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개취존중의 시대, 나를 위해 산다! 본문

PRG 매거진

개취존중의 시대, 나를 위해 산다!

피알게이트 2019. 10. 17. 17:57

개개인의 개성과 다양성을 중시하는 소비문화가 확산되면서 같은 제품이라도 남들과 다르게 쓰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는 점점 빠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1인을 위한 콘텐츠들이 증가할 것이라는 의미인데요. 먼저 그와 관련된 2019 소비트렌드 키워드들을 모아봤습니다.

 

 

타인의 시선이 아닌 나 자신만의 시선을 기준으로 삼고 살아가는 이른바 나나랜드는 사회의 기준이나 타인의 시선에 연연하지 않고, 자신을 있는 그대로 긍정하며 나만의 기준에 따라 살아가는 삶의 트렌드를 말합니다. 제레미 리프킨의 저서 소유의 종말에서 처음으로 언급된 미코노미(Meconomy)’는 나를 뜻하는 ‘Me’와 경제를 뜻하는 ‘Economy’가 더해진 합성어로서 내가 주체가 되어 다양한 경제활동을 이끌어간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를 중심으로 한 소비 트렌드들의 영향으로 나나랜더들을 위한 다양한 시장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커스터마이징 속 소비자 니즈

개인에게 최적화된 소비트렌드가 확산되면서 특히 나만의 개성과 취향을 점점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즘 소비자들은 자신의 입맛대로 제품과 서비스를 선택해 실패할 확률을 줄이고, 자기 취향을 규정하며 심리적 안정을 얻습니다. 요즘 소비자에게 나만의 제품, 서비스 탐색, 커스터마이징은 자신을 위한 투자나 마찬가지이다 보니 이를 위해 쏟는 시간과 비용을 결코 아까워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 과정들을 하나의 새로운 놀이로써 즐길 수 있도록 재미까지 더해준다면 그 만족은 충분히 몇 배 이상이 될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 각종 업계에서는 어떻게 응용하여 다양한 서비스들을 소개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똑 같은 건 싫어, 나만의 제품!!

 

 <사진출처:아틀리에코롱 페이스북/겔랑 홈페이지>

 

커스터마이징이 가장 먼저 실현된 분야는 뷰티와 패션업계입니다. 화장품 케이스부터 안에 들어갈 제품 하나하나까지 소비자가 직접 자신의 취향과 피부타입을 반영해 조합할 수 있는 맞춤제작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향수 브랜드 아틀리에 코롱은 향수의 가죽케이스에 이니셜을 새겨주는 인그레이빙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겔랑의 립스틱 루즈G’ 42개의 색상과 제품과 별개로 25개 종류의 케이스를 따로 판매해 고객의 취향을 최대한 반영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핸드메이드 형식의 제품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으며 제품을 직접 블렌딩하는 전과정을 직접 보고 즐길 수도 있으며, 원하는 이름이나 메시지, 이미지 등을 넣어 프린트한 라벨을 제품이나 상자 등에 붙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나만의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방법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사진출처:LG전자 홈페이지>

 

패션업계에서도 전문가와 1:1 진단을 통해 맞춤형 상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점차 늘고 있습니다. 3D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를 이용해 옵션에 따라 실시간으로 신발 모습이 달라지는 모습을 좌후좌우 입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는 물론, 3차원 아바타에게 옷을 입혀본 후 주문하는 방식으로 생산협력업체로 패턴이 전달되면 24시간 안에 제품이 완성되는 자동화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진출처:삼성비스포크 홈페이지>

 

최근 삼성전자가 선보인 냉장고 비스포크는 커스터마이징 가전의 새 장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맞춤복을 뜻하는 비스코프(Bespoke)에 맞게 사용자의 공간에 맞는 스타일과 기능에 따라 제품 타입, 색상, 소재 등을 디자인 할 수 있는데요. 가족 수, 식습관, 라이프 스타일, 주방 형태에 따라 8가지 타입의 모델, 3가지의 패널 소재, 9가지 컬러로 조합을 찾을 수 있도록 하여 소비자들에게 자신만의 라이프스타일을 찾아가는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 형태는 다양해지고 개인의 취향을 드러내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에 맞춰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는 커스터마이징은 점점 늘어나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이에 소비자들을 사로잡기 위해서라면 최소한 취향에 맞게 고를 수 있는 여러 선택지가 필요하며, 그들이 원하는 순간, 원하는 방식으로, 원하는 만큼 제공해주는 커스터마이징이 절실한 시대가 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내 취향에 딱 맞는 아이템을 찾기 위해 발로 뛰며 고생했다면, 이제는 개인의 취향에 따라 제품을 만들어주는 커스터마이징 제품을 간편하게 만나보시고 를 중심으로 삶의 만족을 향상시켜보길 바랍니다.

 

피알게이트에서도 이런 소비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서비스들을 기획 중이니 앞으로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