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가치소비, 스몰 럭셔리(Small luxury) 문화 트렌드 본문

PRG 매거진

가치소비, 스몰 럭셔리(Small luxury) 문화 트렌드

피알게이트 2015. 5. 8. 11:15

포미(FOR ME)족, 가치소비로 럭셔리한 삶을 향유하다

요즘은 고급 디저트를 먹으러 가서 사진을 찍고 SNS에 올리는 것을 흔하게 볼 수 있는데요. 그래서인지 밥값보다 비싼 커피, 후식으로 먹는 고급 마카롱과 명품 초콜릿이 어색하지 않게 느껴집니다. 이렇듯 자신의 만족을 위해 소비를 하는 , 이른바 ‘가치소비’ 라 불리는 새로운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1인 가구 및 싱글족이 늘어나면서 소비패턴이 자기중심으로 바뀌고 있는 것도 한 몫 하는데요. 필요에 따른 소비가 아니라 자신의 기호에 따른 소비가 이뤄지는 것이죠. 경기불황에 굴하지 않고 프리미엄 제품 구매를 원하는 사람도 많아졌습니다. 
과시를 위한 명품구매와 다르게 상대적으로 적은 돈을 들여 최대한 사치스러운 만족감을 선사할 수 있기 때문에 혹자는 작은사치식 소비가 개념소비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작은 사치 덕분에 즐거워하는 것은 기업도 마찬가지 입니다. 자기 만족과 위로를 위해 사치를 서슴지 않는 소비자들 덕택에 가격을 낮추지 않고도 많은 판매가 이뤄져 고가 정책을 유지할 수 있으니까요. 고급 음료로 분류되는 프리미엄 커피 가격은 무려 6,000원~12,000원 정도 이지만 사람들은 밥 한끼의 2배가 되는 돈을 내고 당연하게 커피를 사먹고 있습니다.

 

모바일 및 온라인 쇼핑몰 고성장-해외직구 급증

이처럼 자기만족을 위한 가치소비의 확산과 함께 또 하나 급증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해외직구를 이용하는 소비자인데요. 모바일과 온라인 쇼핑몰이 고성장함에 따라 온라인을 통한 해외쇼핑을 즐기는 이들의 수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구매한 것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만족스러운 제품을 얻을 수 있어 큰 인기입니다. 직구족을 겨냥한 다양한 마케팅도 치열한데, 소셜커머스의 구매대행 서비스나 은행권의 해외직구족 맞춤 카드 출시가 그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모바일 쇼핑의 주요 구매 품목인 의류, 영화/공연 티켓, 쿠폰 등은 즉각적인 구매로 이루어지는 것이 대부분인데요. 이처럼 모바일 쇼핑이 확산되고 오프라인 유통기업이 온라인 몰을 강화하고 있는 시장 환경에 따라 새로운 목표 및 전략 수립이 필요합니다. 싱글족과 커플 및 소득별 소비자를 세분화해서 맞춤 소비자를 공략하고 소비자 성향과 제품 특성에 따른 새로운 광고 매체를 선택하는 현명함과 센스가 필요할 것 같네요!

 

[참고 및 출처]

된장녀-고추장남이 만났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