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네이버가 추천하는 맛집! ‘지역 검색’ 서비스 출시 본문

PRG 매거진

네이버가 추천하는 맛집! ‘지역 검색’ 서비스 출시

피알게이트 2015. 6. 13. 17:27

온라인/모바일 광고와 관련된 일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가장 관심을 가지고 보는 뉴스가 검색 로직의 변경 또는 다른 노출 관련 서비스의 변동일 것입니다. 오늘은 그런 분들에게 희소식이 될 수도, 절망적일 수도 있는 두 가지 소식을 전해 드리겠습니다.

 

네이버가 추천하는 맛집! ‘지역 검색’ 서비스 출시

 

네이버가 어제 ‘지역 검색’ 서비스 도입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지역 검색은 지역 관련 검색에 대해 사용자의 의도에 맞는 정보를 가이드북 형태로 추천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이를 위해 이용자 관심사, 지역별 인기 테마, 마이크로 리뷰 등을 분석해 각종 문서에서 지역 관심사를 자동으로 모으는 기술을 활용한다고 합니다. 이제 지도의 뷰어를 통해 목적지를 둘러보고, 인기 테마 추천을 받아 해당 지역을 여행하고 관광지와 맛집 정보를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광고 보기 싫다면? 모바일용 사파리 브라우저로 오세요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애플은 모바일용 사파리 브라우저에 배너 및 팝업 광고를 차단하는 ‘콘텐츠 블로킹’을 도입합니다. 그동안 PC용 사파리 브라우저는 ‘애드블록 플러스’ 등으로 광고를 차단하는 기능을 제공했는데요. 앞으로 iOS9가 탑재된 아이폰, 아이패드 등에서 사진, 비디오 등의 배너나 팝업 광고를 차단하고, 쿠키로 사용자 정보를 얻는 것도 막을 수 있게 됩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해당 브라우저의 모바일 광고 집행이 좀 더 어려워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네이버 지역 검색 서비스가 출시됨에 따라 그동안 블로거 리뷰에 의존해왔던 맛집들도 새로운 검색 노출 전략을 세워야 할 것 같습니다. 객관적으로 장소 정보만 보여주던 지도에 선호도, 추천 등의 ‘주관성’이 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온라인 마케터들에게 새로운 방식의 홍보 기회가 생기는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가 여러 서비스에서 상업적 기회를 열어주고 있는 것과 반대로 애플에서는 상업성 콘텐츠를 점점 더 차단하는 추세로 가고 있는데요. 앞으로 온라인/모바일 광고 전략을 어떻게 세워나가야 할지 고민이 필요한 때입니다.

 

참고 기사

네이버, 이용자 관심사 분석 가이드북 형태 '지역 검색' 가볼만한 곳·맛집 한눈에

애플, 모바일 사파리 브라우저에 광고 차단 기능 추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