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현실로 다가온 가상현실! 유튜브의 360도 VR 동영상 시대 본문

PRG 매거진

현실로 다가온 가상현실! 유튜브의 360도 VR 동영상 시대

피알게이트 2016. 8. 11. 23:00

 

소비자들은 늘 더욱 재미있고, 즐겁고, 짜릿한 것들을 찾아 나섭니다. 하루가 멀다 하고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 속에서 소비자들은 더욱 빠르게 마음을 돌리곤 하죠. 그렇기 때문에 브랜드들은 다양한 플랫폼과 최첨단 기술을 활용해, 우리의 오감을 만족시킬 콘텐츠를 생산하기 위해 고군분투 하고 있는데요. 그런 의미에서,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과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 매우 매력적인 기술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최근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닌텐도의 모바일 게임 ‘포켓몬 고’를 통해 가상현실 콘텐츠에 대한 사람들의 놀라운 몰입도를 확인하며 성장 가능성을 모두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급격히 성장하는 가상현실 시장에서 가장 널리 유통되고 있는 콘텐츠는 ‘360도 VR 동영상’인데요. 360도 카메라만 있으면 특별한 기술 없이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브랜드에서부터 일반인들까지 가상현실에 다가설 수 있죠. 그럼 지금부터 360도 VR 동영상이 무엇인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상현실의 시대를 이끌 콘텐츠, 360도 VR 동영상

‘가상현실’은 ‘구글과 페이스북, 삼성’ 등 글로벌 IT 기업들이 360도 VR 동영상 콘텐츠를 선 보이면서 작년부터 본격적인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점점 시청각 기술이 발전하게 되면서 인간이 가진 시각적인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형태로 가상현실이 활용되는 추세인데요. 먼저 360도 VR 동영상에 대해 설명해 드리자면, 시청자가 상하좌우를 움직이면서 보고 싶은 지점을 선택해서 볼 수 있는 영상입니다. 실제 영상 속 장면을 ‘체험’하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차세대 콘텐츠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영상을 통해 단편적인 장면이 아닌, 전방위적 공간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동영상 콘텐츠보다 훨씬 더 생생하고 몰입감 있는 경험을 선사할 수 있게 되었죠. 

 

잠깐! 아직까지 360도 VR 동영상을 경험해 보지 못하신 분이 있다면, 먼저 아래 영상을 플레이하고 태평양의 탁 트인 바다를 느껴보세요! 화면 왼쪽 상단에 동그란 버튼을 누르면 내가 원하는 방향 어디에서든 바다를 감상할 수 있답니다.

 

 

 

No.1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 VR의 1인자를 꿈꾸다!

동영상 콘텐츠의 글로벌 제국이라 할 수 있는 ‘유튜브’는 작년인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360도 VR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유튜브의 360도 VR 동영상 채널에는 벌써 수많은 360도 VR 동영상 콘텐츠들이 업로드 되어 있고, 지금도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미 조회수가 100만 뷰에 육박하는 콘텐츠들도 다수 일 정도로, 360도 VR 동영상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져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360도 동영상 채널

 

 

유튜브는 가상현실의 확장을 위해 360도 VR 동영상 서비스와 가상현실 기술을 잘 구현할 수 있는 플랫폼 개발에 집중해 왔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가상현실 시장의 성공여부에 대한 의견이 분분했던 이유는 기술력이 아닌 콘텐츠 때문이었는데요. IT기업들의 새로운 먹거리로 완전히 자리잡은 가상 현실이지만 더욱 널리 활용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콘텐츠 개발이 우선이 되어야 했기 때문입니다.

 

그 동안 360도 VR 동영상 콘텐츠들은 주로 영화나 게임 등 엔터테인먼트와 같은 특정 분야에 한정되어 기술의 발전만큼 콘텐츠의 발전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평가를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기술이 점차 안정화, 보편화 되면서 글로벌 브랜드들은 물론 도시, 문화, 전시, 공연, 여행,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들이 갖고 있는 콘텐츠를 생동감 있게 경험할 수 있도록 VR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동안 만연했던 가상현실 콘텐츠의 다양성에 대한 우려를 잠식시킬 수 있게 되었죠. 그럼 지금부터 유튜브에서 어떤 분야의 360도 VR 동영상 콘텐츠가 인기를 누리고 있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Clip 01. EXTREME SPORTS

GoPro VR - 파도를 넘나드는 타히티에서의 서핑

 

 

 

 

 

 

