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상반기 유통가의 다양한 마케팅 소개 본문

PRG 매거진

상반기 유통가의 다양한 마케팅 소개

피알게이트 2015. 6. 19. 20:00

벌써 2015년 상반기가 다 지나가고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상반기를 되돌아보며, 유통가 마케팅 트렌드는 어땠는지 살펴봤습니다. 

 

 

건강이 중요해! 헬스 마케팅 

 

건강, 웰빙을 따지는 포미족(For me:본인에게 투자하는 돈을 아끼지 않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건강에 대한 중요성 인식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식품업계와 유통가에서는 건강을 강조하는 ‘헬스 마케팅’이 인기입니다. 선진포크는 공식 온라인 카페에서 건강 캠페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나만의 돼지고기 보양식’ 레시피를 덧글로 남기면 추첨을 통해 자사 육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홈플러스는 '건강 콜라보레이션' 매장을 오픈하기도 했는데요. 여기에 전문 상담사를 배치해 ‘사상 체질 진단 서비스’, ‘인바디 측정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진출처 : 조세일보

 

 

먹방에서 쿡방으로! 쿡방 마케팅 인기 후끈

 

이제는 먹방의 시대는 갔습니다. 먹기 위해 요리를 하는! ‘쿡방’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유통가에선 식품이나 관련 상품을 기획전을 통해 판매하기까지 하고 있는데요.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레시피를 공개하면서 재료를 판매하기도 합니다. CJ 몰에서는 ‘삼시세끼’ 방송 프로그램과 연계해 방송에 등장한 메뉴와 관련된 상품을 한 데 모아 판매하는 ‘삼시세끼 마켓’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매주 ‘이번주 황금 레시피’ 코너를 꾸리고 있습니다. 

 

사진출처 : 릴팡 홈페이지 

 

 

누구나 되고 싶은 욕망, HERO 마케팅

 

올해 상반기 흥행 영화를 꼽으라면 단연코 어벤져스일텐데요. 영웅들이 인기를 끄는 만큼 파생상품들도 다양하게 출시되었고, 이를 활용한 히어로 마케팅도 볼 수 있었습니다. 유아식기 브랜드 릴팡에서는 어벤져스 시리즈 식기들을 선보였습니다.  그 외에도 휴대폰 케이스, 물병, 장난감, 열쇠고리 등 어벤져스 주인공을 활용한 상품과 광고가 잇따랐습니다. 

 

위 3가지 외에도 상반기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계 서비스인 O2O 마케팅, 언어유희를 활용한 활동인 스웨그 마케팅, 못 가져서 더 가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하는 헝거 마케팅 등 다양한 마케팅 등 다양한 전략이 있었습니다. 하반기에는 유통가에서 어떤 마케팅 전략들이 쏟아져 나올지 벌써 기대가 됩니다. 

 

[참고 자료] 

유통업계 쿡방 마케팅 인기 '후끈'

식품업계, 소비자 건강 챙기는 ‘헬스 마케팅’ 시동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