 스냅챗의 아기얼굴 필터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국내에서는 그 기능을 십분 발휘하지 못하는 것 같지만 사실 스냅챗은 페이스북 메신저처럼 사진이나 영상을 메시지와 함께 주고받을 수 있는 메신저 어플입니다. 


휘발성 메시지라는 기능과 함께 스냅챗의 흥행을 이끌었던 것은 바로 사진을 꾸밀 수 있는 ‘필터’ 기능 이였습니다. 하지만 스냅챗과 비슷한 국내의 어플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끊임없이 출시하면서 스냅챗은 국내 유저들에게 크게 주목받지 못 하였었는데요. 그러다 최근 조금은 리얼해 보이기도, 재미로 즐기기 좋은 ‘아기얼굴 필터’로 스냅챗에 다시금 주목하게 하였습니다.


<스냅챗 / 구글 플레이스토어>



<출처. 소유진 인스타그램  / @yujin_so>




어떤 가요? 정말 아이로 돌아간다면 저런 느낌이지 않을까 하고 생각이 들지 않나요?


이렇게 정교해진 얼굴 인식 기술과 재미있는 컨셉이 더해져 ‘아기얼굴 필터’의 인기는 급상승하였습니다. 

유명인뿐만 아니라 주변 지인들 사이에서도 스냅챗의 필터를 사용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을 만큼 대세 필터라는 것을 느꼈는데요. 

아직, 도전해보지 않으신 분들이 있다면 지금 한 번 도전해보세요.



인싸의 새로운 기준, 틱톡커 - 틱톡



<틱톡 / 구글 플레이스토어>


최근 광고로도, 유명 연예인의 계정으로도 많이 들어보았을 ‘틱톡’

인스타그램의 파워 인스타그래머가 있다면, 틱톡에는 10대와 20대의 열렬한 지지를 받는 ‘틱톡커’가 있습니다. 


틱톡은 15초 동영상 공유 플랫폼으로 ‘사진보다는 영상’이라는 오늘날의 콘텐츠 트렌드를 반영하는 채널입니다. 영상 플랫폼인 틱톡은 유튜브와 달리 짧은 영상 콘텐츠를 활용합니다. 긴 영상을 볼 때면 짜증을 유발하곤 했던 광고가 없다는 점, 그리고 누구나 손 쉽게 활용할 수 있는 틱톡의 영상 편집 툴이 오늘날의 틱톡을 대세로 만들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손 쉽게, 그리고 재미있게 어플로 사진을 촬영하고 꾸몄다면 이제는 영상을 자유롭게 촬영하고 효과를 더해가며 콘텐츠를 공유하고 소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틱톡 >


영상과 음악활용을 메인으로 하는 채널 만큼 최근 틱톡에서는 가수들과의 콜라보레이션 활동을 통해 유저들의 참여와 공유를 불러 일으키고 있는데요. 최근 BTS(방탄소년단)의 계정은 개설 동시 최단기간 100만팔로워라는 기록을 달성하며 화제를 이끈 것과 동시 제이홉과 글로벌 프로모션 ‘CNSchallenge’ 전개하며 팬들과의 새로운 소통창구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영상과 음악으로 보다 인터랙티브 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면, 1020타깃이 이야기하는 인싸란 무엇인지 경험해보고 싶다면 틱톡 채널을 활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나의 연예인 닮은꼴은? - 스노우 


휴대폰에 스노우 어플 하나쯤 다 가지고 계시죠?

예쁘게 사진을 꾸미는 것 이상, 이제는 하나의 놀이로 다양한 스노우 필터 효과를 적용해보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꾸준히 앱 스토어 상위 랭킹을 차지하는 AR카메라 어플 ‘스노우’에서 최근 ‘닮은 연예인’ 기능을 새롭게 출시하며 다시금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촬영한 이미지 또는 보유한 이미지를 불러오면, 닮은꼴 연예인을 매칭해주는 내용인데요. 오히려 닮지 않아서, 괜스레 기분 좋아지는 의외의(?) 결과값에 많은 유저들이 열광하고 있습니다.


<(좌) 스노우 / 출처. (우) 장성규 인스타그램 @jangsk83 , 김숙 인스타그램 @4000man_ >



이렇듯 이제는 단순하게 사진을 촬영하고 꾸미는 것에서 벗어나 유저들이 다양한 필터효과로 놀고, 이야기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새로운 브랜드 커뮤니케이션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피알게이트에서 운영중인 브랜드 ‘하리보’ 역시 타깃들의 트렌드를 반영하여, ‘하리보와 함께하는 즐겁고 행복한 일상’의 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 특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바로, 지난 7월 스노우와 함께 출시한 하리보의 특별한 필터인데요.


하리보의 마스코트 골드베어의 깜찍한 움직임에 손가락 하트를 하면, 손가락 끝에서 골드베렌 구미가 등장하는 깜찍한 효과까지!




<하리보 인스타그램 / 하리보 스노우 필터>



귀여운 이미지와 재미있는 효과로 어린아이부터 어른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유저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았습니다. 



소개된 다양한 어플, 여러분들은 얼마나 사용 해보셨나요?

올 한 해 뜨겁게 달구었던 다양한 어플들을 살펴보니 이른바 ‘인싸’의 길은 쉬운 듯 쉽지 않은 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제는 단순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 유저들이 즐기고 놀 거리는 제공하는 것이 ‘사진/영상’ 어플, 그리고 ‘인싸’들의 주목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이야기하고 놀 수 있는 새로운 트렌드 콘텐츠, 

PRG의 새로운 이야기들과 함께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