첫번째 360도 VR 영상은 바로 액션캠으로 유명한 영상기기 브랜드 고프로(Gopro)의 360도 동영상입니다. 고프로는 자사의 360도 카메라를 활용하여 익스트림 스포츠를 즐기는 360도 영상을 다수 제작중입니다. 고프로는 구글, 페이스북과 손잡고 다양한 360도 동영상을 제작하고 있고, 작년에는 가상현실 업체를 인수하여 촬영뿐 만 아니라 360도 VR 동영상의 편집 소프트웨어 기술력까지 갖추었습니다. 타히티 바다에서 파도를 가르며 서핑을 하는 모습을 360도 영상으로 감상하니 시원한 여름 바다가 더욱 실감나게 느껴지지 않나요? 이 360도 동영상은 유튜브에서 이미 백만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였는데요, 다이나믹한 익스트림 스포츠의 경험을 극대화하는 데에는 360도 동영상 콘텐츠가 제격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Clip 02. ART 

Dreams of Dali - 화가 '달리'의 그림속을 걷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영상은 '예술' 분야에서 360도 VR 동영상 콘텐츠를 활용한 사례입니다. 초현실주의 화가로 유명한 '달리'의 신비로운 그림들을 한번쯤은 다들 보셨을텐데요. 표면적으로만 봐 왔던 작품 감상에서 벗어나, 이젠 여러분이 직접 달리의 그림 속으로 들어가 그의 신비한 예술세계를 탐험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달리 미술관에서는 달리의 1935년작 'Angelus'라는 작품을 360도 VR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이전에는 한번도 생각할 수 없었던 그의 초현실주의 세계를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해 주었는데요. 이 동영상은 '미술'을 주제로 다루었음에도 불구하고 98만 뷰에 이르는 높은 뷰 수를 기록하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 동안 익스트림 스포츠나 게임, 엔터테인먼트 등에 치우쳤던 360도 VR 동영상 콘텐츠가 예술의 분야로까지 확장될 수 있음을 보여주며, 단순히 시각적인 즐거움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교육적인 측면으로도 360도 VR 동영상이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한 사례인 것 같습니다.

 

Clip 03. VOLUNTEER

Their World - 재난 속 네팔 아이들의 등교길을 함께하다

 

마지막으로 소개 해 드릴 영상은 기존의 360도 VR 동영상들이 다뤄왔던 내용과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바로 국제구호기구 'Theirworld'에서 어려움에 처한 네팔 어린이들을 돕는 캠페인을 위해 제작한 영상입니다. 구호활동을 위해 360도 VR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니 발상이 정말 놀라웠는데요. 이 영상을 시청하신 분들은, 아마 처음엔 단순히 학교에 가는 네팔 학생들의 모습을 담은 동영상이라고 생각하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영상 상단에 화면 방향키를 '아래'로 눌러보신 분들이라면, 네팔 학생들이 위험 천만하게 목숨을 걸고 학교에 가는 중이라는 사실을 바로 확인하실 수 있었을 거예요. 해맑은 아이들의 발 밑에는 자연재해인 홍수로 불어난 강물이 거세게 휘몰아치는 모습이 보입니다. 360도 VR 동영상을 통해 네팔 아이들의 등교길을 함께 동행해 보니, 이들이 얼마나 위험천만한 삶을 살고 있는지 단번에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머리로 사실을 아는 것과, 상황을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해 보는것은 천지차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죠. 앞으로도 360도 VR 동영상이 세상의 어려운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곳에 많이 활용되었으면 하는 작은 바람이 생깁니다.

 

360도 동영상이 꿈꾸는 미래

360도 VR 동영상의 집결지라 할 수 있는 유튜브. 유튜브의 360도 VR 동영상 스트리밍 콘텐츠와 공간 오디오 기능은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이지만, 앞으로 서비스 지역을 전 세계로 넓혀가며 모든 유튜브 사이트와 앱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유튜브는 360도 VR 동영상 기능이 전 세계 누구나, 진입 장벽 없이, 현장의 감동을 경험할 수 있게 한다는 것에 큰 의의를 두고 있으며, 교육, 여행 분야로까지 더욱 확장하여 학생들이 교실에서도 360도 VR 동영상 콘텐츠를 통해 생생하게 배우고, 실제로 가기 힘든 먼 지역을 직접 체험하고 탐험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전에는 소수만 즐길 수 있었던 ‘경험’들이 이젠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즐길 수 있는 시대가 다가오고 있는 것 같아 정말 기대가 되는데요. 여러분도 360도 VR 동영상 서비스가 과연 우리의 라이프 스타일을 어떻게 바꾸어 놓을지 지켜봐 주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