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알게이트 블로그

세계 여성의 날, 여성들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 사례 본문

PRG 매거진

세계 여성의 날, 여성들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 사례

피알게이트 2015. 1. 26. 00:07

세계 여성의 날, 여성들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 사례

 

출처: @natecastro

매년 3월 8일은 '세계 여성의 날' 입니다. 1908년, 남성 노동자에 비해 매우 열악한 환경에서 작업을 하다 화재로 사망한 미국 여성 노동자들이 궐기한 것을 기리는 날이죠. 1975년 UN에 의해 공식 지정 되었습니다. 


21세기 들어 눈에 띄게 세계 곳곳에서 여성들의 활약이 돋보이고 있는데요, 여성들의 지위 향상과 남녀차별과 여성빈곤 등을 없애고 여성의 인권을 보호하고자 투쟁해 온 많은 여성 노동자들의 노력 덕분이 아닐까요?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은 여성 소비자를 주 고객으로 하는 많은 브랜드들에게도 놓쳐서는 안될 기념일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 세계 여성의 날을 맞이해 PRGATE에서는 대표적인 여성 마케팅 사례 몇 가지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1. 코텍스 Woman’s Inspiration Day


핀터레스트는 핀보드 스타일의 사진 공유 SNS 서비스로, 한국에서는 활성화 되지 않았지만 여성 사용자들을 중심으로 해외에서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생리대 전문 브랜드인 코텍스(Kotex)에서는 핀터레스트를 활용해 'Woman’s Inspiration Day' 라는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코텍스는 50명의 파워 핀터레스트 여성 이용자를 선발해 그들의 성향을 분석한 다음, 그들이 가지고 싶어하는 물건을 골라 기프트 박스를 만들어 자사의 핀터레스트에 업데이트 했습니다. 그 후, '리핀'을 통해 공유한 유저를 추첨해 이를 직접 배송해 줬답니다.


핀터레스트의 파워 유저들은 페이스북, 트위터는 물론 인스타그램에도 활발히 사용하는 경향이 높습니다. 때문에 각종 SNS를 통해 캠페인 내용이 퍼져나갔으며, 60만이 넘는 높은 인프레션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뜻하지 않은 선물로 여성의 심리를 공략하고 여성 기반의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의 특성을 심플하게 활용했다는 점에서 많은 주목을 받은 마케팅 사례입니다. 


# 2. 도브의 사회공헌 활동인 '리얼뷰티' 캠페인

 

“오직 약 13%의 여성만이 자신의 외모에 만족한다” 

2004년 도브에서 진행한 ‘미’에 대한 설문조사의 결과는 충격적이었습니다. 이에 도브는 여성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드러내는 동시에 ‘나만의 아름다움’을 내세울 수 있는 ‘리얼 뷰티(Real Beauty)’ 캠페인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미디어에서 제시하는 미의 기준으로 자존감이 상실된 여성들을 위해 ‘나만의 아름다움’을 사랑하자는 자존감 회복 캠페인이 바로 그것이죠. 

주름이 많고 나이가 많아도 아름다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광고를 진행하고 8-14세 소녀들에게 진정한 아름다움에 대한 가치를 지지하는 프로그램을 후원하는 ‘도브 자존감 회복 재단’을 설립해 운영하는 등 여성들이 획일화 된 미의 기준에 휘둘리지 않으면서, 본인만의 아름다움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수 있게 하는 의미 있는 캠페인이었습니다. 


#3. 랑콤의 ‘여성 재취업 응원 캠페인’

 

올해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해 코스메틱 기업 랑콤에서는 ‘여성 재취업 응원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성들은 출산이나 육아로 경력이 단절되기 쉬운데요, 랑콤을 만들어 낸 주역이기도 한 워킹맘 세대의 여성들의 밝고 건강한 얼굴, 심리적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상담, 예비 워킹맘 응원 이벤트, 재취업 사연 나누기 이벤트, 뷰티 노하우 전수 강연회 진행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캠페인을 진행 중입니다. 


여성의 날 당일 매장 방문 고객에게는 장미꽃과 선물을 함께 증정하며 재취업을 준비하는 여성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고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한다고 하네요. 대표적인 여성 코스메틱 브랜드로서의 이미지 향상은 물론, 사회 공헌 활동 사례로도 좋은 마케팅 사례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Comments