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때는 말이야...! 블로그가 기본이었어...!" 어르신~ 지금도 블로그예요!
최근 MZ세대와 기업들이 블로그에 다시 주목하고 있습니다. 영상이 대세라던 시대가 저문 걸까요? 과연 무엇이 이들을 블로그로 이끄는지 함께 살펴보시죠!
#1. MZ의 마음을 사로잡은 블로그의 매력! 😘
✅ 효율적인 정보 검색 ⌚
블로그는 텍스트 기반으로, 검색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시청에 시간이 오래걸리는 영상과 달리 ✔ 훨씬 빠르게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어 바쁜 MZ들에게 딱 어울리죠.
✅ 간편한 콘텐츠 생산과, 지속적 트래픽 생성
영상 제작에는 촬영, 편집, 자막 등 많은 자원과 시간이 필요하지만, ✔ 블로그는 텍스트와 이미지를 중심으로 상대적으로 쉽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또, 한번 만들어두면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꾸준히 트래픽을 유도하기 때문에 장기적 성과를 중시하는 MZ세대들에게 매력적으로 어필됩니다.
✅ 다양한 콘텐츠 포맷 지원 👀
유튜브는 동영상 중심, 인스타그램은 이미지 중심의 플랫폼이지만, ✔ 블로그는 글, 사진, 동영상 등 다양한 포맷의 콘텐츠를 게시할 수 있습니다. 복잡하고 까다로운 주제라도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 자신의 관심사와 전문 지식을 공유하고 싶은 MZ들에게 특히 유용하죠.
이렇듯 블로그의 매력은 MZ세대가 빠르고 쉽게 정보를 얻고 자신만의 브랜드를 구축하는 데 이상적인 장소임을 보여줍니다. 그들은 블로그를 통해 자신만의 세계관을 펼치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며, 관심사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2. 기업들도 놓치지 않는 블로그의 힘
기업들도 이 트렌드를 놓치지 않고 블로그 운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회사의 성격만큼이나 그 운영 방식도 다채로운데요, 각 기업이 블로그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사례를 통해 살펴볼까요?
✅ 삼성전자 서비스 – 자사 제품의 관리법 및 사용팁 소개
내가 물건을 구매한 기업에서 사용꿀팁과 관리법까지 안내해준다면 정말 든든하겠죠? 삼성전자 서비스는 블로그를 통해 자사 제품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팁을 소개하며 ✔고객들의 관심과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 엽기 떡볶이 – 신제품 출시, 메뉴 단종 등 기업 소식 전달
우리 회사 소식은 카더라 말고 공식 계정에서! 엽떡은 블로그를 통해 고객과 소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메뉴와 변화되는 정보를 즉각 안내해 ✔ 관심과 충성도를 유지하는 방식이죠.
✅ 현대건설 – 기술력 및 시장 트렌드 소개
현대건설은 블로그를 통해 분양 성과, 수주 실적, 신기술 개발 등 ✔ 회사의 발전 방향을 소개합니다. 이 콘텐츠를 보고 있자면 ‘와 이 회사 진짜 혁신적이고 믿음직하구나!’ 하는 생각이 절로 들게 된다니까요?!
#3. 오토인사이드(주 오토핸즈) : 블로그의 매력을 극대화한 성공 사례
또 하나 소개해 드리고 싶은 사례가 바로 오토인사이드입니다.
피알게이트(PRGATE)가 3년간 블로그 운영을 맡았던 중고차 거래 플랫폼인데요. 매달 8~10개의 콘텐츠를 꾸준히 발행하며, 총 330건 이상의 콘텐츠를 쌓았고, 그 결과 월평균 조회수가 운영 초기보다 10배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었죠.
초기에는 오토인사이드 관련 정보를 쉽게 찾기 어려웠지만, 지금은 네이버 검색에서 오토인사이드와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이런 결과를 얻었을까요?
✅ 주제는 흥미롭게! 내용은 생동감있게
📌피알게이트는 소비자들이 진짜 관심을 가질 만한 내용에 집중해 독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습니다. ‘중고차 이렇게 판매하세요’ 같은 뻔한 주제가 아닌, 어떻게 하면 더 쉽고 간편하게 중고차를 거래할 수 있는지, 실질적인 이득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여 자연스럽게 클릭을 유도했죠.
내용 역시 텍스트뿐만 아니라 📌 GIF, 일러스트, 웹툰 등 다양한 포맷을 활용해 블로그 콘텐츠를 더욱 생동감 있게 🤩만들었습니다.
기업 블로그는 진지한 내용만 다뤄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처럼 상품과 흥미로운 주제를 적절히 섞는 방식은 독자의 관심을 끌고 기업의 인지도를 자연스럽게 높이는 데 무척 효과적입니다.
✅ SEO 전략은 철저하게!
물론, 열심히만 쓴다고 상위 노출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앞서 블로그는 검색에 특화되어 있다고말씀 드렸죠? 📌 피알게이트는 매달 철저한 키워드 분석과 시즌별 관심도를 반영한 SEO 전략으로 검색/노출을 관리했습니다.
그 결과, 2022년에 작성한 콘텐츠가 2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상위에 노출되며 조회수 효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죠. 게다가 이 사례는 블로그가 장기적으로 꾸준한 트래픽을 유도하는 데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잘 보여줍니다.
#4. 네이버의 변화? 새로운 기회!
출처 : 네이버 인플루언서 공식 블로그 - 네이버 검색결과 인플루언서 표기 수정 안내
네이버 검색 공식 블로그 – 자동완성 서비스의 저품질 판별 로직이 개선됩니다.
블로그 초보인 기업들에게 또 하나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네이버가 최근 ✔ 인플루언서 중심의 노출 구조에서 벗어나, 누구나 우수한 콘텐츠를 작성하면 상위에 노출될 수 있는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발표했거든요. (24.08.22 적용 예정)
또한, ✔ 단순 키워드 반복식 콘텐츠는 노출에서 제외하는 로직도 강화했습니다. (24.08.16 발표)
이 변화는 상위 노출이 쉽지 않았던 일반 기업이나 신생 기업들에게도 큰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이제 누구나 유의미한 정보 제공을 통해 상위 노출의 기회를 얻을 수 있으니까요.
#5. PRGATE와 함께라면 블로그 운영도 문제없어요!
“신생 기업이라 검색에 잘 안 나오는데, 블로그 운영이 효과가 있을까요?"
"블로그 운영하고 싶은데 어떻게 노출시켜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 걱정하지 마세요! PRGATE가 도와드릴게요! 💯
공식 블로그의 권위를 높여주는 탄탄한 플롯과 디자인은 기본! SEO 전략부터, 품질 개선까지 말이죠.
피알게이트와 함께라면 여러분도 블로그 하나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검색 결과 상위에 자리 잡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 전문가 피알게이트에 문의해 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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