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면 톡! 생생한 스토리가 궁금해? SNS 속 휘발성 컨텐츠의 이유 있는 인기비결

PRG 매거진

by 피알게이트 2016. 9. 8. 13:23

본문

 

하루에도 수천수만 건씩 쏟아지는 SNS 속 다양한 컨텐츠들.

남들은 무심코 지나칠 수 있는 사진이지만, 나도 모르게 어느새 사진 한 장을 올리기까지 고민 고민 끝에 인생 사진들만 모아서 업로드 하곤 하는데요.

아마 개인 SNS 계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이런 상황에 공감하실 겁니다.

하지만 이제는 이런 고민도 옛말이 되었습니다. 최근 SNS에서는 짧은 시간 안에 가공 없이 생생한 현장 그대로를 전하는 이른바 휘발성 컨텐츠가 인기를 모으고 있기 때문인데요.

휘발성 컨텐츠는 일정 시간이 지나버리면, 다시는 볼 수 없는 점과 또 세계 방방곳곳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더 많은 관심을 사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핫하디 핫한 SNS 채널에서 운영하고 있는 휘발성 기능들과, 이를 마케팅적으로 잘 활용하여 제2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는 계정을 소개해드릴 테니 놓치지 말고 잘 따라오세요.

 

휘발성 컨텐츠의 이유있는 인기

 

우리는 종종 SNS를 통해 패션, 인테리어, 음식 등등 다양한 카테고리 속에서 평소 남들에게는 보여주지 못 했던 본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을 가득 담은 컨텐츠를 게시하곤 하는데요. 

실제 이들 중에는 남다른 감각을 뽐내며, 유명 연예인들 못지않게 인기를 누리는 이른바 ‘SNS 스타’들도 많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수많은 팔로워들을 거닐 고 있는 파워 SNS 유저들은 종종 자주 가는 가게나 사소한 패션 아이템을 소개하기도 하고 이는 순간 빠르게 전파되어 하나의 유행을 만들기도 하는데요.

특히 이러한 파워 SNS 유저들은 일거수일투족을 빠르고 자연스럽게 전송할 수 있는 ‘휘발성 컨텐츠’에 더욱 주목하고 있습니다. 언제 어디를 가든 현장의 그대로를 시시각각 보여줄 수 있는 생동감과 함께 순식간 달리는 댓글로 빠르게 피드백을 얻고 소통할 수 있어 더욱 친밀감을 유지시켜주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트렌드와 SNS 유저들의 새로운 니즈는 최근에는 인스타그램에 새로 생긴 스토리즈 기능이 더욱 각광받고 있는 이유일지도 모릅니다.

그렇다면, 세계 최대 사진 네트워크라 불리우고 있는 인스타그램의 스토리즈, 과연 어떤 기능이 있을까요?

생생한 날 것 그대로를 보여주마, 인스타그램 스토리즈

 

어느 날 갑자기 인스타그램 상단 위에 생긴 저 수많은 동그라미들, 이제 많이들 알고 계실 인스타그램 스토리즈인데요.

인스타그램 스토리즈는 24시간 내 여러 개의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올리면 슬라이드 쇼 형태로 묶어서 보여주는 새로운 기능입니다. 특히 ‘필터’와 ‘수정’ 기능 외에도 문구를 추가하거나 사진 및 동영상에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다양한 꾸미기 옵션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또한 이렇게 만들어진 콘텐츠는 하루 동안만 계정을 팔로우 하는 사용자들에게 공개되며, 좀 더 부담 없이 소소한 본인들의 일상의 모습을 여과 없이 공유할 수 있는 게 장점으로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 @instagram [바로가기]

사라지는 기능의 원조는 바로 나, 스냅챗과 인스타그램의 차이

사실 이러한 휘발성 컨텐츠의 기능은 인스타그램 스토리즈가 처음이 아닌데요. 

미국에서는 제2의 페이스북이라고 불릴 정도로 수많은 유저들을 갖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다소 생소하거나 또는 그저 사진 꾸미는 어플로만 알려진 ‘스냅챗’은 휘발성 메시지의 시초로 인스타그램 스토리즈의 원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냅챗은 가입자 간 사진, 동영상 또는 문자 등을 전송하는데, 해당 메시지를 전송받는 사람들은 이를 1∼10초간만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확인 후에는 해당 메시지가 사용자 단말기와 서버에서 영구적으로 없어지기 때문에 잠깐 볼 수 있는 컨텐츠들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냅챗에서는 꼭 중요하거나, 예쁜 순간이 아니더라도 주변의 친구들에게 지금 그 순간의 생동감을 전할 수 있기 때문에 유저들에게는 한 마디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SNS 셈입니다.

반면 ‘인스타그램 스토리즈’ 기능은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을 24시간만 친구들과 공유하는 점이 조금 다른데요. 또한 사진을 친구에게 바로 보내는 것이 아니라 자기 타임라인에 올려놓으면, 하루 동안 팔로워들이 이를 볼 수 있다는 것이 스냅챗과는 다른 점으로 보입니다. 이처럼 스냅챗의 가장 큰 장점인 ‘사리지는 기능’을 차용하여 최근 인스타그램에서 주목받고 있는 계정들도 많은데요. 인스타그램 스토리즈 기능으로 제2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는 인기 계정을 소개해드립니다.

 

나사와 함께하는 SNS 속 우주여행, 지구 밖 세상을 실시간으로 만나보자

 

나사 인스타그램 계정, @nasa [바로가기]

 

1,500만 팔로워를 자랑하는 미국 항공 우주국 나사(NASA)의 인스타그램은 아름다운 우주 경관 사진으로 네티즌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인스타그램 계정 중 하나인데요.

특히 최근에 나사는 인스타그램 스토리즈 기능으로 시시각각 우주 속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모습들을 공개하고 있어 SNS 유저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나사 인스타그램 계정, @nasa [바로가기]

 

본래 나사의 계정에서는 고퀄리티의 아름다운 우주 사진들을 포스팅하여 다시금 우주의 경이로움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면, 나사의 인스타그램 스토리즈에는 나사 직원들이 등장해 각자의 소개를 한다던가 또는 우주선 속에서 펼쳐지는 다양하고 다소 웃음을 유발할 수 있는 우주 생확 속 에피소드들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이처럼 다소 차별화되는 나사의 인스타그램 포스팅과 스토리즈 게시물은 나사 본 계정의 포스팅 흐름을 깨지 않으면서도 좀 더 대중들에게 친숙한 이미지를 만들어주는 그들만의 새로운 SNS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짧게만 라이브되는 영상이 언제 올라올지 몰라, 나사의 스토리즈에 흥미를 느낀 사람들은 팔로우를 눌러 호시탐탐 스토리만 기다리는 등 그야말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처럼 스토리즈는 일반적인 포스팅과 다르게, 어느 순간 펑 하고 사라지는 긴장감과 또한 본인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부담없이 누구에게든 공유할 수 있다는 또 다른 묘미가 있는데요.

그 동안 인생사진 한 장을 위해 고군분투 해왔던 사람이 있다면, 지금 당장 인스타그램 스토리즈를 시작해보세요. 무심코 지나 갔던 사소한 것들도 오늘 하루 중 누군가에게 소소하게 터놓고 싶은 하나의 소중한 이야기로 바뀔 수 있답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