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소비자들이 와서 자유롭게 노는 공간, 인스타그램을 잡아라! 본문

PRG 매거진

소비자들이 와서 자유롭게 노는 공간, 인스타그램을 잡아라!

피알게이트 2015. 1. 26. 12:59

함께 즐기는 공간, 인스타그램을 공략한 홍보 마케팅

국내의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국내 기업 및 공공기관 소셜미디어 담당자들이 도입하고 싶은 소셜미디어로 인스타그램을 가장 먼저 꼽았다고 합니다. (2014년 4월 'KPR 소셜커뮤니케이션 연구소') 그러나, 아직 한국에는 뚜렷한 사례가 보이지 않는데, 이처럼 SNS계에 핫하게 떠오른 인스타그램의 브랜드 이벤트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화장품 브랜드 베네피트는 ‘They’re real’이라는 마스카라 제품 홍보를 위해 소비자들이 직접 제품을 사용한 후 자신의 사진을 ‘#realsies’라는 해시태그와 함께 업로드 하도록 했습니다. 그 결과로 만 장이 넘는 셀카들이 업로드 되었고, 이를 활용한 마이크로 사이트도 개설해 ‘#realsies’를 단순한 해시태그 이벤트를 넘어 브랜드 대표 컨텐츠로 키워냈습니다. 

 

베네피트 인스타그램 #realsies 이미지로 만들어진 마이크로 사이트 (http://realsies.benefitcosmetics.com/)

위의 이벤트에서 볼 수 있는, 인스타그램 이벤트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해시태그’입니다. ‘#’ 뒤에 키워드를 붙인 형태인 해시태그를 인스타그램 콘텐츠 올릴 때 함께 넣으면 해당 해시태그를 검색하거나, 아니면 해시태그를 터치해 누구나 관련된 글과 사진들을 모아볼 수 있습니다.

스타일리시하게 이미지를 노출할 수 있지만, 별도의 카테고리 구분이 없는 인스타그램을 통한 이벤트에는 굉장히 중요한 점이죠! 따라서 ‘어떠한 키워드를 해시태그로 삽입하느냐’가 해당 게시물과 브랜드의 노출도 그리고 인스타그램 운영 성패까지 결정짓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초창기에는 단순히 브랜드명만 삽입했지만, 이제는 프로모션이나 캠페인 명을 삽입해 다수의 해시태그들이 브랜드 시그니쳐 슬로건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답니다.

이번엔 국내의 이벤트를 한 번 살펴볼까요? 최근 하이네켄은 생맥주 품질관리 프로그램 '스타서브(Star Serve)’ 매장에서 생맥주를 즐기는 모습을 해시태그 ‘#스타서브’와 함께 올리고, 많은 ‘좋아요’를 받은 참가자에게 여행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이네켄 ‘#스타서브를 즐겨라!’ 인스타그램 이벤트 포스터

(출처 : ‘하이네켄 인스타그램 이벤트 ‘#스타서브’를 즐겨라!’ – 뉴스핌, 20140611)

두 번째 특징은 바로 참여자가 직접 찍은 ‘일상적 이미지’입니다. 인스타그램에 소비자들의 직접 찍어 올린 이미지들은 그 브랜드와 제품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들에게 동질감을 느끼게 하고, 그것들은 생생한 정보로 네티즌에게 공유됩니다. 하이네켄의 스타서브 이벤트의 경우도, 인스타그램은 물론 이벤트 페이지 ‘www.starservemap.com’ 에서도 매장과 제품이 함께 보이는 사진이 노출되며, 해당 브랜드와 키워드에 관심 있는 수 많은 사람들의 커뮤니티로 확장되면서 길고 강력한 생명력을 가지게 됩니다.

인스타그램은 대량의 이미지를 수많은 이미지를 별도의 비용 없이 온라인에 공개할 수 있으며, 해시태그를 통해 손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화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요소를 가지고 소비자들이 자유롭게 사진을 올리고 공유하면서 즐기는 공간을 만들어가는 것이 인스타그램을 통한 홍보/마케팅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겠죠? 이를 위해서는 ‘해시태그’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면서 사용자들이 찍은 이미지를 최대한 자연스럽게 공유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소비자들에게 사랑 받는 생명력 긴~ 인스타그램 이벤트. 조만간 PRGATE도 ‘꼭, 해보고 싶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