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모바일로 간편하게 결제하자, OO 페이로! 본문

PRG 매거진

모바일로 간편하게 결제하자, OO 페이로!

피알게이트 2015. 5. 14. 15:19

오늘 오전, 핸드폰을 몇 번 확인하셨나요? 셀 수 없을 만큼 여러 번이라고 답하시는 분들이 꽤 계실 것 같습니다. 오늘은 우리 삶 속으로 점점 더 깊숙이 들어오고 있는 모바일 관련 소식 2가지, 모바일 쇼핑과 모바일 앱 사용량에 대해 전해 드리겠습니다. 

 

모바일로 간편하게 결제하자, OO 페이로!

 

모바일쇼핑 결제 방법이 점점 쉽고 편하게 바뀌고 있습니다. 여러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 업체들이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결제가 되는 간편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는데요. 가장 많은 가입자를 확보한 다음카카오의 '카카오페이'는 출시 6개월 만에 가입자 수 400만을 달성했습니다. 카카오페이를 이용하면 별도 앱 설치 없이 카카오톡 앱으로 등록 및 결제가 가능하며, 본인 인증과 카드 정보, 비밀번호를 등록하면 사용 가능합니다. 

한편 이베이코리아는 최근 도입한 '스마일페이(SmilePay)'를 통해, 첫 결제 시 신용카드 번호를 등록하고 이후는 SMS 인증으로 결제가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SK플래닛의 '시럽 페이(Syrup Pay)'도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결제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으며, 11번가에서 적용하고 있습니다. 티몬의 '티몬 페이'는 카카오페이와 마찬가지로 별도 앱 설치 없이, 티몬 앱 자체에서 구동이 가능합니다. 이처럼 쇼핑업계가 각자의 결제 시스템을 강화하는 것은 서비스 속도, 편의 개선을 통한 고객 이탈 방지와 고객 정보 공유 방지를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한국 모바일 이용자, 핸드폰 켜서 캐시슬라이드 보고 카카오톡 확인

 

앱 랭킹 데이터, 모바일 분석 제공 업체 App Annie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국내 데이터 사용량 지수(아이폰, 아이패드 사용 기준)는 125로 미국(100), 일본(90) 등보다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데이터를 가장 많이 사용한 앱은 카카오톡으로, 미국과 영국은 페이스북, 독일은 WhatsApp, 일본은 라인을 각각 가장 많이 사용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가장 자주 쓰는 국내 커뮤니케이션 및 소셜 앱으로 카카오톡에 이어 캐시슬라이드가 2위를 차지했다는 것입니다. 캐시슬라이드는 앱 사용자가 모바일 첫 화면에 노출되는 전면광고를 보면 적립금을 주는 광고 플랫폼입니다. 2014년 앱스토어와 앱 내부 광고 매출은 전년과 비교하면 70% 증가했다고 하니, 앞으로 모바일 시장의 변화가 더욱 궁금해집니다.

 

모바일 쇼핑 기능 개선으로 사람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활발히 소비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춰지고 있습니다. 또한 광고는 더 이상 무상으로 '봐 주는' 것이 아니라, 돈이나 시간의 형태로 광고를 보거나 보지 않는 행위에 대한 대가를 지불하는 형태로 바뀌고 있습니다. 광고를 보면 돈을 준다는 개념의 등장도 놀랍지만,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대가를 위해 광고를 기꺼이 본다는 사실은 더욱 주목할만한 점입니다. 모바일 사용 형태와 새로 등장하는 모바일 서비스를 통해 사람들의 관심사나 가치관의 변화를 지켜보는 일이 점점 더 흥미로워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참고 기사

"3초 전쟁 시작됐다"…모바일몰 '간편결제' 붐

카카오페이, 출시 6개월여 만에 가입자수 400만명 돌파

한국 모바일 사용량 세계 1위…최고인기 앱은 '카톡'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