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페이스북 광고성 글 Down, 친구 글 UP! 본문

PRG 매거진

페이스북 광고성 글 Down, 친구 글 UP!

피알게이트 2015. 4. 23. 17:16

 

페이스북 광고성 글 Down, 친구 글 UP!

 

바로 어제부터 페이스북이 광고성 노출을 줄이고, 친구의 사진이나 글을 우선적으로 노출하도록 알고리즘을 변경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의 가장 큰 특징은 자신의 친구가 올린 사진이나 글 정보를 우선적으로 노출하고, 친구가 좋아요한 페이지나 글에 대한 노출은 뉴스피드 우선순위에서 내려가게 되는 것입니다. 

 

 

 

 

이용자의 입장에서는 광고성 글에 밀려 정작 친구의 중요한 글을 읽지 못했던 경우가 많았는데 이 문제점이 해결되었습니다. 반면 광고주에게는 슬픈 상황입니다. 현재까지는 페이스북에 광고비를 지불하지 않고도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충분한 광고 효과를 누릴 수 있었습니다. 좋아요를 누르는 사용자가 많을 수록 그 친구들에게 노출이 되어 글의 전파가 빠르게 확산되었기 때문이죠. 이번 개편으로 도달범위가 지극히 줄었기 때문에 이제는 글이나 사진만으로 구전 마케팅을 기대하기는 힘들어졌습니다. 앞으로는 광고비를 지불하고 타겟 광고를 진행해야만 예전만큼의 효과가 있게 된 것이죠. 그만큼 더 타겟팅을 효율적으로 해야겠습니다. 

 

 

 

 

최근 페이스북을 하면서 가장 많이 드는 생각은 광고성글, 유해 게시글이 너무 남발하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뉴스피드에 수두룩하게 광고글이 쌓여있을 때마다 피로감을 느낀적이 한 두번이 아니었죠. 페이스북이 정작 SNS 본질의 기능을 잃어가는 것은 아닐까 우려되었는데 이번 알고리즘 개편으로 상업적 게시물로부터 자유로워지겠네요. 

 

참고 기사 

페이스북, '광고성 글 Down, 친구 글 Up!' 이유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