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넌 무슨 유형이니? Z세대가 MBTI에 열광하는 이유 본문

PRG 매거진

넌 무슨 유형이니? Z세대가 MBTI에 열광하는 이유

피알게이트 2020. 4. 29. 17:07

“혈액형이 뭐예요?”

 

한때는 아이스 브레이킹을 위해 흔히 ‘혈액형’을 물었다면, 요즘 MZ세대는 “너 인프제지(INFJ)?”와 같이 보다 구체적으로 성격을 표현할 수 있는 ‘MBTI’로 대화를 이어갑니다. 자신의 프로필에 MBTI 결과를 표기해 놓기도 하며, 무슨 행동을 하면 “넌 OOOO 유형인 인 것 같아.”라고 자신의 분석을 내놓기도 합니다.

 

MBTI는 학창 시절 누구라도 한 번쯤은 해봤을 심리 검사인데요. 학교에서는 학생 개인의 성격과 성향을 파악해 자신에게 맞는 직업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도록 이 검사를 이용하곤 했습니다. 최근 젊은이들 사이에서 다시 떠오르고 있는 MBTI는 무엇인지, 왜 인기를 끌고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MBTI란?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란, 정신분석학자 카를 융의 심리 유형론을 토대로 고안한 자기 보고식 성격 유형 검사로, 정신적 에너지의 방향성을 나타내는 외향-내향(E-I) 지표, 정보 수집을 포함한 인식의 기능을 나타내는 감각-직관(S-N) 지표, 수집한 정보를 토대로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결정 내리는 사고-감정(T-F) 지표, 인식 기능과 판단 기능이 실생활에서 적용되어 나타난 생활 양식을 보여주는 판단-인식(J-P) 지표로 나눠 4가지 선호 지표가 조합된 양식을 통해 16가지 성격 유형을 설명하며 성격적 특성과 행동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돕는 검사라고 해요.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MBTI [Myers-Briggs Type Indicator] (심리학용어사전, 2014. 4.)

 

예전에는 학교나 심리검사 기관을 통해서만 MBTI 검사를 할 수 있었다면, 요즘에는 모바일로 간편하게 해볼 수 있는 무료 사이트가 생겨 누구나 쉽게 해볼 수 있게 되었죠. 젊은 세대는 모바일로 검사를 진행하고, 카카오톡 메신저로 친구와 결과를 공유하며 자신의 결과를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올리기도 합니다. 

 
 

▼ MBTI 무료로 검사하기

https://www.16personalities.com/ko

 

<출처 : : 16Personalities

 

 

 

MBTI에 열광하는 이유는? 

 
그렇다면 요즘 세대는 왜 MBTI에 열광하는 걸까요? 
 
요즘 젊은 세대는 자기를 인증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것을 좋아합니다. MBTI 결과를 자신의 성향과 성격을 인증하는 도구로 사용하는 것이죠.
 
또한 MBTI를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며 ‘관계’를 맺습니다. 같은 유형의 사람과는 동질감을 형성하기도 하고, 자신과 잘 맞는 유형의 사람이 누구인지 찾아내기도 하죠. 그래서 포털 사이트에 MBTI만 치면 ‘MBTI 궁합’이 연관검색어로 따라 나옵니다.
 
또한, 해석의 여지가 있다는 점이 요즘 세대가 MBTI에 열광하는 이유 중 하나가 아닐까 싶은데요. 16가지 유형을 바탕으로 영화와 만화 속 캐릭터의 MBTI를 추측하기도 하고, 팀플 할 때나 여행 갈 때와 같이 특정 상황에서 과연 유형별로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를 놓고 이야기를 펼치기도 합니다. 
 
 
아이돌 문화에서도 MBTI는 화제입니다.
 

<출처 : 스브스뉴스 유튜브 ‘[문명특급 EP.106] 에이핑크 단체 여행 계획 짜다가 리얼로 손절할 ;; ? MBTI 때문에.’>

 

 

라이브방송에서 아티스트가 MBTI 검사를 진행하고 결과를 공유하기도 하며, 팬들도 아티스트에게 어떤 유형인지 묻기도 합니다. 검사를 하지 않더라도 팬들은 그동안 방송이나 행사에서 아티스트가 한 행동을 바탕으로 나름대로 어떤 유형인지 대입해 분석해보기도 하며, MBTI를 바탕으로 멤버 간의 관계성, 세계관을 다시 해석하기도 합니다. 

 

요즘 세대에게는 MBTI가 자신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것은 물론 하나의 놀이 문화로 자리 잡은 것이죠!

 

 

심심할 때 해보면 좋을 성격테스트

 

MBTI 외에도 성격을 분석해주는 여러 테스트가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 유행한 테스트도 함께 공유하니, 내가 어떤 유형의 사람인지 재미 삼아 확인해보세요! 😊

 

1. 나와 비슷한 대통령(지도자)는? 

 

불편판매 플랫폼 ‘불편함’에서 만든 테스트로 12가지 문항에 대해 자신이 어떤 유형인지 2가지 중 1가지를 선택하면, 국내외의 자신과 비슷한 대통령을 찾아주는 테스트입니다. 

 

 

 

https://app.m-nitpick.com/v1/web/event/11/public

 

 

 

2. 나만의 꽃 심기

 

‘Forest’ 앱에서 개발한 성격 테스트로 자신의 집중 유형을 찾아주는 성격 테스트입니다. 8가지 문제에 답하면 자신이 어떤 꽃(나무)에 해당하는지, 어떤 성격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forest-mt.seekrtech.co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