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위기의 매거진! SNS부터 독립출판까지 콘텐츠로 살아남기 본문

PRG 매거진

위기의 매거진! SNS부터 독립출판까지 콘텐츠로 살아남기

피알게이트 2016. 9. 29. 10:47

'시대의 흐름에 따라 잠시 쉬어갑니다' 

32년간 발행되던 국내 최초의 IT 매거진 <마이크로소프트웨어>가 무기한 휴간을 결정하고 정기 구독자들에게 전한 메시지입니다. 엘르걸, 보그걸, 레이디 경향 등 굵직한 패션/여성지도 예외는 아니죠. 미디어 환경이 변하고 독자의 행동 습관이 모바일로 옮겨가면서 종이책인 매거진들이 위기를 맞고 있지만, 매거진은 여전히 트렌디하고 전문적이며 유익하고 재미있는 읽을거리 입니다.

 

오늘은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매거진은 어떤 방식으로 독자와 만나고 있는지, 독자들은 어떻게 매거진을 소비하고 있는지 매거진 신풍속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 월 서점 대신 매일 SNS에서! 패션 매거진의 인스타그램&페이스북

 

 

인스타일, 얼루어, GQ 인스타그램 

 

 

패션/뷰티는 물론이고 트렌드에 관심이 많은 B사원

 

 

그녀는 얼루어, 코스모폴리탄 등 패션 매거진의 페이스북&인스타그램을 몽땅 구독하고 있습니다. B사원은 타임라인을 보는 것만으로도 패션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고 런칭 행사, 패션쇼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하루에도 몇 번씩 페이스북을 확인하고 있는데요 여기에 발 빠른 에디터들이 공유해주는 핫한 신상, 맛집, 여행 정보까지 더해져 주말은 물론 통장 잔고까지 바람 잘 날이 없습니다.

 

 

   

 

 

 

종이 대신 타임라인을 넘기는 시대, 패션지의 선택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같은 SNS를 통해 독자들을 직접 만나는 것이었습니다. 단순히 매거진을 모바일로 옮겨놓는 것이 아니라 카드뉴스, 라이브 영상, 품평단 이벤트 등 SNS에 적합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더 효과적으로 업계 트렌드, 정보를 공유하고 있는데요 빠른 정보 공유뿐만 아니라 댓글을 통한 소통까지 이루어져 기존 독자는 물론이고 매거진을 읽지 않던 사람들까지 팬으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트렌드를 빠르고 생생하게 전하고 독자들과 친근하게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디지털 시대의 패션 매거진! 패션/뷰티/트렌드에 관심이 많다면 지금 바로 패션지 SNS를 팔로우 해 보세요.

 

 

<패피를 꿈꾸는 당신이 팔로우해야할 패션 매거진 SNS> 

 

  • 인스타일 www.instagram.com/instylekorea
  • 싱글즈 www.instagram.com/singlesmagazine 
  • 얼루어 www.instagram.com/allurekorea 
  • 코스모폴리탄 www.instagram.com/cosmopolitankorea 
  • 보그 www.instagram.com/voguekorea  

 

 

 

독자들의 취향 저격! 취향과 감성을 공유하는 독립출판 매거진 

 

독립출판 전문서점 성수동 '책방이곶'

 

 

독립출판에 푹 빠져있는 K대리

 

 

대형 서점 보다 독립 출판물을 취급하는 작은 서점에 가는 일이 잦아지고 있습니다. 여고생이 찍고 만든 사진집, 술자리 게임 공략집 등 평범한 사람들의 소소한 일상, 흥미로운 주제의 출판물을 보며 재미와 함께 새로운 영감을 얻게 되는데요 여행을 좋아하는 K대리는 자신의 여행 이야기를 담은 독립출판물을 출간할 계획까지 세우고 있습니다. 

 

 

연애하지 않는 삶의 풍요로움을 보여주는 매거진 <계간홀로>

 

 

아침형 인간인 작가가 담은 아침의 이야기 <매거진 아침

 

유행보다 취향을 소비하는 시대, 젊은 층의 선택은 소수의 취향을 저격한 '독립 출판 매거진'입니다. 독립출판 매거진은 개인이 기획, 제작, 유통, 홍보 등 모든 과정을 담당하기 때문에 아무런 제약 없이 원하는 주제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혼자놀기를 장려하는 ‘더 쿠’, 취미를 소개하는 ‘쏘-스’, 여성을 향한 도색을 표현하는 ‘젖은잡지’, 연애 이데올로기에 저항하는 ‘월간 홀로’, 구여친을 위한 ‘9여친북스’ 등 사소한 주제, 개성 넘치는 표현의 독립 매거진은 젊은이의 마음을 사로잡기 충분한데요 여러분의 취향을 저격할 독립출판 매거진이 궁금하다면, 이번 주말 가까운 독립출판 전문 서점을 방문 해 보세요. 기존 서점에서 느끼지 못했던 새로운 감성을 만날 수 있을거에요.

 

 

<취향저격, 감성자극 매거진을 찾는 당신이 가볼만한 독립출판서점>

 

  • 해방촌 '스토리지북앤필름' 서울 용산구 신흥로 115-1
  • 홍대 '유어마인드' 서울 마포구 와우산로35길 7 VIEW빌딩 5층
  • 성수동 '책방이곶' 서울 성동구 광나루로9길 2 B1
  • 네이버 '그린팩토리 라이브러리'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불정로 6 1층,2층
  • 방송인 노홍철의 출판서점 '철든책방' 서울 용산구 신흥로 99-8

 

 

 

 

시대가 바뀌면서 자연스럽게 매거진의 위기를 이야기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대중들은 관심 매체를 팔로우 하고 좋아요, 댓글을 남기며 매거진, 에디터와 소통하고 직접 매거진을 만들기도 하면서 더 적극적으로 매거진을 소비하고 있는데요 미디어 환경이 달라져도 좋은 콘텐츠가 사랑받는 사실은 변함 없는 것 같습니다. 

 

매체가 아닌 콘텐츠를 소비하는 시대, 앞으로 매거진은 어떤 콘텐츠를 생산하고 대중들은 어떻게 콘텐츠를 소비하게 될지 기대가 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