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을 보고 있으시다면, 어떻게 피알게이트 블로그에 들어오셨나요?
검색을 통해, 페이스북 링크를 통해 방문하기도 하지만 피알게이트와 인연이 있는 관계자분들께 전달드린 4월 뉴스레터를 통해 접속하신 분들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저는 미디어랩사들이 제공하는 디지털 마케팅 뉴스레터를 거의 모두 구독하고, 매체사들 (파우더룸, 대학내일 등)의 뉴스레터들을 구독합니다. 제 필요에 의해 신청해 회사 메일로 받는 뉴스레터의 경우 모두 다운로드해 열어보며, 참고가 될만한 자료는 사내 전체 메일로 포워드하기도 하는 열혈 구독자입니다.
기업이 제공하는 뉴스레터로는 신세계 건설의 ‘빌리브’ , 매일경제가 발행/ 실리콘밸리 특파원의 글을 볼 수 있는 ‘미라클레터’ 등을 구독중입니다. 쇼핑몰 등에 가입하면 저도 모르게 수신동의가 되어 쌓이는 이메일들도 보통은 그대로 휴지통으로 들어가지만, 제목이 매력적일 때 저도 모르게 클릭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트렌드에 민감하고 수많은 서비스가 뜨고 지고하는 디지털 마케팅 세상에서...
이메일 마케팅은 고전적인 마케팅 수단인 동시에, 여전히 디지털 마케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모바일 환경이 더욱 발전하고 있고, 문자를 수신하듯 이메일을 수신할 수 있습니다.
2. 마케팅이 성과가 있었는지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다양한 메일 서비스의 발전으로 더욱 세분화된 메시지 발송도 가능합니다.
전통적인 언론사에서부터 기업들까지 하나의 미디어로서 활용하며, 때로는 서비스 홍보를 위해, 사이트의 유입수단으로, 그리고 구독자를 기반으로 한 수익모델을 창출하기도 하고 있습니다.
[해외 서비스]
MailChimp http://www.mailchimp.com
MailPoet http://www.mailpoet.com (이메일 발송 플러그인 for WordPress)
메일침프(MailChimp)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이메일 마케팅 1위 서비스입니다. 이메일 주소 2,000개 무료등록 & 매월 12,000통 무료 발송이 가능합니다. 템플릿을 90개 이상 제공해 편리하게 구성할 수 있으며, 구독자에 따라 세분화된 이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국내 서비스]
비즈메일러 http://www.bizmailer.co.kr
오즈메일러 http://www.ozmailer.com
국내 스타트업 '스티비'는 에디터 기능으로 디자인과 레이아웃을 편하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2,000명에게 월2회 발송하는 스타터 상품은 무료! 아무래도 메일침프 서비스를 벤치마킹한 부분이 있습니다. 형만한 아우가 없다고 하지만 국문으로 이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출처 : http://mailchimp.com/resources/email-design-guide/
메일침프의 가이드 중 몇가지만 공유합니다. 자세한 팁은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
[콘텐츠]
1. 명확한 메시지 : 보낼 메시지가 여러 개인 경우 일련의 이메일로 메시지를 분리한다.
2. 간결 : 더 이상 단순화할 수 없을 때까지 이메일 길이를 줄입니다.
3. 계층 구조 : 가장 중요한 정보를 시간이 부족한 사람들을 위해 가장 먼저 넣는다.
4. 나눔 : 제목과 글머리 기호 목록을 사용하여 콘텐츠를 이해하기 쉬운 섹션으로 나눈다.
5. 링크 : 전달할 정보가 많은 경우 구독자가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웹사이트 등 외부 페이지로 연결한다.
[레이아웃]
1. 빠르게 읽을 수 있는 구성 : 대부분의 사람들은 마케팅 이메일을 읽는 데 15초 미만을 소비하므로 콘텐츠의 우선 순위를 위에서 아래로 지정한다.
2. 여백 : 충분한 여백을 사용하여 콘텐츠 별로 쉬어가는 제공하고 디자인을 친근하게 만든다.
3. 콘텐츠 정렬 : 하나의 큰 사진과 몇 문장처럼 콘텐츠가 최소한인 경우 가운데 정렬이 가능하다. 콘텐츠가 더 많은 경우 더 읽기 쉽게 만들기 위해 왼쪽으로 정렬한다. 전체 이메일에 걸쳐 일관된 정렬을 유지한다.
4. 섹션 정의 : 이메일에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가 있는 경우 구분선이나 테두리를 사용하여 섹션을 명확하게 나눈다.
*출처 : https://buffer.com/resources/the-ultimate-guide-to-creating-effective-landing-pages
1. 분명하면서 간결한 제목으로 제공하는 목적을 분명하게 한다.
2. 제공하는 제안이 어떤 가치가 있는지 제시한다.
3. 3 ~5개의 Bullet Points로 오퍼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중요 혜택을 강조한다.
4. Lead를 확보하려면 입력폼의 필드 수는 최소화한다. ( 3 ~7개 이내)
5. 가능하다면 반응형 페이지로 구성한다. (모바일 대응)
6. 방문자가 제공하는 제안에 집중하도록 네비게이션이나 링크는 가능한 제공하지 않는다.
7. 오퍼 유형, 가치를 비주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이미지를 함께 제공한다.
8. 최종적으로 Thank You page를 제공해서 랜딩페이지의 성과를 객관화시킨다. (A/B Test)
저도 블로그 글 작성을 위해 여러 자료들을 찾아보면서,
알면 알수록 온라인 광고 이상의 디테일한 설정과 분석이 가능하다는 점에 놀랍고 매력적으로 느껴지네요.
피알게이트도 최근에는 각 AE들과 업무상 관련이 있는 협력사, 미디어에 회사 소식을 전하고 있지만, 홍보/마케팅에 관심이 많은 분들을 위해 정보를 제공하는 뉴스레터를 발행할 수 있도록 기획해보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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