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온라인홍보 AE라면 모두 주목!, '대한민국 SNS 대상' 액티비아 수상 후기 본문

PRG 이야기

온라인홍보 AE라면 모두 주목!, '대한민국 SNS 대상' 액티비아 수상 후기

피알게이트 2019. 10. 28. 18:44

'제 9회 대한민국 SNS 대상 2019'에서 피알게이트에서 운영중인 액티비아 SNS 채널이 식음료-음료 부문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오늘은 액티비아 담당 AE로써 수상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브랜드 SNS 콘텐츠 경쟁의 장, '대한민국 SNS 대상'이란?

헤럴드경제, 한국소셜콘텐츠진흥협회가 주최/주관하는 '대한민국 SNS 대상'은 기업이나 공공기관의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 활용 현황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고객, 국민과 활발히 소통하고 있는 기업,기관을 찾아 널리 알리고 나아가 올바른 SNS 활용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지난 2011년 부터 진행되어온 어워드입니다.

 

<대한민국 SNS 대상 홈페이지 배너 이미지/ *홈페이지:http://snsawards.com/>

 

기업과 공공기관 나누어서 신청을 하게 되며, 1차 심사(정량평가)를 거쳐, 2차 전문가 평가 및 사용자 평가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2차 평가에서는 온라인 투표와 각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의 평가를 통해 수상 브랜드가 정해집니다. 심사위원(30%), 내부전문가(20%), 사용자투표(10%), 정량평가(40%) 결과를 합산하여 진행되는 만큼 모든 영역에서 골고루 점수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최근 DMC 미디어가 발표한 '2019 소셜 미디어 이용 행태 및 광고 접촉 태도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개월 내 소셜 미디어 이용 경험이 있는 19~59세 남녀 이용자 1000명 중 61.1%는 브랜드 계정을 팔로잉한다고 답했다고 합니다. 그만큼 브랜드 계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점점 높아져 가고 있고, 브랜드에서도 단순 광고가 아닌 소비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내고자 노력을 더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 추세를 반영해서인지 9회를 맞이한 이번 어워드에는 여러 기업 및 공기업 기관들의 경쟁이 치열했다고 합니다.

2019 제 9회 대한민국 SNS 대상  '시상식 현장 공개'

'대한민국 SNS 대상' 시상식은 지난 10월 16일 오후 헤럴드경제 프레스 센터에서 각 브랜드와 기관 홍보 담당자들이 모여 성황리에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2019년 대한민국 SNS 대상은 총 14개 기업과 48개 공공기관들의 수상이 이루어졌는데, 저 멀리 제주와 광주에서 참석한 분들도 있었다고 하네요.

 

 

 

여러 기업과 기관들이 수상하고 수상 소감을 말할 때마다 참 많은 콘텐츠 담당자들이 어떻게 하면 내 브랜드 이야기를 더 잘 전달할 수 있는지 고민하고 있다는 사실에 많은 공감을 할 수 있었습니다. 

 

드.디.어. 식음료- 음료 부문 대상으로 액티비아가 호명되어 수상하는 장면을 지켜보며, 그간의 시간들이 주마등처럼 스쳐가며 속으로 감동의 눈물을 흘렸습니다. 하나의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여 업로드하기까지, AE와 디자이너, 영상 PD까지 많은 이들의 노력이 들어가는데 이번 수상을 통해 그간의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우수대행사 상으로 전달받은 피알게이트가 또렷하게 찍혀있는 따끈따끈한 상패와 상장 인증샷도 찰칵!! 앞으로 피알게이트에 더 많은 상패들이 더해지길 기대해봅니다.

 

그럼, 이번에는 어떻게 해서 액티비아가 대상을 수상하게 되었는지 브랜드 채널 운영 이야기를 조금 소개해볼게요.

