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다음카카오 모바일형 블로그 SNS ‘플레인’ 출시 본문

PRG 매거진

다음카카오 모바일형 블로그 SNS ‘플레인’ 출시

피알게이트 2015. 4. 22. 11:14

바로 어제! 다음 카카오에서 모바일 블로그 서비스 플레인(PLAIN)’ 베타버전을 출시했습니다. ‘내 블로그 공간인 내 플레인은 누구나 쉽게 글을 작성할 수 있는 자유로운 형식과 간편한 제작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PC 사용자가 점점 줄어들고 모바일 이용자가 늘어난다는 점을 캐치하여 모바일에서도 자유롭게 글을 쓰고 정보를 찾아볼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정보탐색, 관심사, 태그 등 최신 SNS 트렌드를 묶어 놓은 듯한 다음 카카오 모바일 블로그 플레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카카오 플레인?

 

 

다음카카오 플레인은 나의 작은 일상부터 다양한 주제의 이야기를 기록하고 공유할 수 있는 블로그 포스팅 공간을 앞세우고 있습니다. 하나의 글에 텍스트, 이미지, 링크, 영상 등 다양한 소스를 동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플레인이라는 네이밍에 어울리는 심플하고 간결한 UI/UX를 가지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계정 및 이메일을 통해 가입 가능하며 기존 블로그와 마찬가지로 닉네임과 별도의 URL 주소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트 아이콘을 통한 관심 표현, 덧글을 통한 의견 제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등 다른 SNS로 공유도 가능합니다

 

 

기존 SNS와 차별점은?

 

이미지와 텍스트 콘텐츠를 업로드 한다는 점은 기존 SNS와 비슷합니다. 다음카카오 플레인의 가장 큰 차별점이자 강점은 바로 검색기능이 아닐까 싶은데요. ‘찾아보기를 통해 플레인 내 콘텐츠 검색은 물론이고 돋보기 아이콘을 통해 포털 다음의 이미지나 인기 유튜브 동영상을 빠르게 불러와 포스팅 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별 관심사를 고려한 맞춤화된 추천태그를 활용하여 같은 관심사를 가진 플레인을 쉽게 찾을 수 있으며 각 포스팅별 연관 글 추천기능도 있습니다.

 

다음카카오 플레인은 현재 안드로이드 버전을 우선으로 선보이며 베타서비스 기간 이용자의 의견을 수렴해 하반기 정식 버전을 내놓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최근 SNS 피로도가 높아지면서 보고 싶은 것만 보는 관심기반 SNS가 주목 받고 있습니다. 다음카카오 플레인 역시 관심사를 기반으로 기존 SNS보다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음 포털과 연계하여 검색을 통한 양질의 콘텐츠 생산 및 모바일 채널로 콘텐츠 확산이 어떻게 이루어질지 기대되는 한편, 다음카카오톡 플레인에서 내세우는 정보 검색’, ‘카테고리를 통한 정보 공유’, ‘맞춤화 된 해시태그기능은 이미 네이버에서 모바일 블로그, 포스트, 폴라를 통해 각각 강조하고 있는 기능이라 아쉬움이 남기도 합니다. 더 세분화되고 특성 있는 SNS만 살아남는 요즘각 기능에 특화된 네이버의 SNS와 한번에 세 마리 토끼를 잡으려는 다음카카오의 플레인 중 승자는 누가 될까요?

 

 

http://hello.plain.kakao.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