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G 이야기
피알게이트 동아리 - 인생학교, 24년 9월 서평📖
피알게이트
2024. 10. 15. 10:56

[미라클레터]
매일경제가 발행하는 뉴스레터 '미라클 레터'의 동기부여 부문만 엄선해서 묶은 책. 미라클 레터는 실리콘밸리에 있는 특파원이 전해주는 글로벌 테크놀러지 트렌드나 경제 관련 소식, 비지니스 인사이트를 담고있어 신문을 읽지 않는 나같은 직장인에게 딱인 뉴스레터인데 그 일부를 담았다하니 더 반갑게 읽었다. 업무노하우, 리더십, 직장에서의 소통, 팀워크, 마인드 등 직장에서 필요한 꿀팁들을 담고 있어 마치 십수권의 관련 책들을 짧게 짧게 서머리한 것 같은 느낌이다. 그만큼 생각을 충분히 해서 소화시켜야 될 내용들인데 내용이 짧다보니 읽으면서 못내 아쉬움도 있지만, 이미 이런 책들을 많이 읽었지만 까먹은 사람들에게는 가볍게 리마인드해주는 기분으로도 훑어볼 수 있다. 통독을 하기보단 목차를 보고 궁금한 내용을 한 챕터씩 읽으면 좋을 책이다.

[진짜 챗 GPT 활용법]
'진짜' 활용법이라는 책 제목에 걸맞게 단순히 챗 GPT의 A to Z 사용법을 넘어 실질적이고 다양한 활용법을 담고 있다. 예를들어 블로그 자동화 / 유튜브 콘텐츠 생성/ 데이터 분석 / 엑셀이나 파이썬 프로그래밍 등 실질적으로 독자에게 이익이 될만한 분야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보여주고 있다. 또한 다른 여러가지 생성형 AI들을 함께 적용시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도 담아, 챗 GPT 활용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대여해서 봤는데 집에 소장해두고 책속에 담긴 다양한 시도를 해보면 좋을 것 같다.

[하룻밤에 읽는 B2B 마케팅]
최근에 B2B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을 위한 프로젝트를 몇차례 진행하게 되면서 B2B 마케팅에 대해 최신 트렌드나 사례 등이 궁금해 실질적인 팁을 얻을 수 있는 책들을 들여다보다 읽게 된 책.
B2C에 비해 B2B는 고객이 한정적이고 국내에는 산업군별 전문 매체도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라 대부분 기업들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관심 자체도 낮았다. 그러나 디지털 마케팅이 B2B 세일즈의 중심 툴로 부상하면서 이제는 B2B 기업들도 소비재 브랜드에서나 할법한 시도들을 조금씩 하고 있고 디지털 마케팅에 투자가 늘어나고 있다. 이 책은 왜 B2B 기업도 마케팅이 필요한지로 시작하여 마케팅 조직을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 마케팅 실행을 위한 20개의 체크리스트를 제시한다. 마케팅을 하라는 지시는 떨어졌는데 어떻게 할지 막막한 B2B 기업 담당자들, 혹은 마케팅을 해야 하는데 윗선을 설득해야 하는 실무팀이라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