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일잘러 AE, 칼퇴를 위한 업무툴 5 본문

PRG 매거진

일잘러 AE, 칼퇴를 위한 업무툴 5

피알게이트 2022. 11. 9. 20:39

다양한 브랜드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홍보 업무 특성상 AE들에게 효율적인 일정 관리와 업무 처리는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결국 생산성을 높인다는 것은 ‘같은 시간 내 더 많은 일을 처리하는 것’이라고도 볼 수 있겠죠? 남들보다 좀 더 빠르고 쉽게 일처리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업무툴을 잘 활용하는 것도 일잘러의 노하우랍니다.

워라밸을 사수하고 일잘러가 되기 위해 업무 노하우와 다양한 도움을 주는 유용한 툴을 소개합니다!

1. 카드뉴스? PPT? 템플릿이 필요할 때, <미리캔버스>

 PRGATE에는 CD본부 아래 막강한 디자인팀과 영상팀이 있지만 AE로서 제안서 작업 같은 기본적인 디자인 작업이 필요할 때도 많고, 제작팀과 협업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디자인 레퍼런스를 찾아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디자인팀에 디자인을 의뢰할 때 전반적인 디자인 기획은 브랜드와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도가 있는 담당 AE의 몫이기도 하죠. 이럴 때 추천하는 업무 툴이 바로 미리캔버스입니다.

 

미리캔버스는 프레젠테이션, 카드뉴스, SNS 썸네일 이미지 등 다양한 디자인을 만들 수 있는 무료 디자인 툴입니다. 미리캔버스가 제공하는 수천개의 탬플릿을 활용하면 이미 작업된 디자인에 필요로 한 텍스트나 이미지를 삽입하면 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완성도 있는 디자인 작업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기획안을 작성할 때 힘들게 찾은 자료와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잘 전달하기 위해 어떻게 장표의 레이아웃을 구성하고 한 눈에 들어오게 도식화를 해야 할지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PPT 장표 위에 우리 팀의 전략과 인사이트를 잘 그려내야 클라이언트를 설득시킬 수 있기 때문이죠.

 

미리캔버스의 탬플릿에서 다양한 장표 디자인 아이디어를 많이 얻을 수 있는데요, 현수막, 배너, 전단지까지 인쇄물 디자인 탬플릿도 다양하게 제공해 이벤트 같은 오프라인 이벤트 기획에서도 간단하고 빠르게 목업 이미지를 만들 수도 있고, 한층 더 퀄리티 있는 기획안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제안서 디자인 때문에 골치 아픈 주니어와 실무자에게 강추합니다!


https://www.miricanvas.com/


2. 중요한 미팅, 인터뷰 녹취록 받아쓰기가 필요할 때, <클로바노트>

 
회사 생활을 하다 보면 미팅을 자주 하게 되는데요, 특히 홍보 에이전시에서는 간단하게 내부 팀 미팅에서부터 클라이언트, 협력사와 외부미팅 등 각종 미팅에 많이 참석하게 됩니다. 이 때, 미팅에서 오고 간 내용을 기록하는 미팅 리포트 작성은 필수인데, 긴 시간 이어지는 회의시간에 놓친 부분이 있지는 않을까 조마조마할 때가 있죠. 이럴 땐 음성기록을 자동으로 텍스트 변환해 주는 ‘클로바노트(Clova Note)’를 추천합니다. 클로바노트는 네이버에서 개발한 음성인식 앱으로 AI 기술로 사람들이 대화하는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시켜 줍니다.

특히 홍보업무에서 클로바노트가 가장 유용할 때는 바로 인터뷰 녹취록 체크할 때입니다. 임직원과 미디어 간의 인터뷰는 1시간 이상씩 길게 이어질 경우도 많은데요, 이때 인터뷰어인 기자가 어떤 질문을 하고, 여기에 인터뷰이는 어떤 멘트를 남겼는지 팩트체크가 필요한 경우가 종종 있는데 클로바노트를 활용하면 대략적인 지점을 확인하고 바로 필요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어 시간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아직 정확한 음성 인식이 가능한 것은 아니라 100% 내용을 완벽히 변환해주는 것은 아니지만, AI가 변환한 텍스트에서 한 번 정도 더 다듬으면 금방 녹취록을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기존 녹음파일을 업로드해서 변환할 수도 있지만 모바일로 녹음하는 파일을 바로 PC와 연동할 수 있어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녹음 중 PC 화면에서 바로 메모 작성도 가능해 내부에서 한 번 더 확인이 필요한 중요한 부분은 나중에 체크할 수 있습니다.

 

회의록 작성을 도맡는 주니어, 인터뷰나 중요한 미팅이 많은 언론홍보 담당자라면 꼭 한 번 사용해 보세요.


https://clovanote.naver.com/

3. 힙한 일잘러를 꿈꾼다면? 올인원 생산성 앱, <노션>

 

요즘 가장 핫한 생산성 툴을 하나 꼽으라고 하면 단연코 노션(Notion)’이겠죠?

