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이젠 관심사로 모인다! SNS의 새로운 변화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본문

PRG 매거진

이젠 관심사로 모인다! SNS의 새로운 변화와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피알게이트 2015. 4. 16. 11:44

친구와 가족, 주변사람들과의 이야기를 주고 받던 개인적 공간으로서의 SNS가 이젠 같은 관심사를 가진 누구나 함께 뭉칠 수 있는 커뮤니티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을 따라 개인 사업자부터 대형 브랜드까지 주제형 커뮤니티를 통해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하고자 하는 요구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관심사 기반 플랫폼 네이버 '폴라'와 '비즈밴드'서비스를 통해 새롭게 변화하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알아 보았습니다.

 

 

네이버의 새로운 SNS 폴라, 브랜드를 일상에 스며들게 하라!

 

 

사진, 동영상을 기반으로 일상을 공유하는 관심형 SNS인 네이버 '폴라'가 젊은 층을 중심으로 뜨거운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점점 이용자가 많아지는 만큼 브랜드에서 폴라를 마케팅 플랫폼으로 활용하기 시작하였는데요, 관심사를 기반으로 한 플랫폼인 만큼 노골적 광고 콘텐츠로는 고객과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어려운 구조 입니다. '폴라'에서는 이용자가 좋아요를 누른 게시물이 그대로 개인 갤러리에 쌓이게 되어 무조건 활동이 노출되기 때문에 태그와 관련이 없는 어뷰징, 광고성 사진은 일반 이용자들에게 바로 외면 당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만큼 순도 높은 정보와 자연스러운 사진을 통해 브랜드가 고객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게 작용할 것 같습니다.

 

 

주제형 커뮤니티를 통한 고객 커뮤니케이션 '비즈밴드'

 

 

지인들과의 친목을 도모하는 폐쇄형 SNS 공간이었던 밴드가 관심사 중심의 주제형 커뮤니티로 변화했습니다. 지인 기반 인맥 중심 커뮤니케이션 뿐만 아니라 공통의 주제를 가지고 소통하고자 하는 사용성의 변화를 반영한 것인데요, 누구나 같은 관심사와 취미를 갖고 있다면 함께 밴드를 통해 모임을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즈밴드 역시 이런 흐름을 반영한 서비스로 주제형 커뮤니티 밴드를 통해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하고자 하는 사업자들의 참여 니즈를 반영한 결과물로 이용자 누구나 쉽게 관심 기업이나 브랜드의 비즈밴드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맥관리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SNS에서 벗어나 이젠 공통의 관심사를 중심으로 소통하는 SNS 형태로 변화 하고 있습니다. 소소한 관심사라도 구체적으로 공감 받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심리가 하나의 문화로 확대되어 만들어진 결과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폴라와 비즈밴드 서비스 모두 해시태그 검색을 통해 이용자들의 사진,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는 플랫폼인 만큼 글 보다는 사진, 문장보다 단어가 더 중요한 간결하고 명확한 이미지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 같습니다. 브랜드 차원에서도 해당 브랜드와 관련된 관심사 주제와 고유한 해시태그를 전략적으로 구축하여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상업적 색채가 짙은 광고성 사진 보다는 고객들의 일상 속에 녹아들어 진정성있고 통일감 있는 이미지 커뮤니케이션을 구축하여 브랜드와 고객의 관계를 긴밀하게 구축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기사]

“광고처럼 보이면 죽는다”…모바일은 진화 중

밴드, 지인기반 SNS 탈피..사업자 위한 '비즈밴드' 론칭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