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새로운 동영상 왕좌를 노린다! 카카오 TV 본문

PRG 매거진

새로운 동영상 왕좌를 노린다! 카카오 TV

피알게이트 2015. 7. 9. 09:18

 

국내 동영상 플랫폼 경쟁에서 방송사 콘텐츠 확보 실패로 구글의 힘이 빠지고 있는 가운데 동영상 플랫폼 왕좌 탈환을 위한 국내 업체들의 도전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네이버와 다음카카오는 동영상 플랫폼 시장의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데요. 얼마전 다음카카오는 국민 메신저인 카카오톡에 소셜 동영상 서비스인 '카카오 TV'를 추가하며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점유율 확대에 나서고 있습니다. 국내 최대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의 대규모 이용자를 최대한 활용하여 서비스를 확대시키겠다는 전략인데요. 야심찬 계획을 품고 등장한 다음카카오의 '카카오 TV. 과연 어떤 서비스일지 함께 살펴볼까요?

 

카카오톡에서 함께 보자! '카카오 TV'

'카카오 TV'는 이름 그대로 카카오톡을 통해 동영상을 시청하고 친구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 입니다. 다음카카오의 동영상 시청 서비스인 TV팟을 카카오톡 플랫폼 안으로 끌어 들어온 개념으로 생각하면 쉽게 이해가 되실 겁니다. 한 마디로 말하자면 '모바일 소셜 동영상 공유 서비스'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카카오톡에서 친구들과 대화를 하면서 채팅방 밖으로 나가지 않고 영상을 감상하며 계속 이야기 할 수 있다는 것이 차별화된 특징입니다. 카카오톡 실행 첫 화면에 카카오 TV를 클릭하면 모바일 웹페이지로 연결되어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프리카 TV나 유튜브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것처럼 개인이 자유롭게 영상을 만들고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과는 달리 기존의 방송사들이나 영상 채널들과 제휴하여 그들의 영상을 시청할 수 있게 하는 역할이 더욱 큽니다. 
 

 

카카오 TV에서 현재 시청할 수 있는 영상들은 대부분 10분 이내의 짧은 영상들인데요, 카카오톡 내에서 쉽게 공유하고 시청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기 때문에 짧은 길이의 콘텐츠들을 주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도 다시 느끼셨을 수 있겠지만 다양하고 많은 영상을 시청할 수 있게하는 동영상 플랫폼의 개념 보다는 짧은 동영상을 메신저 안에서 시청하고 공유할 수 있게 하는 목적이 더욱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TV는 영상 초기에 12초 광고를 통한 수익을 억도 있는데요 채팅방에서 시청할 경우에는 해당 광고가 나오지 않고 PC에서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SBS, MBC, KBS, JTBC 등 굵직한 방송사들의 콘텐츠를 이슈가 되는 키워드 중심으로 배치하여 보다 이용자들이 관심있는 분야의 동영상을 쉽고 빠르게 시청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는데요, 제휴 프로그램의 미공개 영상을 다음카카오 TV에서만 독점 공개하거나 사용자가 시청한 영상과 친구들이 시청한 영상과 관련된 영상들을 우선 노출하는 등 독점화 및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제 막 서비스를 시작한 카카오TV!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 플랫폼을 기반으로 과연 카카오TV가 우리의 동영상 시청 행태를 또 어떻게 바꿔 나가고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습관을 만들어줄 지 궁금해지는데요. 지금 한 번 카카오톡을 켜고 카카오TV 서비스를 구경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