 

#액티비아그린라이프 캠페인 기획과 SNS 콘텐츠와의 연계 시너지

액티비아는 세계판매 1위 요거트 브랜드로, 기존에는 '장 건강 기능성'을 알리는데 중심을 두고 커뮤니케이션 해왔습니다. 하지만, 2019년 부터는 액티비아와 함께 건강한 삶을 보여주자는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정책 변화에 따라, 한국에서도 소비자들에게 이를 제안할 수 있는 '#액티비아그린라이프' 캠페인을 기획,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액티비아그린라이프 캠페인 채널 콘텐츠>

 

'액티비아 그린라이프 캠페인'을 통해 SNS 채널 내 콘텐츠가 더욱 풍성해졌고, 팬들과의 소통이 많아지면서 궁극적으로 '대한민국 SNS 대상' 어워드에서 식음료-음료 부문 대상을 수상할 수 있는 쾌거까지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아마도 효과적인 IMC 프로그램들과 함께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로 채널 콘텐츠에 변화를 주었던 것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던 것 같습니다. 

 

#액티비아그린라이프 캠페인은 크게 세 단계로 나누어 진행되었습니다. 첫 단계로 자이요가명상과 함께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요가 영상을, 건강레시피 인플루언서 희정님 (@heehung___)과 함께 장 건강을 위한 요리 영상이라는 두 가지 디지털 영상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두번째로 콘텐츠 속 요가와 액티비아 건강 레시피를 직접 따라해 볼 수 있는 콜라보 오프라인 클래스를 열었고, 마지막 단계로 영상 콘텐츠 바이럴과 함께 대규모 샘플링 이벤트를 진행하여 많은 이들이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습니다.

 

<장 건강 레시피 영상(좌) / 장 건강 요가 영상 (우)>

 

-장 건강 레시피 영상이 궁금하다면? https://www.instagram.com/p/BuvFUxHn5n3/

-장 건강 요가 영상이 궁금하다면? http://bit.ly/2PpXbJU

 

 

<오프라인 클래스 진행 (희정님과 함께한 장 건강 레시피 쿠킹 클래스(상) / 자이요가명상과 함께한 장 건강 요가 클래스(하))>

 

장 건강 요가 클래스에서는 액티비아와 자이요가명상이 함께 개발한 요가 동작을 직접 배우면서 각 동작들이 장에 어떻게 자극을 주고 도움이 되는지를 나눴습니다. 장 건강 레시피 클래스에서는 건강 식단 선두자인 희정님의 다양한 액티비아 요거트 활용법을 공유하고 직접 따라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액티비아그린라이프 캠페인은 액티비아 주요 타깃 소비자들의 관심사 및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하여 기획된 프로그램으로, 클래스에 참여했던 인원들의 만족도가 굉장히 높았던 기억이 나는데요. 자발적인 후기 게시물들도 다수 생성되어 더 생생한 캠페인 후기들이 남겨지기도 했습니다.

(여러 후기 게시물과 오프라인 클래스 참가자의 진심이 담긴 장문 DM에 담당자는 감덩...♥)

 

'라이프스타일'을 가득 담은 채널 콘텐츠로의 변화

<'라이프스타일' 컷 이미지로 변화된 액티비아 채널 콘텐츠>

캠페인 이후에도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실천하는 브랜드 컨셉을 보여주기 위해 액티비아 SNS 콘텐츠에 변화를 주었습니다. 다소 딱딱한 디자인 컷보다는 직접 촬영을 통한 라이프 스타일 컷 이미지를 확대하여 보다 자연스러운 피드를 연출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이 더해져 실제 캠페인 메인 홍보 제품이었던 '액티비아 화이트 0% 플레인'은 2019년 1-5월 매출이 전년도 대비 무려 28.4% 성장하는 성과를 보여 더 큰 의미가 있었습니다. 또한, 댓글, 공유 등 콘텐츠에 반응하는 수치가 전반적으로 상승하여 소비자의 공감을 높이는 채널로 진화되어가고 있습니다. 

 

콘텐츠 플랜 기획부터 촬영, 모니터링까지 AE의 희로애락이 가득한 고된(?) 업무 중에 단비가 되었던 '대한민국 SNS 대상' 수상 소식. 함께 참가했던 타 브랜드의 계정들을 보면서 한번 더 콘텐츠에 대한 시각을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된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이 더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계속해서 관찰하고 트렌드를 읽어가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도 절실히 느꼈습니다.

 

PRGATE의 자랑스러운 온라인 AE로서 앞으로도 영향력있는 콘텐츠를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계속해서 이 콘텐츠에 대한 열정을 지켜나가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