노션은 기본적으로 에버노트나 네이버 메모처럼 노트를 기반으로 하지만, 올인원 생산성 앱이라는 이름답게 훨씬 더 다양한 기능을 가진 생산성 툴입니다.

 

노션의 가장 큰 장점은 어떤 상황에서도 업무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하나의 계정으로 PC와 모바일에서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고, 무엇보다 원페이지 협업툴로 간단한 메모부터, 클리핑, 프로젝트 일정 관리, To Do List, 자료 보관 등 노션의 다양한 기능을 잘 활용한다면 최적의 업무 툴이 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기반인 노션은 다른 사람과도 페이지 공유가 가능해 협업 툴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공유 버튼을 누르고 링크를 복사하면 누구에게나 공유 가능하죠. 개인 업무 상황에 맞게 커스터마이징도 자유롭고요. 일정, To Do List, 자료 정리, 협업툴까지 다양한 업무에서 활용도가 아주 높아 최근 스타트업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는데요, 다양한 레퍼런스와 자료 정리, 내부 팀은 물론 외부와의 협업이 많은 홍보 업무에도 쏠쏠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노션의 다양한 외부 도구와 데이터를 통합할 수 있는 가져오기 기능을 활용하면 그동안 여기 저기 흩어져 있던 데이터를 노션으로 가져와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데요. 에버노트, 트렐로, 아사나, 드롭박스 페이퍼, 워크플로위 등 그동안 많이 들어왔던 생산성 앱은 물론 구글 독스, 구글 맵스나 구글 드라이브도 추가 연동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군더더기 없는 미니멀한 디자인은 덤! 업무와 일상을 언제 어디서나 관리하고 싶은 일잘러라면 이제 노션은 필수!


https://www.notion.so/ko-kr

4. 간단한 영상 편집이 필요할 때, <다빈치 리졸브>
 

 

다 좋은데 배경음악만 바꾸면 될 것 같은데’, ‘이 장면 하나만 자르면 될 것 같은데..’ 이런 생각 한번쯤 해보신 적 있나요?

 

다양한 브랜드와 콘텐츠를 다루는 홍보 업무 특성상 AE들은 각종 영상들도 많이 제작하게 되는데요, 유튜브가 강력한 온라인 홍보채널로 자리잡은 요즘, 제안서 작업에서도 간단한 영상을 레퍼런스로 제시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비전공자에게는 항상 미지의 영역처럼 느껴지는 영상 편집..!

 

 

다양한 홍보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영상 편집에 관심 있는 AE분들도 많이 있을 텐데요, 영상기획자가 아니라면 선뜻 파이널컷이나 프리미어 같은 비싼 편집프로그램을 구매하기 어려운 것도 사실인데요, 여기 무료 지만 유료 프로그램만큼 완벽한 영상 편집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바로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 입니다. 다빈치 리졸브는 컷 편집부터 자막, 오디오 편집 같은 기본적인 영상 편집을 지원하는데요. 특히 색 보정 기능이 뛰어나서 시간만 투자한다면 영화 같은 영상도 만들 수 있습니다.

 

대부분 프로그램이 그렇듯이 유료 버전이 따로 있지만 유료 기능의 90%를 지원하는 무료 버전으로도 충분히 사용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기본적인 편집 기능은 초보자도 쉽게 사용 가능하고 다양한 노하우들을 익히고 나면 전문가 수준의 편집도 문제없을 정도.

 

간단한 영상 편집이 아쉬웠던 AE라면 한 번쯤 사용해보세요!


https://www.blackmagicdesign.com/kr/products/davinciresolve

5. 빠른 검색이 필요할 때, <Everything>

 

대부분 회사는 내부 자료 공유를 위해 네트워크를 통해 폴더를 공유하게 됩니다. 이 때 윈도우 파일탐색기 너무 느려서 답답할 때가 많은데요. 필요한 자료나 레퍼런스를 찾기 위해 과거 자료를 찾아야 할 때 파일탐색기로 검색하면 하루 종일 걸리는 것 같은 느낌.. 다들 느껴보셨나요?

 

‘Everything’은 누구보다 빠르게 컴퓨터 안의 파일을 검색할 수 있는 파일 검색 프로그램입니다. Everything을 실행하고 검색창에 찾으려는 파일명이나 키워드를 검색하면 관련 파일이 쭉 나오고 바로 찾을 수 있는데요. PC100만 개 파일을 색인하는데 단 1분 밖에 걸리지 않는다는 사실!

 

 

간단한 프로그램이지만, 일하다 보면 이것만큼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없다는 사실! 각종 자료와 행사 사진, 커버리지 정리한 엑셀파일백업 자료가 많은 AE에게 빠르게 필요한 파일을 찾아주는 똑똑한 프로그램 Everything!

 

Everything을 활용하면 찾는 파일이 몇 개든, 용량이 얼마나 되든 파일명을 정확히 몰라도 네이버 검색창처럼 검색어를 입력해 빠르게 원하는 파일을 찾을 수 있습니다.

 

거북이처럼 느렸던 윈도우 탐색기에 지쳤다면 이제 Everything으로 빠르게 검색해보세요!

 

https://everything.softonic.k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