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페이스북으로 채널 고정! 소비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페이스북 라이브’ 본문

PRG 매거진

페이스북으로 채널 고정! 소비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페이스북 라이브’

피알게이트 2016. 8. 3. 14:59

1인 미디어의 파워가 커지고 영상 콘텐츠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요즘. 페이스북, 유튜브 등 굵직한 온라인 플랫폼에서도 개인 방송이 가능한 실시간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며 콘텐츠 개발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바야흐로 ‘라이브 동영상’ 시대가 시작된 것이죠. (관련 내용보기▶‘라이브 동영상시대’, HOT3 채널별 특징은?

 

 

 

 

특히, 페이스북의 실시간 방송 서비스인 ‘페이스북 라이브’는 기존 친구 관계를 중심으로 쉽게 영상을 배포하고 좋아요, 공유하기 등 시청자 반응을 통해 빠르게 콘텐츠를 확산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 영상 콘텐츠 대비 3배 이상 높은 도달과 10배 이상의 댓글 반응을 기록 하고 있는 ‘페이스북 라이브’. 발 빠른 브랜드에서는 이미 페이스북 라이브로 소비자와 소통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과연 브랜드에서는 ‘페이스북 라이브’ 기능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요? 

 

 

 

 

JTBC, 페이스북 팬을 시청자로! 

 

‘비정상회담’, ‘슈가맨’ 등 JTBC 간판 예능 본방사수

 

 

 

 

종합편성채널 JTBC는 지난 5월 한 달 동안 ‘비정상회담’, ‘슈가맨’, ‘썰전’과 같은 간판 예능 프로그램의 본방송을 같은 시간대에 페이스북 라이브로 내보냈습니다. TV로 본 방송을 시청하지 못하는 이들에게 자사 콘텐츠의 우수성과 재미를 알리기 위한 선택이었죠. 동시 방송으로 인해 본 방송 시청률이 떨어지지 않겠냐는 우려와 달리, JTBC의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은 9차례 방송 만에 500만 명 이상에게 도달, 화제성, 타깃시청률은 50% 이상 상승하는 놀라운 수치를 달성했습니다. 또한, 초당 10~20개씩 생성되는 댓글은 방송에 대한 타인의 반응을 살피고 대화를 통해 내용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등 새로운 재미를 주었습니다. 

 

TV를 통한 본방사수 보다는 모바일을 통해 방송 프로그램을 접하는 젊은층의 시청 패턴을 잘 활용하여 좋은 성과를 낸 JTBC. 앞으로는 본 방송을 그대로 전송하는 것 외에도 댓글 등 참여를 통해 시청자와 함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어떤 재미있는 프로그램으로 페이스북 팬을 시청자로 만들지 기대가 됩니다. 

 

 

 

 

 

도브 헤어 시리즈, 헤어 관리 노하우부터 특가 기획전까지!

 

BJ와 쇼호스트와 함께 하는 신개념 라이브 뷰티쇼 ‘숨결 라이브’

 

 

 

 

 

글로벌 메가 브랜드 ‘도브(DOVE)’의 헤어 시리즈는 최근 페이스북 라이브를 통해 뷰티 토크쇼 ‘숨결라이브’를 진행했습니다. 도브의 ‘숨결 라이브’는 헤어 관리 노하우부터 헤어 고민 상담, 블라인드 테스트, 설문조사 등 실시간 댓글 참여를 통한 소통은 물론이고 11번가 단독 특별 기획전을 라이브 방송 중에 공개하여 방송에 대한 관심이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인터넷방송과 홈쇼핑을 결합한 형태의 독특한 라이브 방송은 90여 분 동안 1만 6천여명 이상에게 도달했으며 1,000건 이상의 댓글 참여를 기록했습니다. 동시에 진행된 특가 기획전 역시 성황리에 마감되었습니다. 

 

인터넷 방송과 홈쇼핑을 결합한 독특한 시도로 좋은 결과를 낸 도브의 ‘숨결 라이브’  

도브의 ‘숨결 라이브’는 실시간 참여 프로그램과 이벤트로 소비자에게 재미를 줄 뿐만 아니라 방송에 대한 관심이 매출로 이어졌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소통과 매출, 두 마리 토끼를 다 잡고 싶다면 도브의 ‘숨결 라이브’처럼 새로운 형태의 방송을 시도 해 보면 어떨까요? 

 

 

 

 

LG 전자 노트북 그램, 예술의 탄생을 감상하다

 

디자이너 황재근과 함께하는 아트웍 방송 ‘갖그램'

 

 

 

LG 전자 페이스북에서는 LG PC 노트북 그램 15 출시를 기념해 인기 예능 <복면가왕>의 복면 디자이너로 잘 알려진 ‘황재근’과 함께 하는 ‘갖그램 프로젝트 – 갖고 싶은 그램’ 라이브 방송을 진행 했습니다. 황재근 디자이너는 자신만의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감성으로 LG PC 노트북 그램 15의 케이스를 리폼하는 모습을 실시간 공개하며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노트북 리폼 팁도 전수했습니다. 그의 손끝에서 완성되는 화려하고 유니크한 아트웍은 좋아요와 댓글을 만들기에 충분했는데요 LG PC 노트북 그램과 황재근이 함께한 라이브 방송은 30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실시간 조회수 6천 회를 돌파했습니다. 
인기 디자이너와 협업을 통해 PC 노트북 그램의 성능뿐만 아니라 훌륭한 디자인적 요소까지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었던 갖그램 라이브 방송! 이후 페이스북을 통해 공개된 편집 방송은 실제 방송보다 2배가량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라이브 방송 후, 하이라이트 영상 혹은 비하인드 스토리 공개 등 라이브 영상 활용 방안도 반드시 고민해야 할 요소 중 하나라고 볼 수 있겠네요. 



이제 막 시작된 ‘페이스북 라이브’의 시대

페이스북 최고 경영자 마크 저커버그는 “페이스북 방송의 가장 큰 매력은 전파가 매우 빠르다는 점”이라며 “처음에는 수백 명 밖에 안 보고 있어라도 재미있어서 화제가 되면 금새 시청자가 수만 명으로 늘어날 수 있다. 이는 앞으로 사람들이 뉴스를 보는 새로운 방식이 될 수 있다”고 지난 4월 페이스북 라이브를 통해 밝혔습니다. 그의 말처럼 이제 실시간 방송은 브랜드가 소비자와 더 빠르고 가깝게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으로 자리잡고 있는데요 ‘페이스북 라이브’를 통해 만나게 될 실시간 양방향 콘텐츠들은 어떤 것이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