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한류스타의 개인방송, 네이버 V(브이) 본문

PRG 매거진

한류스타의 개인방송, 네이버 V(브이)

피알게이트 2015. 7. 7. 17:02

 

대세 개인 방송, 이제는 한류열풍을 이끄는 콘텐츠가 되다.

 

아프리카 TV와 같이 일반인들이 자신의 채널을 만들고 유저들과 소통하는 개인방송이 방송계의 핫한콘텐츠로, 한류열품을 이끄는 주요 소스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인터넷 방송과 공중파TV 프로그램과의 접목이라는 점에서 신선함을 선사한 '마이리틀텔레비전'은 다양한 스타 패널들이 방송의 주요 소스가 되는 인터넷 방송을 실제 진행하고 그 속에서 다양한 주제의 방송을 선보이면서 많은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인터넷 개인방송의 매력은 바로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예상치 못한 상황들이 가져다주는 재미가 있기 때문일텐데요.이러한 인터넷 개인방송의 인기와 함께 네이버에서도 인터넷 방송 서비스를 제공 한다고 합니다.네이버가 선보일 서비스는 기존의 아프리카 TV와 다음TV팟과 어떤 차이점을 가지고 있을까요?

 

네이버가 선보일 서비스 ' V (브이)'는 글로벌 한류 마케팅과 온라인 개인방송의 접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인들이 자유롭게 방송을 운영할 수 있었던 것이 온라인 개인방송이 가진 매력이였다면, 네이버 V (브이)는 평소 실시간으로 대화를 나눌 수 없었던 유명 연예인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한다는 점에서 다른 채널과 차이점을 가지고 있지요.사실, 온라인 개인방송이라고 하면 바로 떠오르는 아프리카 TV에 맞서기 위해 일반인 보다 파급력이 큰 스타를 활용하는 전략을 쓰지 않았나 싶기도 하네요.

 

 

이러한 꼼수아닌 꼼수와 함께 네이버 V (브이) 서비스가 가지는 또다른 의미는 '네이버 서비스'의 글로벌 확장 이라고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라인 등 해외에서 좋은 반응을 이끌고 있는 서비스를 더욱 푸시하기 위해 해외 타겟이 더 관심을 가질 수 있을 '한류 스타'를 활용하는 것이지요. 이미 V (브이) 서비스를 위해 동시통역시 개발도 마친상태라고 하니 더욱 그 이유가 더욱 분명 해지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네이버가 V (브이)로 실현하고자 하는 또다른 목적은 '네이버 생태계 강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얼마전 카카오는 카카오톡 안애서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채널과, 채팅 중 자유롭게 정보를 탐색할 수 있게하는 #샵검색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미 게임, 패션, 영상, 파이낸스, 카카오톡 택시까지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서비스를 통해 카카오톡만으로도 충분히 정보를 탐색하고 구매하고 이동하는 등의 '카카오 생태계'의 초기 모습을 제시했지요.국내 포털 1위의 네이버는 가만히 보고 있을 수는 없었을 것입니다. 네이버가 가진 검색 포털, 라인 다양한 서비스들 모두 엮어 활용할 수 있는 생태계는 물론, 범위를 더 확장해 글로벌 타겟을 대상으로 이를 확장하고자하는 서비스가 필요 했을 텐데요. 네이버는 이러한 생태계 유입을 위한 매개로 한류스타를 활용하고 한류스타와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발생하는 정보탐색이 가능하도록 구현하고자하는 목적으로 V (브이)를 선보인다는 해석도 있습니다. 

 

오는 8월 빅뱅을 시작으로 국내 3대 유명 기획사 아티스트는 물론 다양한 셀럽들을 통해 '브이앱 방송 생중계'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미 실시간 스타 캐스트를 통해 동시접속자 40만을 기록하는 등 스타들의 방송을 통한 서비스가 어느정도 검증된 상황에서 V (브이) 앱이 가져다 줄 파급력이 얼마나 될지 기대되네요.

 

 

[참고기사]

[그건 이렇습니다.] 네이버, 개인방송 '브이' 속 숨은 전략은?

네이버, 글로벌 라이브 스트리밍 동영상 서비스 'V (브이)' 8월 출시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