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다시, 아니 아직도 이메일 마케팅 시대 – 우리도 뉴스레터 보내볼까?

PRG 매거진

by 피알게이트 2020. 4. 28. 14:31

본문

이 글을 보고 있으시다면, 어떻게 피알게이트 블로그에 들어오셨나요? 

검색을 통해, 페이스북 링크를 통해 방문하기도 하지만 피알게이트와 인연이 있는 관계자분들께 전달드린 4월 뉴스레터를 통해 접속하신 분들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요즘 어떤 이메일 /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있으신가요? 

저는 미디어랩사들이 제공하는 디지털 마케팅 뉴스레터를 거의 모두 구독하고, 매체사들 (파우더룸, 대학내일 등)의 뉴스레터들을 구독합니다. 제 필요에 의해 신청해 회사 메일로 받는 뉴스레터의 경우 모두 다운로드해 열어보며, 참고가 될만한 자료는 사내 전체 메일로 포워드하기도 하는 열혈 구독자입니다. 

기업이 제공하는 뉴스레터로는 신세계 건설의 ‘빌리브’ , 매일경제가 발행/ 실리콘밸리 특파원의 글을 볼 수 있는 ‘미라클레터’ 등을 구독중입니다. 쇼핑몰 등에 가입하면 저도 모르게 수신동의가 되어 쌓이는 이메일들도 보통은 그대로 휴지통으로 들어가지만, 제목이 매력적일 때 저도 모르게 클릭을 하게 됩니다. 

 

 

 

 

왜 없어지지 않고, 오히려 더욱 주목받고 있을까요? 

이렇게 트렌드에 민감하고 수많은 서비스가 뜨고 지고하는 디지털 마케팅 세상에서...

이메일 마케팅은 고전적인 마케팅 수단인 동시에, 여전히 디지털 마케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모바일 환경이 더욱 발전하고 있고, 문자를 수신하듯 이메일을 수신할 수 있습니다. 

2. 마케팅이 성과가 있었는지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다양한 메일 서비스의 발전으로 더욱 세분화된 메시지 발송도 가능합니다. 

 

전통적인 언론사에서부터 기업들까지 하나의 미디어로서 활용하며, 때로는 서비스 홍보를 위해, 사이트의 유입수단으로, 그리고 구독자를 기반으로 한 수익모델을 창출하기도 하고 있습니다. 

 

 

 

많이 사용되는 이메일 대량 발송 및 성과분석 서비스 

[해외 서비스] 

MailChimp http://www.mailchimp.com  

MailPoet http://www.mailpoet.com (이메일 발송 플러그인 for WordPress)

 

 

메일침프(MailChimp)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이메일 마케팅 1위 서비스입니다. 이메일 주소 2,000개 무료등록 & 매월 12,000통 무료 발송이 가능합니다. 템플릿을 90개 이상 제공해 편리하게 구성할 수 있으며, 구독자에 따라 세분화된 이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국내 서비스] 

스티비  https://www.stibee.com 

TAS http://www.postman.co.kr 

비즈메일러 http://www.bizmailer.co.kr  

오즈메일러 http://www.ozmailer.com  

 

국내 스타트업 '스티비'는 에디터 기능으로 디자인과 레이아웃을 편하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2,000명에게 월2회 발송하는 스타터 상품은 무료! 아무래도 메일침프 서비스를 벤치마킹한 부분이 있습니다. 형만한 아우가 없다고 하지만 국문으로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성과를 높이는 이메일 가이드

*출처 : http://mailchimp.com/resources/email-design-guide/ 

 

메일침프의 가이드 중 몇가지만 공유합니다. 자세한 팁은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 

 

[콘텐츠]

1. 명확한 메시지 : 보낼 메시지가 여러 개인 경우 일련의 이메일로 메시지를 분리한다. 

2. 간결 : 더 이상 단순화할 수 없을 때까지 이메일 길이를 줄입니다.

3. 계층 구조 : 가장 중요한 정보를 시간이 부족한 사람들을 위해 가장 먼저 넣는다. 

4. 나눔 : 제목과 글머리 기호 목록을 사용하여 콘텐츠를 이해하기 쉬운 섹션으로 나눈다. 

5. 링크 : 전달할 정보가 많은 경우 구독자가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웹사이트 등 외부 페이지로 연결한다. 

 

[레이아웃] 

1. 빠르게 읽을 수 있는 구성 : 대부분의 사람들은 마케팅 이메일을 읽는 데 15초 미만을 소비하므로  콘텐츠의 우선 순위를 위에서 아래로 지정한다. 

2. 여백 : 충분한 여백을 사용하여 콘텐츠 별로 쉬어가는 제공하고 디자인을 친근하게 만든다.

3. 콘텐츠 정렬 : 하나의 큰 사진과 몇 문장처럼 콘텐츠가 최소한인 경우 가운데 정렬이 가능하다. 콘텐츠가 더 많은 경우 더 읽기 쉽게 만들기 위해 왼쪽으로 정렬한다. 전체 이메일에 걸쳐 일관된 정렬을 유지한다. 

4. 섹션 정의 : 이메일에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가 있는 경우 구분선이나 테두리를 사용하여 섹션을 명확하게 나눈다. 

 

효과적인 랜딩페이지 구축을 위한 가이드 

*출처 : https://buffer.com/resources/the-ultimate-guide-to-creating-effective-landing-pages

 

1. 분명하면서 간결한 제목으로 제공하는 목적을 분명하게 한다.

2. 제공하는 제안이 어떤 가치가 있는지 제시한다.

3. 3 ~5개의 Bullet Points로 오퍼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중요 혜택을 강조한다.

4. Lead를 확보하려면 입력폼의 필드 수는 최소화한다. ( 3 ~7개 이내)

5. 가능하다면 반응형 페이지로 구성한다. (모바일 대응)

6. 방문자가 제공하는 제안에 집중하도록 네비게이션이나 링크는 가능한 제공하지 않는다. 

7. 오퍼 유형, 가치를 비주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이미지를 함께 제공한다. 

8. 최종적으로 Thank You page를 제공해서 랜딩페이지의 성과를 객관화시킨다. (A/B Test)

  

 

저도 블로그 글 작성을 위해 여러 자료들을 찾아보면서, 

알면 알수록 온라인 광고 이상의 디테일한 설정과 분석이 가능하다는 점에 놀랍고 매력적으로 느껴지네요. 

 

피알게이트도 최근에는 각 AE들과 업무상 관련이 있는 협력사, 미디어에 회사 소식을 전하고 있지만, 홍보/마케팅에 관심이 많은 분들을 위해 정보를 제공하는 뉴스레터를 발행할 수 있도록 기획해보겠습니다.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